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형 따라 선글라스스타일을 업그레이드해주는 선글라스 하나면 분위기가 달라진다. 선글라스가 멋쟁이들의 필수 아이템인 이유다. 하지만 모든 선글라스가 그런 것은 아니다. 얼굴형, 이목구비 특징별로 어울리는 디자인이 따로 있다. 나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선글라스는 어떤 걸까.
아래위로 긴 얼굴동양인의 얼굴은 기본적으로 폭이 넓고 앞뒤 좁은 단두형이다. 턱이 돌출해 있고 중앙 면부가 꺼져서 얼굴이 밋밋해 보인다. 여기에 얼굴이 긴 경우 더욱 평평해 보일 수밖에 없다. 이런 단두형 얼굴에 렌즈가 크고 프레임이 화려한 선글라스를 쓰면 입체적으로 보이는 효과가 있다.
얼굴이 긴 사람이 얼굴 폭과 비슷한 크기의 안경을 쓰면 얼굴이 더욱 길어 보이기 때문에 안경테의 폭이 좁거나 알이 작은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오버사이즈 선글라스가 좋다. 주얼리 장식의 프레임이나 안경테가 두꺼운 제품을 사용하면 시선을 양옆으로 분산시키는 효과가 있다. 렌즈 아랫부분이 둥근 것도 좋다.
광대뼈가 큰 얼굴광대뼈가 큰 사람은 선글라스 렌즈의 아랫부분이 크고 넓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렌즈 하단이 둥글거나 각이 완만한 라운드 스퀘어 라인의 웰링턴 스타일을 착용하면 광대뼈가 도드라지는 것을 보완해준다.
디자인뿐 아니라 컬러도 중요하다. 광대뼈가 튀어 나온 사람은 인상이 강하고 고집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으니 되도록 진한 블랙보다는 브라운 계열의 따뜻한 컬러를 선택해 부드러운 이미지를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마가 넓고 턱이 작은 역삼각형 얼굴역삼각형 얼굴은 코나 입 부위의 비율에 비해 이마가 도드라지는 인상을 준다. 부드럽게 얼굴을 감싸주는 원형 렌즈 안경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프레임은 넓고 두꺼운 것을 선택해 하관을 커버해야 한다.
역삼각형 얼굴이 피해야 할 디자인은 보잉 스타일의 선글라스. 얼굴형과 비슷한 프레임 때문에 역삼각형 라인이 더욱 돋보인다. 또 눈썹과 닿는 위쪽 부분에 포인트 장식을 넣은 디자인은 이마를 강조하는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사각턱의 네모난 얼굴네모난 얼굴에 선글라스까지 각진 것을 착용하면 사각턱이 더욱 도드라져 보인다. 선글라스의 무게 중심이 아래쪽에 있어 시선을 턱으로 집중시키기 때문이다. 특히 아래쪽 프레임이 반듯하게 각진 디자인은 네모난 턱을 더욱 강조할 수 있으니 피하는 게 좋다. 각진 얼굴에는 둥근 프레임의 선글라스를 써서 사각턱을 커버해야 한다.
안경 렌즈와 프레임 모서리에 장식이 달려 있는 제품으로 시선을 분산시키는 것도 좋다. 프레임의 굵기는 안경 전체의 사이즈를 기준으로 골라야 한다. 전체 사이즈가 너무 크면 얼굴이 좁아 보이고, 너무 작을 경우 턱이 더 부각될 수 있다. 중간 정도의 사이즈가 좋다.
이목구비가 뚜렷하지 않고 평면적인 얼굴입체감이 없는 얼굴이라면 다양한 스타일의 선글라스를 시도해볼 수 있다. 일반적인 프레임보다는 좀 더 과감하고 실험적인 독특한 스타일의 프레임으로 평면적인 얼굴에 변화를 줄 수 있다.
안경테 역시 얇거나 단순한 것보다는 다소 투박하다고 느껴질 정도로 두께가 있는 것을 선택해 시선을 눈 쪽으로 분산시키는 것이 좋다. 렌즈 색도 검은색이나 진한 녹색, 진한 붉은색 등 또렷한 색으로 선택하면 얼굴을 한층 갸름해 보이게 할 수 있다.
크고 옆으로 넓은 코, 가늘고 뾰족한 코서양인과 동양인의 얼굴 중 가장 크게 차이 나는 부분은 바로 코다. 동양인의 경우 콧대가 서양인보다 낮기 때문에 브리지(코받침) 부분이 너무 넓은 안경을 쓰면 흘러내려서 불편할 수 있다.
특히 코가 크고 옆으로 넓은 사람은 프레임이 두꺼운 안경을 쓰면 둔해 보이고 코가 더 돋보여 역효과를 부른다. 브리지 부분이 가늘거나 메탈로 된 것이 더 좋다. 반대로 코가 가늘고 뾰족한 사람은 프레임과 렌즈의 폭이 넓은 것을 선택하면 날카로운 인상을 커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