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계속)
27절. 악인의 제물은 본래 가증하거든 하물며 악한 뜻으로 드리는 것이랴
“악인”은 히브리어로“라샤”인데“시끄럽게 하다, 소란하다, 사악하다, 위반하다, 옳지 않다”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사악한, 옳지 않은, 악한 자, 악인, 행악자, 죄인”을 말한다.
이런 악인의 사상에는“하나님이 없다”하는 자들이다(시10:4).
“제물”은 히브리어로“제바흐”인데“살육하다, 희생하다, 드리다"를 뜻하는“자바흐”에서 유래한 것으로“희생물”을 뜻한다.
“본래 가증하거든”은 히브리어로“토에바”인데“몹시 싫어하다, 혐오하다”를 뜻하는“타아브”에서 유래한 것으로“질색하다, 혐오스럽게 여기다, 가증히 여기다, 싫어하다”를 뜻한다.
“하물며 악한 뜻으로 드리는 것이랴”
“하물며” 의 사전적 의미는 앞 내용보다 뒤 내용에 대한 더 강한 긍정을 나타낼 때 쓰여 앞뒤
문장을 이어 주는 말이다.
어떤 것이“더 많이, 더욱더”와 같은 용어로쓰여 진다.
히브리어로는“아프”인데“어떤 것에 더 큰 것, 즉 최상급을 뜻라는 경우 쓰이는 말이다,
“악한 뜻으로 드리는 것이랴”은 히브리어로“짐마”인데“숨어서 기다리다, 악을 꾀하다”를 뜻하는“자맘”에서 유래한 것으로“사악함, 불결함, 음란, 행악”을 뜻한다.
이것은 악인이 자신의 지은 죄를 가리고 정당화 시키려는 의도에서 혹은 또 다른 죄를 짓기 위하여 외면적으로는 경건한 척하며,
마치 하나님의 행하는 것처럼 위장한 망령된 의도를 가리킨다.
이 같은 악한 의도로 드리는 희생물 이라면 하나님을 이용하려는 종교적 뇌물에 다름 아니다. 하나님은 이처럼 회개가 없는 악한 희생물은 받지도 아니하실뿐 아나라 증오하신다.
'사악한 자'(중상하는 자, 악마의 계교를 좇는 자) διάβολος, ον [디아볼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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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상자, 비방자, 악마, 마4:1,5,8,11, 13:39, 25:41, 눅4:2,3,6, 13, 8:12, 요13:2, 엡4:27, 6:11, 히2:14, 약4:7.중상하는, 비방하는, 입이 험한, 딤전3:11, 딤후3:3, 딛2:3.악마의 계교, 덫, 딤전3:7, 딤후2:26.사악한 자, 행13:10. 요일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