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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더운 싱가포르에서 넥타이가 잘 팔리는 이유는? | ||||
작성일 | 2012-11-16 | 작성자 | 이상훈 ( seanlee@kotra.or.kr ) | ||
국가 | 싱가포르 | 무역관 | 싱가포르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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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운 싱가포르에서 넥타이가 잘 팔리는 이유는? - 셔츠, 바지, 넥타이 등 남성복과 액세서리 시장 지속 성장 - - 남성복 전문 브랜드도 속속 등장, 온라인 쇼핑도 확장세 - □ 꾸준히 성장하는 남성의류 시장 ○ 싱가포르 남성의류 시장은 연간 5.5%의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 2011년 9억 싱가포르달러 규모를 달성함. - 올해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8.3% 성장한 9억7000만 싱가포르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이는 여성의류 시장 규모인 17억 싱가포르달러의 절반 이상임. - 셔츠, 상의, 바지 쪽 매출이 크며 셔츠는 비즈니스 외에 캐주얼웨어로도 입기 때문임. - 상대적으로 양복의 비중은 크지 않음. 싱가포르 남성의류 연도별 시장규모 (단위: 백만 싱가포르달러)
자료원: Euromonitor ○ 넥타이 시장도 전년 대비 8% 성장함. - 넥타이 역시 사무용 외에 캐주얼 복장에도 많이 사용되며 여성 고객들이 선물용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함. 싱가포르 연도별 넥타이 시장규모 (단위: 백만 싱가포르달러, 1000개)
자료원: Euromonitor ○ Strait Times에 따르면 작년 한 해에만 남성의류 브랜드가 최소 10개 이상 새로 생겼으며, 이는 연간 한두 개 정도였던 과거와 비교하면 큰 변화라고 전함. □ 패션에 대한 관심, 성숙해지는 시장 ○ 전 세계적인 추세인 남성복 시장의 성장은 싱가포르에서도 예외가 아님. - 남성들의 패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더욱 세련되고 멋진 디자인을 찾는 수요가 늘어난 것과 전체적인 남성 쇼핑객 수 증가가 성장의 원인임. - 브랜드 포화상태인 여성복 시장에 비해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 다국적 패션기업들이 새로운 수요에 부응하는 상품들을 소개하며 시장 성장을 이끔. ○ 과거 여성의류의 부가시장 정도로 여기던 남성의류를 패션 디자이너들도 다른 시각으로 보고, 남성복을 전문으로 디자인하는 사람들도 늘어남. -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는 디자이너들이 남성의류와 여성의류를 모두 디자인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함. - 넉넉한 스타일의 디자인을 만들던 패턴에서도 벗어나 좀 더 몸에 맞고 부드러움을 강조한 중성적인 스타일로 발전함. ○ 2011년부터 2년째 열리는 Singapore Men's Fashion Week 행사도 남성의류 시장의 성장을 뒷받침하는 분위기를 조성 - 많은 로컬 브랜드와 다국적 브랜드들이 참가해 새로운 의상을 선보였음. - 특히, 마리나베이에서 열린 올해 행사에는 한국과 일본의 디자이너들도 참가했으며 한류스타 세븐과 모델 이수혁도 참가해 언론의 관심도를 높였음. □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 싱가포르 남성복 시장은 아래 3개 업체가 전체 시장의 20%가 넘는 점유율을 가짐. - Wing Tai Holdings(보유 브랜드: Adidas, G2000) - Benjamin Holdings(보유 브랜드: Guess, Banana Republic) - Royal Sporting House(보유 브랜드: Zara, Massimo Dutti) 싱가포르 남성의류 연도별 브랜드 점유율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 싱가포르의 대표적인 남성의류 전문매장인 Benjamin Barker는 지난달 3번째 점포를 열었고, 일본의 Suit Select, Visvim 등 해외 브랜드숍도 속속 싱가포르에 문을 열고 있음. □ 시사점과 전망 ○ 남성의류 시장은 분명 성장하나 싱가포르 남성들도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강해지고 있고 또한 고가 브랜드를 선호하는 현상도 있기 때문에 시장을 세분화해 접근할 필요가 있음. - 한류의 영향으로 로컬 매장에서 한국산 의류도 많이 판매되고 있지만 고가품이 아닌 동대문 스타일의 의류가 다수 - 따라서 저가 의류는 젊은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온라인 판매를 생각해볼 수 있음. - 현지 온라인 의류 쇼핑몰인 Zalora의 경우 사이트 런칭 초기인 2월에는 남성 고객수가 900명도 되지 않았지만 현재는 그 10배로 증가했다고 함. - 남성 고객은 여성과는 쇼핑패턴이 다르며 매장을 방문해 점원들에게 이런저런 질문을 받고 여러 상품을 비교하는 체험을 즐기지 않기 때문에 이런 차이점도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되는 한 가지 원인이라고 함. ○ 가격대가 높은 고급 의류라면 브랜드를 알리는 노력이 선행될 필요가 있음. - 싱가포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는 남성복 매장과 연계한 판매도 싱가포르에 진출하는 방법이 될 수 있음.(Benjamin Barker에서도 한국의 Cnyttan 브랜드 양말을 판매 중) - 남성 고객은 여성에 비해 브랜드 충성도가 높아 한 번 구매한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선택할 확률이 크다고 함. - 따라서 소비자가 처음 제품을 접하게 되는 경로부터 고급스런 이미지를 줄 방법을 고민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Urban, 코트라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