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에 진입하는 과적차량을 단속해야하는 과적단속장비가 잦은 고장으로 제 역할을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새누리당 김태원 의원(경기고양덕양을)이 한국도로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1년부터 지난달까지 발생한 과적단속장비 고장은 622건에 달했다.
연도별로 보면 2011년 149건, 2012년 181건, 2013년 179건, 올해 7월말까지 113건이 발생했다.
이는 월 평균 14.4건의 고장이 발생한 셈이다.
고장이 잦은 부품은 영상촬영장치가 147건으로 가장 많고 이어 축하중검출기 132건, 차로형주제어기 130건, 운영컴퓨터 96건, 차량대수분리기 27건순이다.
영업소별로는 영천영업소가 16건으로 고장이 가장 많고, 김포·대동영업소 각각 11건, 부산·인천영업소 각각 10건, 광주·구리·북부산·서서울·송악영업소 각각 9건순이다.
고장에 따른 수리비용은 지난 2011년 1억8174만원, 2012년 2억5606만원, 2013년 6억5455만원으로 매년 늘고 있다.
올 들어서도 지난달까지 2억69만원의 비용이 소요됐다.
도공은 과적단속장비에 고장이 발생하면 과적차량을 장비가 인식해도 신뢰성이 없기 때문에 그냥 통과시키거나 이동단속반을 투입해 육안으로 과적차량이 확실시되는 차량만 단속하고 있다.
김 의원은 “과적차량을 단속해야 할 단속장비의 잦은 고장으로 과적차량이 고속도로를 활보하고 있다”며 “이동단속반을 확대하고 관련 부품을 적정 수준으로 보유해 고장 시 신속히 교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