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19일 화요일 말씀묵상 ♣
성경:마태복음3:1-10(신3P)
제목:회개에 합당한 열매
1.그 때에 1)세례 요한이 이르러 유대 광야에서 전파하여 말하되/
2.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였으니/
3.그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말씀하신 자라 일렀으되 ㄱ)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이르되 너희는 주의 길을 준비하라 그가 오실 길을 곧게 하라 하였느니라/
4.이 요한은 낙타털 옷을 입고 허리에 가죽 띠를 띠고 음식은 메뚜기와 석청이었더라/
5.이 때에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요단 강 사방에서 다 그에게 나아와/
6.자기들의 죄를 자복하고 요단 강에서 그에게 1)세례를 받더니/
7.요한이 많은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이 1)세례 베푸는 데로 오는 것을 보고 이르되 독사의 자식들아 누가 너희를 가르쳐 임박한 진노를 피하라 하더냐/
8.그러므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9.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
10.이미 도끼가 나무 뿌리에 놓였으니 좋은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져지리라.
할렐루야!오늘도 신약성경 마태복음의 말씀을 묵상하시고 말씀에 순종하며 사시기를 기원합니다.
{제목}“회개에 합당한 열매”
본문(마태복음3:1-10절)은 선지자 이사야를 통해 세례 요한이 유대 광야에서 천국이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라고 전파하는 내용의 말씀입니다.
사람들이 죄를 자복하고 세례를 받는 곳에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이 오자, 요한은 이미 도끼가 나무 뿌리에 놓였으니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으라고 선포합니다.
하나님을 믿는 자라면 회개가 신앙생활의 핵심 요소 중 하나임을 인정합니다.
그래서 회개하라는 선포가 들릴 때 그것을 하나님의 소리로 받아들이고 겸손하게 반응합니다.
1.회개의 기회(1-4,7절)
그리스도인은 하나님 앞에서 회개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이미 하나님을 잘 알고 제대로 믿고 있다고 자신하던 유대인들이 회개하라는 세례 요한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메시아가 오면 자신들은 모두 구원받을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예수님이 오시면 오히려 심판받게 되리라는 것을 몰랐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회개해야만 했습니다.
임박한 진노를 피할 수 있는 기회가 언제까지나 주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회개하라는 선포가 들릴 때 곧바로 회개해야 합니다.
회개의 기회를 놓치고 나면 영원히 후회하게 될 것입니다.아멘
2.회개의 가치(5-6절).
회개는 하나님께로 삶의 방향을 전환하고 하나님을 향해 나아가는 것입니다.
단순히 후회와 반성만으로 그친다면 하나님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아닙니다.
성찰과 다짐 역시 회개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그리스도인은 자기 스스로를 돌아보고 자신을 하나님의 뜻에 맡겨야 합니다.
세례 요한의 선포를 들은 이스라엘 백성이 죄를 자복하고 세례를 받은 것처럼 우리도 회개해야 합니다.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은 회개의 영을 받은 자이므로 삶 속에서의 죄악을 회개하지 않고는 견딜 수 없습니다.
회개는 구원 또는 심판 대상의 판별 잣대입니다.
회개는 영생 또는 멸망받을 자의 구별 기준입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회개의 메시지를 늘 선포해야 합니다.
회개 없이는 구원도 없고 회개 없이는 영생도 없기 때문입니다.
회개의 가치는 그 무엇과도 비교될 수 없습니다.아멘
3.회개의 열매(8-10절).
자신이 죄인임을 입술로 시인하고 정결의 상징인 물세례를 받는 것은 회개 의식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회개에 따르는 삶의 열매가 없다면 그 회개와 믿음은 아직 검증이 끝난 상태가 아닙니다.
회개의 진실성은, 내적으로는 자신이 느끼고 외적으로는 삶으로 드러납니다.
겉모습만 그리스도인 사람이 적지 않기에 교회가 욕을 먹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고 있습니다.
열매 맺지 않는 나무가 과수원에 필요 없는 것처럼, 회개의 열매를 맺지 않는 그리스도인이 천국 공동체에 있을 자리는 없습니다.
살아 있는 나무가 열매 맺듯이 속사람이 살아 있는 자가 회개의 열매를 맺으며 생명력 있는 자가 좋은 열매를 맺습니다.
진실성 없는 회개는 진정한 회개가 아닙니다.아멘
여러분!회개의 기회와 가치를 인식하고 진실로 회개해서 실제의 삶 속에서 열매 맺는 것이 살아 있는 믿음을 가진 그리스도인의 모습입니다.
회개하는 자에게 천국이 임합니다. 아멘
날마다 말씀을 묵상하시는 여러분 모두가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어 겸손하게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사명을 감당하시며,세례 요한처럼 주의 길을 준비하는 삶을 살아 우리의 마음이 오시는 예수님을 준비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시며, 광야와 같은 세상에서 주의 길을 준비하는 그리스도인들이 다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아멘
"외치는 자의 소리여 이르되 너희는 광야에서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 사막에서 우리 하나님의 대로를 평탄하게 하라/골짜기마다 돋우어지며 산마다, 언덕마다 낮아지며 고르지 아니한 곳이 평탄하게 되며 험한 곳이 평지가 될 것이요/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나고 모든 육체가 그것을 함께 보리라 이는 여호와의 입이 말씀하셨느니라"
(이사야40:3-5절)
"요한이 세례 받으러 나아오는 무리에게 이르되 독사의 자식들아 누가 너희에게 일러 장차 올 진노를 피하라 하더냐/그러므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 말하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
(누가복음3:7-8절)
"Soli Deo Gloria"
(오직 하나님께 영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