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고종 불교 해외 특별 교구 현황(2)
미주 불교 포교의 배경 인도의 가비라성에서 시작한 불교의 수행 전통이 히말라야 산맥을 넘어, 중국, 한국, 일본을 정점으로 잠시 몇 세기에 걸쳐 숨 고르기를 하는 동안, 지구의 반대쪽으로 학술적인 불교의 전파와 더불어 서양 사회의 사회 발전에서 하나의 필연적인 과정으로 불교의 가르침이 인종의 용광로라고 하는 다양한 사회적 구조를 가지고 발전하는 이곳 미주에서 마침내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는 시기가 현재 진행되고 있다. 한국 불교가 미국에 소개되기 전 이미 티벳과 일본 및 중국 불교 등이 사회의 지식 계급에 전파되었고, 이후, 서구 사회의 과학과 실용주의 전통에 쉽게 적용될 수 있는, 복잡한 사회 생활의 과도한 정신적 부담을 완화 시키며, 실증적이고, 효용성을 주제로 하는 새로운 형태의 전법과 포교활동의 불교 전통이 만들어 지고 있었다. 이러한 경향은 동양의 전통적인 불교 수련의 전형인, 대형 사찰 이나 총림을 중심으로 한 독신 수행 위주의 승가 전통과 견성 성불을 통한 사자 전승의 인가를 통한 불법 전수 등과는 구별되는 불교 발전 방향이 설정되고 있다. 기독교 사상의 유일신과 도그마를 숭배하는 서양의 전통적 환경에서, 자신의 실체를 찾으며 외부의 감각과 성취를 잠시 접고, 내면의 자아를 찾아가는, 참선과 불교 수련은 서구의 전통적 종교인 기독교 신앙을 더욱 효율적으로 완성하기 위한 수련 과정으로 혹은 사회에서 파생되는 정신적인 문제에 대하여, 어떤 형태의 해답을 제공하는 한 치유의 과정으로도 이해되고 있다. 그러므로, 불교 수련을 위하여, 출가하여 입산 수도를 하거나, 독신으로 수련을 하여 견성 성불을 한다는 개념이나 전통이 아직까지는 서구 사회에서 조성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미주 사회의 불교 포교의 환경을 고려해 볼 때, 현재 우리 한국 불교계에서 논의 되고 있는 미주와 서구 사회의 포교 대상 즉 한국 교포 사회와 미 주류 사회에 대한 중점 포교 방향 설정 문제는 한국 불교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포교의 목적과 대상과 방법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과 선정이 재조명 되어야 하는 중요한 시점이다. 그러나, 이러한 무거운 담론을 잠시 접어두고 살펴보면, 우리 주위의 일선 포교 현장에서는 한국 교민 대상과 현지 백인들에 대한 불사가 공존하는 현상을 볼 수 있으며, 우리 모두 심심한 신앙인 불자로서, 자신의 근기와 인연에 맞는 수행을 하며 포교에도 관심을 갖는 소박한 발원을 갖는 것도 한국 불교의 원대한 미주 포교의 대원을 이루어 가는데 작은 공덕이 될 것이다. 태고종의 해외 특별 교구 설치는 한국의 불교 종단 중에서, 최초로 종단 차원의 종합적 조직이며, 종단의 해와 포교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한국 불교의 해외 포교 역사상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해외 포교 종무 원장인 종매 스님은 정비된 조직을 기반으로, 오스트리아의 빈에 있는, 기존의 불교 통신 대학(Institute for Buddhist Studies, IBS)의 활동을 활성화 하여, 매년 불교 전공 졸업생을 배출하고 있으며, 자신이 사찰의 주지와 LA의 명문 가톨릭 신학 대학에서 불교 경전과 철학을 강의하며 매년 200여 명의 백인 위주의 불교 전공 제자를 배출하고 있다. 태고종 해외교구는 이미 조성된 미주인 들의 불교 수련 형태인 현실 생활 불교와 재가 불교 수행과 잘 부합되는 수행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종매 스님은 이러한 특성을 잘 활용하여 현지의 재가자 들에 대한 인터넷 통신 불교 대학 강의와 광역 중심 사찰 제도를 정착하여 효율적인 현지인 포교, 교육 및 승가 양성을 활발하게 전개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한국 불교 포교의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인터넷 불교 통신 대학인 IBS를 통하여 승가로 출가를 원하는 현지인들에게 수행자의 품성과 기본 소양을 고육하며, 불교 수행에 관심 있는 일반 신자들에게는 방대하고 심오한 불교 교리를 기초부터 체계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현지의 지리적인 여건을 고려하여, 교육의 수료 후 각 지역의 중심 사찰에서 행자 교육과 단기 및 특별 수련을 통하여 이론과 수행을 겸비한 예비 불자로 양성 배출시키며, 출가 수계를 원하는 행자들은 한국의 선암사(禪岩寺)에서 소정의 행자 수련을 완료 후 정식 종단 승려로 비구, 비구니 계를 수여하고 있다. 태고종 해외 교구를 통하여 종매 스님을 계사(戒師)로 수계 득도한 스님들은 특별한 경력의 소유자들이 대다수 이며, 각자의 일생에서 새로운 인생의 출발지로서 의욕적인 수행과 포교 사업에 매진하고 있다. 초기 비구계 수계 스님들은 의사, 변호사 등 고학력, 전문직 종사자 들이 대부분으로 수계 후에도 승려로서 현직에 종사하면서 수행을 계속하고 있다. 디트로이트 Muddy Water Zen Center(MWZ) 디트로이트에 위치한 Muddy Water Zen Center(MWZ)는 종매 스님의 법 제자이며, 현직 수의사인 혜도(Hae Doh Gray Schwocho)) 스님이 창건한 사찰로, 혜도 스님 자신이 거주하던 주택을 사찰로 개조하여 법당과 요사체를 갖춘 한국식 사찰로 재건축한 것이다. 같은 지역의 사찰인 도만 스님의 무문사(無問寺)와 더불어, 무문사는 한국 교포 위주의 법회 활동을 하며, MWZ절은 모든 신자가 백인들이며, 참선 위주의 법회 활동을 위주로 포교 활동을 하고 있다. MWZ절의 주지와 대중 스님들이 모두 비구계를 받은 백인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백인 신자들과 문화적, 언어적 장벽이 전무(全無)하여, 초 신자 들과 효율적인 의사 및 법문 소통이 가능하므로, 신도들이 빠른 속도로 증가되고 있는 현상은 한국 불교가 미주 포교를 위하여 주목하여야 할 사항이 될 것이다. 주요 법회 활동은 일요일의 정기 법회, 매주 목요일의 참선 수련, 매달 보름날 관음보살 염불 법회가 진행되며, 매달 세번째 금요일 저녁에는 용맹 정진 참선 수련이 있으며, 법당을 항시 개방하고 불교에 관심 있는 현지인이나 출가를 원하는 사람들을 교육하여 매년 4월에는 매년 20-30여명에 대하여 수계 법회를 개최하고 있다. 백인 신자들의 개인 수련과 사회 봉사 활동이 MWZ 절의 불교 신앙에 중심이 되고 있으며, 스님과 신자들이 대중 울력을 통하여, 사찰의 대소 행사, 절의 수리 등을 공동으로 해결하므로 신앙 활동이 원활하고 서로가 수련에 대한 질문이나 어려움을 발표하고 대중의 의견을 종합한 후 해결 방법을 찾아가는 공동체적 생활을 하고 있는 것이 MWZ 절의 포교 활동이 갖는 특색이다.
혜도(Hae Doh Gray Schwocho) 스님의 약력 디트로이트의 Muddy Water Zen Center(MWZ)의 주지 스님인 혜도(Hae Doh Gray Schwocho)은 절의 주지 소임 외에도 특이한 이력을 가진 스님이다. 스님은 현직 수의사로서 디트로이트 로열 오크(Royal Oak) 지역에서 40 여년 동안 수의사 진료를 하고 있으며, 장로교 목사로서 13여년 동안 교회의 목회자로서 활동을 한 적도 있다. 대학에서 전공 과목 외에 철학이나 불교에 관한 공무를 많이 하였으며, 졸업 후1960년, 인도에 유학하여 인도 철학과 불교 수행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그 후, 수의사로서 진료 활동을 하면서 독서와 참선 수련 및 불교 스님을 친견하여 틈틈이 가르침을 받고 수련을 계속하여 왔다. 수의사와 신학 철학 공부 및 불교 참선 수련 등 다양한 사회 활동을 하던 중, 1993년 시카고의 신학 대학에 진학하여 학위를 받고 목사로서 안수를 받았다. 목사로서 활동을 하는 중에도, 참선 수련에 대한 공부를 계속하며, 한국 불교계와 인연이 연결되고, 삼우 스님의 자혜 불교 재단인 미시간주 앤 아버의 선련사에서 참선 수련을 시작하게 되었고, 삼우 스님의 제자 하주스님으로 부터 1997년 전법계를 수여 받았으며, 2003년 디트로이트에 Muddy Water Zen Center(MWZ) 사찰을 개원 하였다. 그 후2007년 해외 교구의 종무 원장인 종매 스님으로부터 두 번째 비구계를 받고 종매 스님의 법제자가 되었다. 현재, 혜도 스님의 Muddy Water Zen Center 는 해외 교구의 미국 중부 중심 사찰로서, IBS 수강 학생들의 수련 및 교육 장소, 스님들의 년간 용맹 정진을 실시하는 중심 사찰이며, 새로운 수계 신자를 인가하는 수계식을 거행하는 사찰로서 발전하고 있다. MWZ 절에서는 불교 교리와 불교와 연관된 수련에 관한 모든 사항을 교육하며, 수행에 대한 교육을 어느 때라도 정성이 있는 마음으로 봉사하고 있다.
Muddy Water Zen Center 의 운영 혜도 스님의 MWZ 사찰은 주지인 혜도 스님과 4-5명의 대중 스님과 수련 행자 자원 봉사자로서 운영되며, 법회와 용맹 정진 및 대소 법회 관련 행사를 연중 운영하고 있다. 사찰의 운영은 4명의 대중 스님으로 구성되는 운영 위원회를 중심으로 중요한 결정 사항이 의결된다. 특히 신자 수계식, 종단 스님들의 수련 정진 행사와 MWZ 홈페이지와 블로거(Blog), 페이스북(FaceBook) 등의 정보 매체의 운영에 많은 노력과 정성을 집중하고 있다. MWZ사찰의 재정은 신자들의 보시 동참과, 특별 기금과 연중 행사 및 공개 수련 및 강의의 사례금으로 보충하고 있으며, 특히 신자수의 증가에 따라 내실 있고 수련의 효율성을 가져올 수 있는 교육과 수련 내용의 충실함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메트로 디트로이트(Metro- Detroit) 근교에 거주하시는 관심 있는 신자들은 MWZ사찰을 방문하여서 새로운 기상으로 인생을 재 출발하시는 여러분 대중 스님들을 한번 친견하시어 자신의 신앙 생활에 신선한 활력소를 얻어 보시기를 바랍니다.
캐나다 보광사(寶光寺) 캐나다 보광사는 해외 교구의 캐나다 본사로서 각종 종무 및 포교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온타리오주의 미시사우가 지역에 사찰이 위치하고 있다. 보광사의 주지 스님인 혜광 갤럽 스님은 일찍이 동양의 대체의학에 대한 공부를 대학에서 수료하고, 태국에 유학해서 대국의 전통 의학을 전공하여, 현재 기공 전수자 자격과, 타이 의학 진료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 스님은 실제로 타이 전통 의학과 대체의학을 응용하여, 캐나다 온타리오(Ontario, Canada) 공공 의료기관에 입원한 암 환자를 대상으로 기공 및 대체의학 진료를 자원 봉사 하고 있다. 이러한 혜광 주지스님의 능력과 원력으로 캐나다 보광사의 포교 중점은 신자들은 물론이고 인연 있는 지역사회의 주민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건강 수련에 관한 교육과 수련이 일선 포교활동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혜도 스님의 전문 분야인 정신 치료 및 기공 치료 분야 프로그램은 그 유용성을 인정 받아서 2010년부터 미국의 매샤츄세츠 대학 병원(Univ. of Massachusetts Hospital)에서 기공 및 참선을 정신 치료의 한 과정으로 채택하고 있다. 포교의 주제가 종교적 교리위주가 아니고 건강 및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주제로 되어 있어 타종교, 특히 현지의 교회 관계자 들과 교회 신자들과 유대 관계를 발전시켜 왔다. 또한, 혜광 스님의 보광사에서 멀리 있는 지역의 교육생은 교회를 빌려서 정기적으로 법회 와 기공 및 의학 수련을 하는 프로그램이 설정되어 있다. 혜도 스님의 포교 프로그램은 불교 교리 및 참선, 기공 수련 및 치료와 태국 전통 한의학 수련 프로그램으로 구분 되어 있다. 또한 해외에도 활발한 포교 활동을 하고 있으며, 기공 치료의 효과가 널리 홍보되어 미국의 매사츄세츠주, 캘리포니아주에도 기공 치료 및 수련 강좌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
보광사 주지 혜도 스님의 이력 캐나다 보광사 주지 혜도 스님은 캐나다 출신으로 1990년 비교 종교학을 대학에서 전공하면서 불교 철학을 이수하고 아울러 동양의 대체 의학을 부전공으로 수료하였다. 1994년 태국으로 유학하여, 아잔 수메도( Ajahn Sumedho) 스님 문하에서 남방 불교 수련을 전수 받았으며, 귀국 후에는 종매 스님의 아나하임 보광사에서 행자 수련을 하였다. 이때 종매 스님으로부터 예비 행자 수계를 받고, 보광사에서 불교 교리 및 수련을 계속하였다. 1998년 한국의 동방 불교 대학에 입학하여 참선,참선 기공 수련에 대한 교육을 전공하였으며, 종매 스님의 IBS 교육도 이수 하였다. 동방 불교 대학과 IBS를 졸업 후 종매 스님으로부터 혜광(慧光) 이라는 비구 수계 법명을 받고 10년 동안 참선 수련 교사와 기공 수련자 자격을 획득 하였다. 2005년에 캘리포니아주 의 팜스프링(Palm Spring) 보광사 주지를 맏아 소임을 완수 하였으며, 2008년에 자신의 전문 분야인 기공 수련과 기치료 의료활동을 통한 불교 포교를 위하여 캐나다 온타리오주(Ontario) 미시사우가(Mississauga) 지역에 캐나다 보광사(寶光寺)를 창건하고 주지 소임을 맏고 있다. 캐나다 보광사는 캐나다 지역 해외 교구 종무소 역할도 담당하고 있다. 혜광 스님은 미주 지역 태국 의료인 협회 회장(Thai Holistic Practitioner’s Alliance, THPA)직을 맏고 있으며, 태국 의료 단체의 암 환자 지원 자원 봉사회의 멤버로서 활동하고 있다.
캐나다 보광사의 조직과 활동 헤광 스님의 캐나다 보광사는 혜광 스님을 중심으로 자원 봉사자들이 각종 불사와 강의 및 종무 행정을 담당하고 있으며, 특히 효율적인 포교 및 광역 강의를 위하여 인터넷을 이용한 불사를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다. 모든 건강 및 기공 관련 강의와 수련, 그리고 각종 법회 및 기도, 수련과 보광사의 법회 활동 사진들도 혜광 스님과 캐나다 보광사의 중심 인터넷 사이트인 해외 교구 태고넷 (www.taegozen.info)을 통하여 게시되고 있다. 이와 같이 최신 정보 매체를 통하여 캐나다 보광사느 신도들과 수련생 들과 정보 교환이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보광사의 운영은 신도들의 보시금과, 주지 혜광 스님의 강의 및 수련 교육을 통한 보시금으로 유지되고 있다. 신체적 건강과 정신적인 안정이 중요한 현대 생활의 중심으로 자리 잡게 된 현대의 월빙(Well Being) 생활의 경향으로 참선 수련 신도 및 기공 의료 분야에 수련과 교육생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혜광 스님이 주석하는 보광사에는 법회 및 참선과 참선 기공 수련 교육이 주일 정기 법회와 매주 목요일 실시되고 있다. 건강 수련인 기공 참선, 태극권, 요가 및 태국 전통 의학 강의는 수강생들이 증가하는 관계로, 온타리오주 내의 세 장소에서 화요일,수요일 및 토요일에 정기적으로 강의 및 수련이 이루어 지고 있다. 강의가 이루어지는 곳 중에는 교회( Unity Church, Ontario)도 있으며, 교인들과 불자 그리고 일반인 들이 모두 한곳에서 기공 참선 수련과 전통 의학 강의를 수강하는 평화로운 화합의 장을 캐나다 보광사의 혜광 스님이 지도하고 있다. 헤광 스님의 참선 기공 프로그램은 미국의 매사츄세츠 대학 병원에서 정신 치료 과정으로 판권을 인수하여 실무에 적용하고 있다. 태국 전통 의학이나, 참선 기공을 수련하여 수련 사범이나 교사가 되기를 희망하는 교육생은 혜광 스님이 자격증과 인증서를 태국이나 한국의 종단에서 교부 받을 수 있도록 행정 절차를 완료하고 있다. (계속)
▶Muddy Water Zen ※주소: 2431 Yale Ave, Royal Oak, MI 48067-4044 ※전화: 248-506-3544 ※홈 페이지: http://www.muddywaterzen.org ▶캐나다 보광사 ※주소: 3075 Ridgeway Drive Mississauga, ON L5L 5M6 Canada ※전화: 905-915-3017 ※홈 페이지: www.taegozen.in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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