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쿠바 산 사탕수수의 왁스에서 추출한 알코올의 복합물질. 대체의학의 선구자 쿠바의 오랜 임상실험을 통해, 저밀도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고밀도 콜레스테롤을 높일 뿐 아니라, 고지혈증과 같은 혈관질환의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폴리코사놀이라는 이름이 긴사슬알코올 배합이라는 뜻이어서, 구입할 때에는 원산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오랫동안 대체의학을 발전시켜 온 쿠바에서는 흔한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폴리코사놀을 혈관질환이 있거나 우려되는 자국의 노인들에게 오래 공급했는데, 그 결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떨어지면서 혈관질환 환자가 획기적으로 줄어드는 효과를 보았다. 동물 및 임상 실험을 통해 폴리코사놀의 적정한 비율을 발견한 쿠바는 이를 규격화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쿠바에서의 임상 실험에 따르면, 폴리코사놀은 콜레스테롤뿐 아니라 혈중 지질단백의 개선과 고혈압 환자의 증상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어 혈관질환 환자의 체질 개선에 효능이 있음이 입증되었으며, 1996년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에서 발명상을 받았고, 미국과 일본 등 여러 나라에서 특허 등록이 되기도 했다.
폴리코사놀은 한국 시장에도 도입되어 인기를 끌었고, 쿠바산 뿐 아니라 호주산 등 다른 여러 지역의 폴리코사놀이 수입되고 있다. 문제는 폴리코사놀이라는 이름이 식물의 왁스에서 추출한 긴 사슬 알코올을 총칭한다는 데 있다. 즉, 2종 이상의 알코올만 섞여 있어도 폴리코사놀이라는 명칭을 쓸 수 있기 때문이다.
쿠바산 폴리코사놀은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8종의 알코올을 배합한 고유의 비율과 함께 90%가 넘는 천연 원료 함유량에서 약효가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다른 지역에서 생산된 폴리코사놀을 이름이 같다는 이유로 복용할 경우 약효가 없거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경고가 있다. 따라서 폴리코사놀을 구입할 경우에는 원산지, 성분, 기준 규격, 순도, 함유량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