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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토대중교통위원회(TTC) 노조가 지난 주말 기습 파업을 감행했으나 온주 자유당정부의 즉각적인 개입으로 버스전철시스템이 운행중단 이틀 만인 27일 오후 정상으로 돌아왔다.
노조는 25일 실시된 단체협약안 찬반투표에서 노조원들의 65%가 반대표를 던지자 당초 48시간 유예 약속을 깨고 이날 자정부터 파업에 돌입, 정부의 개입을 자초했다. 달턴 맥귄티 주수상은 파업 이틀째인 27일 일요일에 전례가 드물게 주의회를 소집, 직장복귀령을 골자로한 토론토대중교통정상화법안(TPSRA)을 상정했으며 이 법안은 보수신민당의 공조로 30여분만에 여야 만장일치로 처리됐다. 이날 2시 30분경 데이비드 온리 주총독의 재가를 받아 발효된 이 법안은 정상근무를 거부하는 노조원에하루 2000달러, 노조에 2만5천달러의 벌금을 부과하는 제재조항을 담고 있다. 또 이 법안은 지난 20일 노사간 잠정 합의된 단체협약안을 백지화 하고 정부 중재인의 주재아래 노사간 재협상을 의무화 하고 있으며 노사가 타협에 실패할 때 중재인이 자의적인 협의안을 최종 결정하도록 못 박고 있다. 이에 따라 노조는 법안이 확정된 직후, 일요일 근무예정 노조원 1300여명에게 직장복귀를 통고, 이날 오후 늦게 버스와 전철 운행이 정상을 되찾았다. 그러나 노조는 이번 기습파업에 따른 역풍을 맞게될 것으로 보인다. 맥귄티 수상은 노사협상이 난항을 거듭하며 노조측이 파업 강행을 수차례 경고하자 “토론토시의회가 요청하면 TTC를 사회 핵심 서비스로 지정해 노조 파업을 원천 금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일부 시의원들로부터 “노조에 너무 많은 양보를 했다”는 비난을 받은 데이비드 밀러 시장은 노조의 기습파업 직후 “합의를 뒤업고 시민들의 발을 묶는 무책임한 행위”라고 노조를 비난했다. 시의회에서 노조책임론이 힘을 얻어 TTC를 핵심 서비스 지정하자는 여론이 높아갈 경우, 달턴 수상의 제안을 받아 파업금지 요청안이 채택될 가능성이 높다. 한편 이번 기습파업은 노조 내부의 내분이 발단이 된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 내부에 따르면 밥 키니어 노조위원장이 이끄는 현행 노조집행부에대한 견제세력이 차기 노조위원장 선거를 앞두고 키니어 위원장을 밀어내기위한 의도에서 단체협약안 반대를 선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키니어 위원장은 지난 20일 경영진 측과 막판 협상에서광역토론토 다른 대중교통조직과 비교, 최고 임금 보장 향후 3년간 임금 3% 인상병가 임금 100% 지급 등을 관철시킨 협약안에 잠정합의했었다. 키니어 위원장은 노사합의 직후 “노조원들은 이 협약안을 받아 주길 바란다”고 찬성을 권고했었다. 그러나 견제세력은 “협약안은 버스전철 운전사들만을 우선 고려해 기능직 노조원들에 대한 혜택이 빠졌다”며 반대표를 선동했으며 동료들의 눈총을 의식한 버스전철 운전사들마저 반대에 가세, 예상과 달리 65%의 반대표가 쏟아져 나왔다. 이와 관련, 노조 관계자는 “키니어 위원장이 노조원들이 찬성할 것이라고 방심한 틈을 타고 견제세력의 선동이 먹혀들어갔다”며 “키니어 위원장은 노사합의 직후 바로 찬반투표를 실시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출처:캐나다 중앙일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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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그르게요 지금 뉴스에도 나오고 있네요 스트릿카는 오늘밤 8시부터 운행한대요~ㅎ
토, 일 운행안했는데 이거 메트로패스산사람 돈 안주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