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베소 교회의 수신자
계2:1-7
2023년10월3일(화)
기동찬
1.에베소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오른손에 있는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 촛대 사이를 거니시는 이가 이르시되
2.내가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알고 또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아니한 것과 자칭 사도라 하되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의 거짓된 것을 네가 드러낸 것과
3.또 네가 참고 내 이름을 위하여 견디고 게으르지 아니한 것을 아노라
4.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5.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가서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6.오직 네게 이것이 있으니 네가 니골라 당의 행위를 미워하는도다 나도 이것을 미워하노라
7.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
하나님 감사합니다.
이 편지의 첫 번째 수신자는 “에베소 교회의 사자”(1절)요, 두 번째 수신자는 그 교회(성도)들임을(7절) 알게 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이 편지를 왜, 예수 그리스도께서 “에베소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1절)고 하셨는지 그 이유를 기록된 말씀을 통해서 알게 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2.내가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알고 또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아니한 것과 자칭 사도라 하되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의 거짓된 것을 네가 드러낸 것과
3.또 네가 참고 내 이름을 위하여 견디고 게으르지 아니한 것을 아노라
4.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주님, 주님께서는 에베소 교회의 주권을 손에 쥐고 계시는 분이십니다. “오른손에 있는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 촛대 사이를 거니시는”(1절) 주님은 에베소 교회의 형편을 다 아시십니다.
에베소 교회의 성도님들이 행하는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알고 또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아니한 것과 자칭 사도라 하되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의 거짓된 것을 네가 드러낸 것과
3.또 네가 참고 내 이름을 위하여 견디고 게으르지 아니한 것을” 다 아십니다. 저들이 “처음 사랑을”(3절) 버린 것도 아십니다.
주님은 다 아십니다. 에베소 교회의 행위를 다 아십니다. 수고도 아시고, 충성 봉사 헌신 하는 것도 아시고, 충성하는 가운데 힘든 것을 인내해 낸 것도 아시고,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아니한 것도 아시고, 자칭 사도라고 한 자들도 아시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위하여 모든 것을 견디고 게으르지 아니한 것도 아십니다. 이들이 힘들어 처음 사랑을 버린 것도 아십니다. 주님은 에베소 교회의 모든 형편을 다 아십니다.
모든 것을 다 아시는 주님께서 에베소 교회를 향하여 인정할 것은 인정해 주시고, 칭찬할 것은 칭찬해 주시고, 책망할 것은 책망하심으로, 책망 받은 부분은 회개하고 회복함으로 주님의 마음에 합한 자가 되기를 원하심으로, 주님이 가르쳐 주시고 보여 주신 모든 것을 사랑하는 제자, 요한에게 네가 본 것과 들은 것을 다 “기록”(1:19)하여 “에베소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1절)고 했습니다.
모든 것을 다 아시는 주님께서, 에베소 교회를 향하여 촛대를 옮기시기 전에, 저들에게 칭찬도 해 주시고, 책망도 해 주심으로, 회개하고 회복할 기회를 주시는 자비와 긍휼이 풍성하신 주님을 찬양합니다.
그렇습니다. 주님,
주님께서는 모든 것을 다 아십니다. 아시는 주님은 에베소 교회가 잘 한 것은 잘 했다고 칭찬해 주시고, 잘 못한 것은 잘 못했다고 책망하심으로 에베소 교회가 회개할 것은 회개함으로 회복되기를 원하십니다.
4...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5.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가서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에베소 교회의 촛대를 옮기시기 전에, 주님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을 사랑하는 종, 사도 요한을 통해서 그 교회 사자에게 편지함으로 먼저 알게 해 주시고(1절), 그 교회의 사자는 그 편지의 내용을 “교회(성도)들에게”(7절) 읽어 전달하심으로, 회개하고 회복하기를 기다리시는 주님이십니다.
5.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가서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주님이 촛대를 옮기시기 전에, 그 교회의 사자가 주님과 요한으로부터 받은 계시의 편지, 말씀(1절)을 읽어 줄 때,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7절) 듣고, 주님의 마음에 합한 자로 회개하고 회복하는 자가 되기를 원하시는 주님이심을 선포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1:1절)를 받은 요한이, 주님의 지시를 따라 그가 보고 들은 것을 “기록”(1:19)하여, “에베소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2:1절)고 하심으로 요한은 순종했습니다. 이 편지를 받은 에베소 교회의 사자는 자기가 받은 편지를 교회 앞에서 성도들에게 읽어 줍니다. 그 때, 성령님이 함께 하십니다. 그래서 주님은, “7.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라고 말씀하십니다.
여기서 “사자”(1절)는 ‘앙겔로’인데, 이 단어는 문자적으로 ‘메신저messenger’ ‘천사angel’ 곧 ‘사신使臣’을 의미합니다.
교회에서 주님이 세우신 “사자”를 통해서 그 “사자”가 읽어 들려주시는 말씀을 들을 때, 교회(성도)는 성령님의 인도를 받아야 합니다. ‘베드로처럼 자신의 소견에 옳은 대로, 자신의 생각을 가지고 주님의 말씀에 대응하면, 주님께로부터 사단 소리를 듣습니다.’(마16:23). 그러나 사망의 원인이 되는 육신의 생각을 버리고(롬8:6), 평안의 원인이 되는 성령님을 의지하며(롬8:6), 성령님의 인도를 받으며, 성령님께서 깨닫게 해 주시는 대로, 신실하게 성령님의 역사를 따라 읽어 주는 말씀을 잘 듣고, 회개할 것은 회개하고 회복할 것은 회복할 때,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는 복 있는 자(1:3)가 됩니다. 끝까지 이기는 자가 됩니다(7절). 이런 자에게 주님께서 말씀하십니다.
7.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
그렇습니다.
이 편지의 첫 번째 수신자는, “에베소 교회의 사자”(1절)입니다. 1.에베소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두 번째 수신자는, 에베소 교회(성도)들입니다.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7절). 그러니까, 에베소 교회 사자가 받은 편지를 그가 읽을 때, 그 이면에 성령님의 역사가 있습니다. 이 말씀을 읽기는 에베소 교회 사자가 받은 편지를 읽지만, 그 읽는 말씀이 에베소 교회(성도)들에 전달 될 때는 “성령이”(7절) 들려 주시는 말씀이 됩니다. 고로, 주님께서는 “7.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라고 말씀하시고 계시는 것입니다.
23.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24.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요4장).
그렇습니다.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는 복이”(1:3) 있음을 선포합니다.
1.행위가 온전하여 여호와의 율법을 따라 행하는 자들은 복이 있음이여
2.여호와의 증거들을 지키고 전심으로 여호와를 구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시119편).
성령님의 인도를 받는 정직하고 신실한 수신자가 될 때 이기는 자가 될 것임을 선포합니다. 7.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
이 하루도 주님의 손에 올려 드리며
제 삶의 주인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Declaration
성령님의 인도를 받는 신실한 수신자는 끝까지 이기게 됩니다.
Faithful recipients of the guidance of the Holy Spirit will win until the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