선배들의 경험담에서 어떤분의 발가락 다친 글을 읽엇어요, 그래서 참고로 알려드립니다.
이미 아시는 분은 상관없지만,, 모르시는 분들 위해서..
책상이나 문모서리 코너에 흔히 발가락 부딪거나 또는 물건을 떨어뜨려 찧을때가 잇어요 사진처럼 시퍼렇게 부어오르고 엄청 아프죠.. 다친곳 근처 부위가 다 아파요..
증상이 완화되지 않고 3주 이상 지속되면 그때 의사에게 가도 되구요,
만약 뼈가 부러지거나 금이 갓으면 한달안에
기브스해도 된다고 들엇어요, 일단 가정에서 응급처치를 먼저 해보세요.
1. 붓기를 최소화하기위해 얼음찜질---
비닐 봉지나 샌드위치지퍼락에 냉동고 얼음몇개와 찬물약간
그리고 봉지를 흔들어서 찬기가 전해지면 바로 봉지째로 대지말고 얇은 수건이나 페어타월놓고 그 위에 얼음물봉지를 ... 녹으면 얼음 추가하고 녹은물버리고,,반복.. 약 10여분 ..15분이상 하지말것( 동상방지)
이렇게 첫날 바로 얼음찜질을 하루에 3-4번 해주면 아주 좋아져요, 그동안 아픈기운도 적어지고..,
2. 발가락포함 발전체 위로 자세!(쿠션이나 , 배게 또는 목욕 타월을 둘둘말아서 그위에 발을 올리세요)
일하는 중이면 걸상을 놓고 그위에 발을 올려서 자세를 높히세요. 붓종 방지
3. 타이레놀아님. 에드빌 또는 염증완화제약 투여 ( 타이레놀은 해열제와 진통제로 쓰이는데 아이부프로펜계열이 아님) Advil 이 허리 삐끗 ( 무거운것 들거나 추운날 갑자기 일어서다가 삐끗할때) ,, 운동후 금육통등에 잘 들음.
처음에 3알 그리고 2알씩 하루 3번정도
4. 필요하면 지대를 사용 (M3 tape 등 다양한 상품. 가격도 저렴함)
Wal-Mart, 일반 약국이나 수퍼, 작은 선물가게나 7/11 같은 편의점등에 널 부려졌음.
알미늄재료로 잘 휘어지고 모양잘잡히는 (손으로 만져서 ) support, 또는 테잎핑이라고 하는데
테잎넓이 길이, 색깔 강도가 아주 다양해요, 사진참고하세요. 혼자서 할수 잇어요. 간단한 부위는..
아이들 키우면서 일일이 병원 가지 못하고 때론 집에서 해결해야하기때문에
남자아이들 운동중 부상을 많이 당하니까 이런저런 경험으로 쌓은거지, 제가 의사는 아니예요
그래도 잘 낫고 실제로 병원가면 같은 서비스예요. 다만 엑스레이 찍은것이 추가지만.
손가락 처럼 발가락 사이에 얇은 거즈를 끼워야 서로 피부가 닿아서 짓물러지는 것을 방지하죠
특히 여름같은 더울때.. 피가 안통할정도로 너무 꽉 말지 말고 그냥 단단한 정도 느낌으로 고정..
테잎을 피부에 직접대고 말면 그 순간
고정되고 아교로 붙인것 같은 느낌이 와요.
아킬레스건 다쳤을때 마는 법--축구나 농구하면서 점프하다가 잘 다쳐요.
도움되기실...
첫댓글 감사합니다...좋은방법의 민간처방이네요 ^^
그렇군요.^^ 오다가다가 여기저기 잘 부딪는데...
쥔장님께서 친절하시게도 제자리를 찾아서 옮겨주셨네요, 감사합니다. 담부터 방을 잘보고 글올리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