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 기 제 사 지내는 순서 ② = 명절차례 지내는 순서
①=기 제 사 지내는 순서 ■진설(進設): 북쪽에 병풍을 치고 병풍앞에 신위를 모실 교의를 마련한 다음 아래의 그림대로 상을 차린다.식어도 괜찮은 음식부터 차린다. 진설(상차림)이 다되면 사진 혹은 미리 써둔 지방을 교의의 신위함에 붙인다.
■분향강신(焚香降神) 제주(제사를 뫼시는 상주)는 꿇어 앉아 향을 살라 향로에 꽂고 재배(절두번)한다 좌집사(제상왼쪽 옆에서 시중을드는사람)가 제주(제사를 뫼시는 상주)에게 강신(영혼을청하는)잔을 주면 오른쪽 집사(제상옆에서 시중을드는사람)가 술을 반잔정도 따른다. 제주는 모사그릇(술을비우는그릇)에 세번에 나누어 모두 따룬다 (모사그릇이 준비되지 않았을때는 술잔을 향로위에 세 번 돌린다음 퇴주그릇에 따룬다). 왼쪽집사가 강신(영혼을청하는빈잔)잔을 받아 상위에 올린다. 제주는 재배(절두번)한다.
■참신(參神) 제주이하 참석자 모두 재배한다. 요즘은 여자도 재배(절두번)를 하나 원래는 4배였다
■초헌(初獻) 좌집사(제상왼쪽 옆에서 시중을드는사람)가 상위에 빈잔을 제주에게 건네주면 제주는 우집사가 따루어 주는 술잔을 좌집사로 하여금 제상에 올리게 한다.
■독축(讀祝) 제주 이하 모든 사람이 꿇어앉고 참사자중에서 한 사람이 축을 읽는다 예전엔 축문 읽기가 끝나면 곡(哭=울곡)을 했으나 지금은 생략하는 가정이 많다. 축문 읽기가 끝나면 제주는 두 번 절한다.
■아헌(亞獻) 두 번째 술잔을 올리는 것을 말한다. 주부(여자큰상주)가 올리는 것이 예의지만 주부가 올리기 어려울 때는 제주의 근친자나 장손이 올린다. 아헌(두번째 잔올리는사람)을 한 사람이 재배한다.
■종헌(終獻) 3번째 술잔을 올리는 것을 말한다. 아헌자 다음가는 근친자가 올리며 집안에 따라서 이때 적을 올리기도 한다. 종헌(마지막잔을올림)을 한 사람이 재배를 올린다.
■개반(開飯)삽시(揷匙) 집사가 메(밥)와 탕그릇의 뚜껑을 열고. 집사가 시접에 담겨있는 숟가락을 메그릇에 꽃고 젓가락은 시접위에 가지런히 걸쳐 놓는다. 젓가락의 손잡이는 서쪽(서쪽)을 보게 놓는다. 흔히 젓가락을 세 번 굴리고 여기 저기 제물위에 올려 놓기도 하지만... 시접위에 가지런히 놓는 것이 바람직하다. 제주(제사를 뫼시는 상주)는 재배(절두번)한다.
■첨작(添酌) 첨작이라 함은 제주가 무릎꿇고 다른 잔 혹은 그릇에 술을 따루어. 종헌자가 다 채우지 않은 술잔에 좌우 집사를 통하여 술잔을 채우도록 하는겄을 말한다.
■합문(合門) 참사자 일동이 밖으로 나가 문을 닫고 부복한(엎드린)다. 대청일 경우 뜰 아래로 내려선다. 모든 참석자는 조상이 진지를 드는 동안(9수저 아홉숫가락 드시는 순간)조용히 엎드려 생전의 조상을 생각한다.
■개문(開門) 제주가 앞서서 기침을 한다음 조용히 문을 열고 일동과 함께 들어간다.
■헌다(獻茶) 숭늉을 갱(국)과 바꾸어 올리고 메(밥)를 조금씩 3번 떠서 말아놓고 메에 꽂?던 숟가락은 반드시 손잡이가 집사의 좌측으로 가도록하여 숭융 그릇에 담그어둔다 정저(잠시묵념)한다.
■철시복반(撤匙復盤) 숭늉그릇에 있는 수저를 거두어 시접에 담고 메그릇이 뚜껑을 덮는다.
■사신(辭神) 참사(제사를지내는 모든분)자 일동이 재배(절두번)를 올리고 신주를 모신 기제사일 경우에는 사당으로 옮겨 모시고. 지방과 축문을 향로위에서 사른다.
■철상(撤床) 모든 제사 음식을 물리는 것을 말하며. 제상의 위쪽에서부터 다른 상으로 공송히 옮겨 물린다.
■음복(飮福) 제복옷을 입은 그대로 조상이 드시고 남은 제물을 참사자 모두가 나두(복주)어 먹으면. 기제사 절차를 모두 끝난다.
6~70년대는 세벽 늦은 밤에도 이웃에 음복을 나누어 먹는 것으로 제사 예를 올렸다
기제사 상 차리는 순서 (우리집)
신위(지방) 메(밥) 갱(국) 메(밥) 갱(국) 잔대 시접(수저) 잔대 편(떡) 전.부침개 전.부침개 적 전.부침개 전.부침개 촛대 육탕 어탕 소탕 간장 촛대
포 삼색나물 침채 생채 대추(조=棗) 밤(율=栗) 배(이=梨) 감(시=枾) 나무과일 망(넝쿨과일)과류 조(과자)과
향로 향합 퇴주그릇 정한수 모사기 모사잔
1) 과일은 놓는 줄: 조율이시라하여 앞줄 좌측부터 대추. 밤. 배(사과). 감(곶감)의 순서로 차리며(조율시이 순서로 하기도 한다.)그 이외의 과일은 정해진 순서가 따로 없으나 높은나무과일. 땅위넝쿨과일. 땅속의과일(땅콩)등.순으로 차린다. 과일 줄의 끝에는 과자(유과)유를 놓는다.
2) 반찬을 놓는 줄: 좌포우혜라 하여 좌측 끝에는 포(북어. 대구. 오징어포)를 쓰며 생채 다음 우측 끝에는 혜(식혜)를 쓰기도 한다.그 중간에 나물반찬은 콩나물. 숙주나물. 무나물. 순으로 올리고. 고사리 도라지나물 등을 쓰기도 하며 청장(간장)침채(동치미. 겨울철)는 그 다음에 올린다.
3) 탕을 놓는 줄: 대개는 세가지(3탕)탕 ①육탕(육류탕) ②소탕(두부 채소류 탕) ③어탕(어패류 탕)의 순으로 올리며. 5탕으로 할때는 봉탕(닭 오리탕). 잡탕 등을 더 올린다. 최근 들어 한 가지(단탕)탕으로 하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다.
4) 적과 전을 놓는 줄: 대개는 3적으로 육적(육류 적). 어적(어폐류 적). 소적(두부 채소류 적)의 순서로 올린다. 적 : 생선이나 고기를 대나무 꼬챙이에 꿰어서 양념하여 구운 음식. 전 : 재료에 밀 가루를 뭍혀서 번철에 지진 음식 (부침개).
5) 반 잔 갱을 놓는 줄: 앞에서 보아 메(밥)는 좌측에 갱(국)은 우측에 차린다. 시접(수저와 대접)은 단위제의 경우에 메의 왼쪽에 올리며 양위합제의 경우에는 중간 부분에 올린다.
6) 향로 향합등: 향상에는 축문. 향로. 향합을 올려 놓으며 그 밑에 모사그릇.퇴주그릇.제주(술)등을 놓는다.
7) 제상진설의 한문어구: ㅇ 좌포우혜 : 좌측에는 포. 우측에는 식혜를 놓는다. ㅇ 어동육서 : 동쪽(앞에서 보아 우측)에는 어류.서쪽에는 육류를 놓는다. ㅇ 동두서미 : 생선의 머리가 동쪽으로 꼬리가 서쪽으로 향하게 놓는다. ㅇ 홍동백서 :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으로 놓는다. ㅇ 조율이시 : 좌측부터 대추.밤.배.감의 순서로 올린다(혹은 조율시이)
8) 제사음식 조리할 때 주의할 점: ㅇ 조리하기전 몸 가짐을 단정히 하며 정갈하게 조리를 합니다. ㅇ 제사에 쓰지 않는 음식 : 복숭아. 꽁치. 참치. 칼치. 고추. 마늘. 등 ㅇ 식혜.탕.면. 등은 건더기만 사용합니다. ㅇ 설 차례는 메 대신 떡국을. 추석차례는 메 대신 송편을 올립니다. ② = 명절차례 지내는 순서 ②=설.추석.차례 지내는 순서 ■분향강신(焚香降神): 제주는 꿇어 앉아 향을 살라 향로에 꽂고 재배 한다.왼쪽 집사가 제주에게 강신 잔을 주면 오른쪽 집사가 술을 따른다. 제주는 모사그릇에 세번에 나누어 모두 따룬다. 왼쪽집사가 강신잔을 받아 오른쪽 집사에게 건네주어 제자리에 놓게한다. 제주는 재배한다.
■참신(參神): 제주이하 참석자 모두 재배한다. 요즘은 여자도 재배를 하나 원래는 4배였다
■진찬(進饌): 설 차례에는 떡국을. 추석 차례에는 송편을(혹은 메)을 제상에 올린다.
■헌다(獻茶): 3왼쪽 집사로부터 잔을. 오른쪽 집사로부터 술(또는 茶)을 받아. 윗조상 남자조상 순으로 올린다. 기제사와 달리 한번만 올린다.
■개반(開飯): 주부나 집사가 떡국그릇의 뚜껑을 열고 적을 올린다. 순서는 좌측부터 조부 모 순이다. 가정 의례준칙에서는 제례는 부모와 조부모등 2대 봉사만 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삽시(揷匙): 주부나 집사가 시접에 담겨있는 숟가락을 떡국에 꽃고 젓가락은 시접위에 가지런히 걸쳐 놓는다. 젓가락의 손잡이는 서쪽(西쪽)을 보게 놓는다. 흔히 젓가락을 세 번 굴리고 여기 저기 제물위에 올려 놓기도 하지만 시접위에 가지런히 놓는 것이 바람직하다. 제주는 재배한다.
■사신(辭神): 참모든 참석자는 조상이 진지를 드는 동안(수분동안) 조용히 서(묵념)서 생전의 조상을 생각한다. 주부가 약한 기침을 하고 숟가락을 거두어 시접에 담그고 젓가락은 시접아래 내려놓고 모두가 재배한다. 신위는 제자리에 모시고 지방인 경우에는 향로위에 사른다.
■철상(撤床): 모든 제사 음식을 물리는 것을 말하며. 제상의 위쪽에서부터 다른 상으로 공송히 옮겨 물린다.
■음복(飮福): 제물을 상에서 거두고 옷입을 그대로 조상이 드시고 남은 제물을 나누어 먹는 겄으로 차례는 끝난다.
50~60년 전에는 음력 8월초승에 산소에가서 벌초(伐草)를하고 제사는 햇곡이나오면 추섯에 집에서 지내고 추석에 벼거 덜익어 햇쌀이 나오지 않으면 9월 중구절에 제사를 지냈다 묘사(墓祀=산소에가서 제사를지냄)는 음력10월에는 지내고 했다
요즘은 제사도 일석삼조 벌초(伐草)와 추석제사(秋夕祭祀) 10월묘사(墓祀)를 한번에 지내는 사람들도 있는 겄 같다 일석삼조(一石三鳥)=돌하나 던저서 참새 3마리잡는다는 뜻
차례상 차리는 순서 (설.추석) 진설(進設):북쪽에 병풍을 치고 병풍앞에 신위를 모실 교의를 마련한 다음. 식어도 괜찮은 음식부터 제물을 차린다. 진설이 다되면 사진 혹은 미리 써둔 지방을 교의의 신위함에 붙인다.
1) 과일은 놓는 줄: 조율이시라하여 앞줄 좌측부터 대추. 밤. 배(사과). 감(곶감)의 순서로 차리며. 그 이외의 과일은 정해진 순서가 따로없으나 나무과일.넝쿨.순으로 차린다. 과일 줄의 끝에는 과자(유과)류를 놓는다.
2) 반찬을 놓는 줄: 좌포우혜라하여 좌측 끝에는 포(북어.대구.오징어포)를 쓰며 우측 끝에는 수정과등을 쓴다. 그 중간에 나물반찬은 콩나물. 숙주나물. 무우나물. 순으로 올리고. 고사리 도라지나물등을 쓰기도 하며 청장(간장) 침채 (동치미.설명절)는 그 다음에 올린다.
3) 탕을 놓는 줄: 대개는 3탕으로 육탕(육류탕). 소탕(두부 채소류 탕). 어탕(어폐류 탕)의 순으로 올리며. 5탕으로 할때는 봉탕(닭 오리탕). 잡탕등을 더 올린다. 최근들어 한가지 탕으로 하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다.
4) 적과 전을 놓는 줄: 대개는 3적으로 육적(육류 적). 어적(어폐류 적). 소적(두부 채소류 적)의 순서로 올린다. 적 : 생선이나 고기를 대나무 꼬챙이에 꿰어서 양념하여 구운 음식. 전 : 재료에 밀 가루를 뭍혀서 번철에 지진 음식 (부침개).
5) 술잔과 떡국(설), 송편(추석)을 놓는 줄: 앞에서 보아 떡국(송편)은 우측에 술잔은 좌측에 차린다. 시접(수저와 대접)은 단위제의 경우에 앞에서 왼쪽에 올리며 양위합제의 경우에는 중간 부분에 올린다.
6) 향로 향합등: 향상에는 축문. 향로. 향합을 올려 놓으며 그 밑에 모사그릇.퇴주그릇.제주(술)등을 놓는다.
7)제사상 진설의 한문어구: ㅇ 좌포우혜 : 좌측에는 포. 우측에는 식혜를 놓는다. ㅇ 어동육서 : 동쪽(앞에서 보아 우측)에는 어류.서쪽에는 육류를 놓는다. ㅇ 동두서미 : 생선의 머리가 동쪽으로 꼬리가 서쪽으로 향하게 놓는다. ㅇ 홍동백서 :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으로 놓는다. ㅇ 조율이시 : 좌측부터 대추.밤.배.감의 순서로 올린다(혹은=조율시이로도 진설하는가문도있다)
인터넷에서 제사상 차리는 사진을 몇장 보았더니 아래와 같았다
과일을 조율시이(棗栗枾梨)로 차림
과일을 조율시이(棗栗枾梨)로 차림
과일을 조율시이(棗栗枾梨)로 차림
과일을 조율이시(棗栗梨枾)로 차림
과일을 조율시이(棗栗枾梨)로 차림
과일을 조율이시(棗栗梨枾)로 차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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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경천애인=敬天愛人 원문보기 글쓴이: 敬天愛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