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본추출방법
Ⅰ. 표본추출의 의의와 장단점
1. 의의
연구대상 전체로부터 선택된 일부가 표본(sample)이며 표본을 선택하는 과정을 표본추출(sampling)이라고 한다. 일부 표본만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는 경우에도 수집한 자료의 처리결과는 모집단을 대상으로 일반화할 수 있어야 하므로 표본추출에서의 핵심은 표본의 특성이 전체대상의 특성을 대표할 수 있는지의 여부, 즉 표본의 대표성이다.
2. 장점
1) 신속성과 경제성 : 다량의 정보 확보
2) 세밀한 조사가능
3) 전수조사가 불가능할 경우
① 모집단이 무한히 많은 경우
② 모집단의 정확한 파악이 불가능한 경우
③ 파괴적인 조사를 해야 할 경우(통조림위생조사, 자동차안전조사, 전구수명조사)
4) 정확도의 증가 → 전수조사보다 더 정확한 자료
① 비표본오차의 감소
ⓐ 표본오차 : 표본의 특성치에서 모집단의 특성치를 추정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차로서 표본조사에서 발생
ⓑ 비표본오차 : 조사과정과 집계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차
표본조사는 자료의 양이 적고 조사자가 숙련되었으므로 조사과정을 잘 통제하여 비표본오차를 줄일 수 있으나 전수조사의 경우 조사자와 자료의 양이 많아 조사와 집계과정에서의 비표본오차가 크다. 따라서 표본이 모집단의 대표성을 갖도록 추출된다면 소수의 대상에 대하여 측정을 하여 표본오차를 줄여 전체적인 측정오차를 감소시킬 수 있다.
② 조사대상의 오염
응답자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주제에 대하여 조사를 하고 피조사자에게 그 주제에 대해 다시 조사할 경우 선행조사가 그 결과에 영향을 주게 되어 조사대상오염의 문제가 발생하므로 표본조사를 함으로써 오염되지 않은 피조사자 확보할 수 있다.
3. 단점
① 대표성 있는 표본선정의 어려움
② 모집단 자체가 작은 경우에는 표본조사가 무의미
③ 복잡한 표본설계를 요하는 경우에는 시간이 많이 들고 오차가 많이 발생
Ⅱ. 표본추출의 과정(표본설계과정)
1. 모집단의 확정
2. 표본프레임의 결정
3. 표본추출방법의 결정
4. 표본크기의 결정
5. 표본추출
1. 모집단확정
모집단은 연구의 대상이 도는 집단으로 연구자가 직접적인 방법이나 통계적추정에 의하여 정보를 얻으려 하는 대상집단으로 정밀한 모집단을 규정하기 위해 ① 연구대상, ② 표본단위, ③ 조사범위, ④ 조사기간의 4가지 요소를 확정해야 한다.
< 모집단 규정의 예>
예 1) 연구대상 : 30세 - 35세 가정주부
표본단위 : 30세 - 35세 가정주부
조사범위 : 서울지역
조사기간 : 2003년 2월 1일부터 2월 27일까지
예 2) 연구대상 : S 전자의 세탁기
표본단위 : 대리점, 백화점, 용산의 전자대리점 전문점
조사범위 : 전국
조사기간 : 2003년 3월 1일부터 3월 30일까지
① 연구대상
정보가 얻어지는 단위로 분석의 기초가 된다. 표본조사에서 가장 일반적인 연구대상은 개인, 제품, 상점, 기업 등이며 이 대상들은 연구목적에 의해 결정된다.
② 표본단위
표본추출단계에서 표본으로 추출될 수 있는 요소로 연구대상의 집합체가 모집단을 구성하게 되며 모집단은 궁극적으로 의사결정과 관련될 수 있도록 규정되어야 한다.
③ 조사범위와 기간
모집단의 범위는 연구결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의 평가에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므로 적정수준을 결정해야 한다. 또한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연구대상에 대한 명확한 규정과 더불어 시간적, 공간적인 경계선도 모집단의 규정에 포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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