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 분 | 주요 내용 | |
카드정보 조회 | 카드사별 카드내역 | 보유카드 개수, 이용한도 |
카드정보 | 상품명, 카드번호, 종류(신용/체크/가족), 휴면카드1) 여부 | |
결제예정금액 | 결제일, 결제계좌, 결제예정금액, 연체금액 | |
최근이용대금2) | 결제일, 결제계좌, 명세서작성기준일, 이용대금, 연체금액 | |
포인트정보 조회 | 카드사별 잔여포인트, 소멸예정포인트(2개월후) |
주 1) 휴면카드는 최종 이용일(발급 후 카드를 전혀 이용하지 않은 경우는 발급일 기준)로부터 1년 이상 이용실적이 없는 카드로 신용카드에 한해 적용되며, 해지 또는 유지여부는 해당 카드사에 신청
2) 최근 3개월 이내 명세서 기준
포인트정보 조회
※ 신용카드사별로 결제금액 산정기준, 서비스 운영기준 등이 상이하므로, 조회화면 마다 안내되는 유의사항을 주의 깊게 읽어보고 추가 세부정보는 해당 카드사에 확인(주요 안내사항 ‘붙임 1‘ 참조)
Ⅲ
기대효과
건전한 신용카드 사용 문화 유도
◦ 금융소비자가 본인의 카드 사용내역을 손쉽게 확인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됨으로써
◦ 연체 발생, 과도한 신용카드 사용 등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고 건전하게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
합리적인 금융생활에 도움
◦ 잊고 있던 휴면카드와 포인트를 조회함으로써 불필요한 신용카드를 정리하고 포인트 활용을 촉진하여 합리적인 금융생활에 도움
Ⅳ
향후계획
□ 「내 계좌 한눈에」 참여기관 확대 및 이용 편의성 개선
「내 계좌 한눈에」 참여기관에 증권사를 추가하여 모든 금융기관에 대한 계좌 일괄조회 서비스 구축(‘19. 3/4분기)
원스톱으로 비활동성 소액계좌의 잔고이전‧계좌해지 기능* 확대를 통해 이용 편의성 제고(‘19. 3/4분기)
* 현재 은행만 실시하고 있는 비활동성계좌(50만원 이하) 잔고이전‧해지기능을 저축은행‧상호금융‧서민금융기관(새마을금고, 우체국)으로 확대‧적용 예정
붙임1
「내 카드 한눈에」 서비스 주요 안내사항
인터넷 이용만 가능한가요?
☞ 현재는 인터넷(fine.fss.or.kr 또는 http://www.accountinfo.or.kr/) 이용만 가능하나 ‘19.2월부터는 모바일(어카운트인포 앱)을 통해서도 ’내 카드 한눈에‘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용자가 폭증하면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나요?
☞ ‘내 계좌 한눈에‘ 사이트 접속이 폭증할 경우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신규 접속자에게 대기순번이 부여되고, 일정시간 대기 후 정상적으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카드정보를 조회하기 위해 본인인증 이외에 추가적인 절차가 필요한가요?
☞ 내 카드 한눈에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내 카드 한눈에」 서비스 이용을 위한 대리권 위임동의*를 하셔야 합니다.
* 카드정보를 열람하기 위해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열람에 대한 대리권을 ‘내 카드 한눈에‘ 운영기관(금융결제원)에 부여하는 절차
※대리권 위임동의 후에는 향후 1년간 재동의 없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며, 언제든 위임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결제예정금액에 연체금액이 포함되어 있나요?
☞ 결제예정금액 산출방법은 카드사별로 상이하므로 해당 카드사 운영기준에 따라 결제예정금액에 연체금액이 포함될 수도 있고, 포함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결제예정금액에 대한 카드사별 안내사항을 참고
결제예정금액은 결제해야 할 확정금액인가요?
☞ 결제예정금액은 결제 확정금액이 아니며 선결제, 취소(환급), 리볼빙 등으로 인해 실제 결제(청구)대금과 다를 수 있습니다.
[ 내 카드 한눈에 관련 문의처 ]
▶ 카드정보 상세내역 문의 : 카드개설 금융회사 고객센터
▶ 시스템 이용 문의 : 금융결제원 고객센터(1577-5500)
붙임2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 개요
이용방법 :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fine.fss.or.kr), 「내 계좌 한눈에」 홈페이지(www.accountinfo.or.kr), PC 및 모바일 앱을 통해 이용
인증방법 : 공인인증서 및 휴대폰 인증(모바일 앱은 간편번호로 인증 가능)
이용시간 : 연중무휴 09:00 ∼ 22:00
제공정보 : 개인*의 은행‧저축은행‧상호금융의 예금계좌, 보험계약, 대출내역, 신용카드 보유현황‧결제예정금액‧사용금액 등
* 법인, 임의단체, 미성년자, 외국인은 서비스대상에서 제외
‘내 계좌 한눈에’ 제공정보
구 분 | 정보유형 | 세부내용 |
은행 저축은행 상호금융조합1) 새마을금고 우체국 | 본인계좌를 금융기관별, 활동별3), 상품유형*별로 구분하여 정보 제공
*(은행) 수시입출금, 정기예・적금, 신탁, ISA・펀드, 외화 (저축은행)수시입출금, 정기예・적금 (상호금융조합)수시입출금, 정기예・적금, 미지급배당금・출자금 (새마을금고)수시입출금, 정기예・적금 (우체국) 수시입출금, 정기예・적금, 펀드 | 금융기관명, 지점명, 계좌번호, 상품명, 개설일, 최종입출금일, 잔고, 만기일 |
보 험2) | 정액형보험, 실손형보험으로 구분하여 보험가입정보 제공 | 보험회사명, 상품명, 계약상태, 보장 시작․종료일, 피보험자정보 |
대 출 | 대부업체를 제외한 제도권 금융회사의 대출정보 | 대출기관명, 대출 종류*, 발생일자, 대출금액 * 신용․담보대출, 카드론, 현금서비스 등 |
신용카드 | 본인이 발급받은 유효 카드의 보유현황, 사용내역, 포인트 정보 | 카드사별 보유카드개수, 이용한도, 카드상품명, 종류, 결제예정금액, 최근이용대금, 포인트 |
1) 농협, 신협, 수협, 산림조합
2) 우체국보험 포함
3) 최종 입출금일 또는 만기일로부터 1년이상 경과 여부에 따라 활동성/비활동성으로 안내
정보보안 : 고객의 정보보호를 위해 조회정보는 「내 계좌 한눈에」 시스템에 저장되지 않고 즉시 삭제(휘발성 방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