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동사니
잡초도 알고나면 약초입니다. 방동사니가 좋은 이유
사초과의 한해살이풀인 방동사니는 우리나라 논둑과 밭둑에 자라는 잡초. 중국, 일본, 대만 등에서도 자란다. 방동사니의 성질은 평하고 맛은 맵고 약간 쓴편이다. 방동사니는 항산화 페놀성분과 지방유, 캄펜,정유성분 등이 있으며 여성호르몬 작용과 진통작용, 항균 작용, 진균 작용 등에 효능이 있다. 방동 사니는 옛날 민간에서는 여성들이 생리불순 및 생리통 그리고가래를 제거하는 진해거담제로 사용했다.
중국본초강목에 방동사니는 신경과민으로 발병한 질환을 치료하며 부작용이 없는 명약 중에 명약으로 기록되어 있다. 한방에서 방동사니의 잎과 꽃줄기를 거담제로 사용한다. 동의보감에 방동사니는 부인병에 뛰어난 효능을 가진 약재로 기록되어 있다.
여성들에게 좋은 효능
방동사니는 한방에서 월경불순 질환에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약재로 부작용이 거의 없어 여성들에게 더할 나위없이 좋은 약재로 활용되어 있다. 특히 월경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켜 주고월경을 조절해 주며 월경이 고르지 못한 때나 월경 때의 배아픔, 대하, 하혈, 산전 산후의 부인병에 효험이 있다. 그리고 임산부들의 자궁수축을 억제해 주며 자궁과 장의 긴장성을 낮추어 준다.
화병 및 우울증에 좋은 효능
방동사니는 뿌리에 달린 향부자는 대추씨처럼 생겼는데, 이 향부자를 달여 마시면기를 세게 내리게 해 주고 가슴속의 열을 내려 기분을 좋게 해 준다. 이 행 부자를 오랫동안 먹으면 기를 보호해 줄 뿐만 아니라 속이 답답한 것을 풀어주고 기분을 좋게해주어 화병을치료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특히 신경질적이고 짜증내는 성격을 너그럽게 해 주는데 도움을 주고 성격이 너그럽지 못해 마음속에 응어리진 것을 풀어주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그리고 스트레스로 인한 기 순환이 나빠져 생기는 우울증, 수면장애 등을 치유하는데 도움을 준다.
항균작용 및 해열작용에 좋은 효능
방동사니에는 캄펜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이 병원균에 대한 강한 살균 작용을해주어 우리 몸속의 열을 내려주고 염증을 없애 준다. 그리고 방동사니의 리모넨 성분은 염증을 억제해 주는 효과가 탁월해 여성의 자궁근종, 갑상선 질환, 유방암 등을 치유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 외 좋은 효능
방동 사니는 그밖에 두통이나 편두통, 소화불량, 강심작용, 이뇨작용, 부스럼과 피부질환, 감기, 가래 제거, 위통, 만성위염, 안면홍조, 토혈, 혈뇨, 신경통, 복통 등에 좋은 효능을 보인다.
부작용 그리고 팁
방동사니는 성질이 평해서 특별한 부작용이 없는 잡초이다. 그러나 기운이 아주 약한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방동사니는 10월에 잎과 꽃줄기를 채취해 햇볕에 말린 다음 말린 전초를 물에 달여서 먹으면 된다. 피부질환에는 가루 내어 뿌리거나 개어서 바르기도 하고 가루내어 떡모양으로 빚어 환부에 붙이면 좋은 효능을 볼 수 있다. |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