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06월 21일 “오늘의 말씀 묵상 편지”
"주께서 명령하신 모든 것을 만들지니 – 분향 제단"
오늘 우리가 함께 묵상할 하나님의 말씀은 출 35 : 10 – 19입니다.
“너희 가운데 마음이 지혜로운 자는 다 와서 주께서 명령하신 모든 것을 만들지니 곧 성막과 그 장막과 그 덮개와 그 걸쇠와 그 널판과 그 빗장과 그 기둥과 그 받침과 증거궤와 그 채와 긍휼의 자리와 덮는 휘장과 상과 그 채와 그 모든 기구와 차려 놓은 빵과 또 불 켜는 등잔대와 그 기구와 그 등잔과 등잔 기름과 분향 제단과 그 채와 붓는 기름과 분향할 향료와 성막의 입구 문에 거는 막과 번제단과 그 놋 그물과 그 채와 그 모든 기구와 물두멍과 그 받침과 뜰의 막과 그 기둥들과 그 받침들과 뜰의 문에 거는 막과 성막의 말뚝들과 뜰의 말뚝들과 그 줄들과 성소에서 섬기기 위하여 입는 섬김의 예복 곧 제사장의 직분으로 섬길 때에 제사장 아론이 입는 거룩한 의복들과 그의 아들들이 입는 의복들이라.' 하셨느니라.”
('All who are gifted artisans among you shall come and make all that the LORD has commanded : 'the tabernacle, its tent, its covering, its clasps, its boards, its bars, its pillars, and its sockets ; 'the ark and its poles, with the mercy seat, and the veil of the covering ; 'the table and its poles, all its utensils, and the show bread ; 'also the lamp stand for the light, its utensils, its lamps, and the oil for the light ; 'the incense altar, its poles, the anointing oil, the sweet incense, and the screen for the door at the entrance of the tabernacle ; 'the altar of burnt offering with its bronze grating, its poles, all its utensils, and the laver and its base ; 'the hangings of the court, its pillars, their sockets, and the screen for the gate of the court ; 'the pegs of the tabernacle, the pegs of the court, and their cords ; 'the garments of ministry, for ministering in the holy place--the holy garments for Aaron the priest and the garments of his sons, to minister as priests.'")”
임마누엘!!
오늘은 ‘분향단’에 관하여 말씀 탐구를 하고자 합니다.
히브리어에는 ‘분향(焚香)’과 ‘단(壇)’을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향’은 히브리어 'qetoret(케토레트)'. ‘향(incense)입니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60회 나옵니다.
케토레트(qetoret)는 제물을 불사를 때 나는 향기로운 냄새를 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향기(잠 27:9) 또는 (보다 일반적으로는) 제의용(祭儀用) 향을 의미합니다(출 25:6, 출 30:7-9, 민 7:14-62, 대상 6:49, 대하 2:4, 시 66:15, 잠 27:9, 사 1:13, 겔 8:11, 겔 16:18 등)
‘단(壇)’은 히브리어 'mizbeach(미즈베아흐)'. ‘제단(altar)’입니다.
이에 관하여 깊이 있는 말씀 탐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희생의 장소입니다. 401회 사용되었으며, 주로 오경과 역사서에 있습니다. 제단 종류는 돌제단(수 8:31), 토단(출 20:24), 나무 제단과 놋제단(출 38:1), 나무 제단과 금제단(출 30:1-6)이 있습니다. 때때로 제단은 정해진 이름을 가집니다. 예를 들면, 세겜에 있는 야곱의 제단(엘엘로헤이스라엘; '하나님 이스라엘의 하나님' El the God of Israel, 창 33:20), 르비딤에 있는 모세가 쌓은 제단(여호와닛시; '여호와는 나의 기', 출 17:15), 오브라에 기브온이 쌓은 제단(여호와샬롬; '여호와는 평화시다, 삿 6:24)이 그러합니다. 불법적인 제단에 관한 언급도 많이 있는데, 종종 주상(출 34:13)이나 산당(왕하 23:15)과 관련하여 나옵니다.
제사의 중요성은 일찍이 창세기에 있습니다.
홍수가 끝난 후, 노아는 단을 쌓고 하나님께 '정결한' 짐승과 새를 제물로 바쳤습니다. 아브라함은 약속의 땅에 도착했을 때 세겜에 단을 쌓음으로서 그에게 나타나신 여호와를 예배했습니다(창 12:7-8). 족장 이삭과 야곱은 여호와의 축복을 기념하려고 각각 브엘세바와 벧엘에 단을 쌓았습니다(창 26:25, 창 35:7). 이삭은 그의 아버지 아브라함에 의해 모리아산 제단에 눕게 되었으나, 그의 자리는 수양이 대신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대속 희생의 의미를 가장 분명하게 증명해주는 구약성경의 본보기입니다. 유월절 양의 희생과 그 결과로 인한 모든 장자의 희생의 면제도 동일한 의미를 전달하고 있습니다(출 12:27).
창세기는 또한 야곱이 라반과의 언약을 종결지었을 때 드린 제사에 대해 기록하고 있습니다(창 31:54-55). 음식을 먹는 행위는 쌍방의 친교와 그들의 약속을 지킬 의지를 상징합니다. 이스라엘이 하나님과 언약을 맺었을 때, 모세는 시내산 기슭에 제단을 쌓고 번제와 화목제를 드렸습니다(출 24:4-5). 시 50:5은 "제사로 나와 언약한 자"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모세는 시내산에서 성막과 관련된 제단과 희생 제사에 관한 지시를 받았습니다. 짐승 제물을 위해 마련된 제단은 '놋제단' 혹은 '번제단'이었습니다. 단의 넓이는 7 1/2피트, 높이는 4 1/2피트였으며 그 네 모서리에 뿔이 있었습니다. 이것은 아카시아 나무로 만들고 놋으로 쌌습니다(출 38:1-2). 놋 그물과 물두멍과 기구들은 제단의 부속물이었습니다(출 30:28, 출 35:16). 희생제물은 제단에서 불살라졌고 제사장은 피를 제단 뿔에 바르고 나머지를 제단 밑바닥에 쏟아 부었습니다(레 4:7, 레 4:25). 이 큰 제단은 성막의 문 앞, 뜰에 두었습니다(출 40:7)
'향단' 혹은 '금단'으로 불리우는 다른 제단이 있었습니다(출 39:38, 출 40:5). 이것은 넓이가 19인치, 높이가 1야아드였으며, 4개의 뿔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것 역시 아카시아 나무로 만들고 금으로 쌌습니다(출 30:1-6). 속건제의 피는 이 향단의 뿔에 발라졌습니다(레 4:7). 이것의 향기로운 향 때문에 향단은 성소의 휘장 앞, 지성소에 놓여졌습니다.
번제단의 정화는 때때로 회막 전체의 거룩하게 하는 것과 연관됩니다(출 29:44). 피는 속죄일에 지성소 뿐만 아니라 제단을 속죄하기 위하여 제단에 뿌려졌습니다(레 16:20, 레 16:33, 참조: 레 8:15).
또한 제단의 봉헌에 관한 몇몇 언급이 나옵니다. 특별한 예물이 바쳐졌으며(민 7:10,민 7:11, 84). 제단은 기름으로 발랐습니다(출 40:10). 아론과 그의 아들들의 성별될 때, 관유(anointing oil)는 제단에 일곱번 뿌려졌습니다(레8:11).
솔로몬 왕은 넓이 30피트, 높이 15피트의 번제단을 세웠습니다(대하 4:1). 심지어 이것조차도 성전, 즉 '제사하는 전'의 봉헌 때 제물을 드리기에 충분히 크지는 않았습니다(왕상 8:54, 대하 7:12).
솔로몬의 후계자들은 제단을 소홀히 하기도 하였으나 아사(대하 15:8)나 히스기야(대하 29:18)와 같은 선한 왕들은 제단을 정결하게 했습니다. 아하스왕은 그가 다메섹에서 본 단을 본따서 제단의 형태를 바꾸기도 하었습니다(왕하 16:14-15). 웃시야는 제사장의 자리를 범하여 향단에 분향하는 죄를 지었습니다(대하 26:16).
성경에는 또 다른 몇몇 중요한 제단들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이스라엘이 하나님과의 언약을 새로이 할 때 여호수아는 에발산에 자연 그대로의 돌로 단을 쌓았습니다(수 8:31). 요단 저편에 살던 르우벤 지파와 갓 지파와 므낫세 반 지파는 요단강 근처에 특별한 기념(증거) 제단을 쌓았은즉, 이는 "번제를 위함도 아니요 다른 제사를 위함도 아니다"(수 22:11, 수 22:26)고 하였습니다. 다윗은 그곳에서 자기에게 천사가 나타났을 때, 성전 쪽 모리아 산에 제단을 쌓았습니다(삼하 24:25). 엘리야는 갈멜산에서 각 지파를 위하여 12개의 돌을 취하여 여호와의 단을 다시 쌓았습니다(왕상 18:30-32).
제단뿔은, 심지어 살인자에게도 도피의 장소로 여겨졌습니다(출 21:14). 아도니야는 제단 뿔을 붙잡았고 따라서 솔로몬은 그의 생명을 뺏지 않았습니다(왕상 1:50-51). 그러나 요압도 똑같이 행하였으나 솔로몬은 그를 죽일 것을 명령했습니다(왕상 2:28).
이스라엘 백성의 예배에서 구심점이 되는 희생 제사가 단순히 형식적으로 짐승의 행렬로 제단에 가져오기에 이르자 하나님께서는 기름을 태우고 피를 쏟아 붓는 행위가 자동적으로 그의 은총을 얻게 하지는 않는다고 경고하셨습니다. "순종이 제사보다 나으며"(삼상 15:22), 하나님은 "제사보다 충성을" 기뻐하십니다(호 6:6). 이사야는 비난하기를 하나님께서 그들의 모든 위선적인 제물로 "배불렀다"고 하셨습니다(사 1:11). 의와 공평이 제사보다 더 중요합니다(잠 21:3). 마음이 하나님으로 더불어 올바를 때만이 제사가 용납되며 큰 기쁨을 가져다 주는 수단이 됩니다(느 12:43). 시편에서는, 감사와 상한 심령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제사로 간주된다고 하셨습니다.(시 50:14, 시 50:23; 시 51:17).
이스라엘은 불행하게도 이방 제사에 참여하는 유혹을 끊임없이 받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가나안의 제단을 부수고 그 주상들을 분쇄하라고 경고하였으나(출 34:13, 신 7:5), 이스라엘은 그 대신에 하나님의 제단을 무너뜨리고 그의 선지자들을 죽였습니다(왕상 19:10). 그들은 약속의 땅에 들어가자마자 모압의 신들에게 제사를 드렸고 그 결과인 우상숭배와 부도덕은 그들의 역사에서 최악이었습니다(민 25:2 이하). 이스라엘 백성은 팔레스틴에서 속히 바알 숭배의 희생이 되었으며 가나안의 신들을 위하여 제단과 심지어 신전을 세웠습니다(삿 6:30, 호 11:2, 왕상 16:32). 예후는 아합의 비참한 통치가 끝난 후 바알 숭배를 타파하기 위해 무서운 공격을 감행하였으며(왕하 10:19), 요시야는 대개혁에서 바알의 (향단을 포함하여) 제단들을 헐었습니다(대하 34:4, 대하 34:7). 여로보암 Ⅰ세는 그가 벧엘에 세운 제단과 금송아지에게 드린 제사로 유명합니다(왕상 12:32). 요시야 시대까지 (주전 621년) 이 산당은 제거되지 않았습니다(왕하 23:15). 이외에 다른 타락의 실례로서, 아하스는 다메섹의 신에게 제사하였으며(대하 28:23) 암몬은 므낫세가 만든 조각한 형상에게 제물을 바쳤습니다(대하 33:22).
빈번하게, 성경 기자는 백성들과(왕상 22:43), 때때로 왕들(왕하 16:4)이 제물을 바치고 향을 태운 곳이 산당임을 비난하고 있습니다. 비록 이러한 '산당(hill shrines)‘은 성전이 건축되기 이전에는 다소 합법적이라고 주장할 수도 있으나(참조, 대하 1:3) 이것들은 주로 바알이나 금송아지를 예배하는데 이용되었습니다.
이방의 예배에는 가나안의 우상에게 아이를 제물로 바치는 것(시 106:37-38)과 귀신에게 제사하는 것이 포함되었습니다(레 17:7, 신 32:17). 에스겔은 이러한 가증스러운 제의를 나라에 임할 하나님의 심판의 주요한 이유들 중의 하나로 꼽습니다(겔 16:20-21).
감사합니다.
서울에서
이 우복 목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