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라합은 기생이다라는 관점을 버리고 생각해 보시기를 권면합니다.
현재 여리고성의 유적을 찾았다하며, 그곳에서 라합의 집위치가 어딘인가를 찾을 정도로 여호수아의 여리고성 합락은 이스라엘 백성, 또 성경을 읽는 사람들에겐 아주 크고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그중심에 라합이 있으므로 라합을 잘~보아야 합니다.
당시에 성은 울타리로 성안을 보호하는 역활도 하지만, 그 성을 방문하는다들의 숙소가 붙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특히 상인들이 성문에 들어가자 마자 그들의 말, 나귀. 낙타들을 묶어 놓고 짐을 보관할수 있는거처를 필요로 했기에 성벽에 위치한 라합의 집의 위치와 그녀가 한낱 기생이 아니라 그 숙소 전체를 운영하는자로서 안목이 상당히 넓었다고 보는 견해가 있습니다.
수2:15 그러자 라합은 창문으로 해서 그들을 밧줄에 달아 내렸습니다. 라합의 집이 성벽 위에 있어서 성벽 위에 살았던 것입니다.
또,,,,,,그녀는,
두 정탄꾼을 숨겨줄 권한이 있은자이므로 숙소를 운영하는 여관장으로 보는것이 옳다는 견해가 많습니다.
수2:4 그러나 그 여자는 그 두 사람을 벌써 숨겨 놓고는 말했습니다. “그렇습니다. 그 사람들이 내게 왔습니다만 그들이 어디에서 왔는지 몰랐습니다.
라합은....
많은 여행객들의 대화를 통해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듣게 되었다고 봐야겠지요.
수2:10 당신들이 이집트에서 나올 때 여호와께서 당신들을 위해 어떻게 홍해의 물을 말리셨는지, 당신들이 요단 강 건너편 아모리 사람의 두 왕 시혼과 옥을 어떻게 진멸시켰는지에 대해 우리가 들었습니다.
11 우리는 그 소식을 듣자마자 마음이 다 녹아내렸고 당신들 때문에 모두 용기를 잃었습니다. 당신들의 하나님 여호와는 위로는 하늘과 아래로는 땅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시편에서는 라합이 배신을 통해 목숨을 건진것이 아니라, 살육 당한 자라 말합니다
하지만 그 살육은 -주의 능력의 팔로 하신 일-이라 말해주며 라합의 죽음은 의의 죽임이었다고 말해주었습니다.
시 89:10 주께서 라합을 살륙 당한 자 같이 파쇄하시고 주의 원수를 주의 능력의 팔로 흩으셨나이다
이사야는 라합이 성경에서 상징하는 것이 -애굽-이었다고 말해주었습니다
라합이 정탐꾼을 들인 후 목숨을 건진것이 바로에게 노예로 살던 백성들이 출애굽한 일과 같은 것이라 말한것입니다
사 30:7 애굽의 도움이 헛되고 무익하니라 그러므로 내가 애굽을 가만히 앉은 라합이라 일컬었느니라
히브리서는 정탐꾼을-영접-한것이라 말했습니다
히 11:31 믿음으로 기생 라합은 정탐군을 평안히 영접하였으므로 순종치 아니한 자와 함께 멸망치 아니하였도다
사도야고보도 라합의 그 결정(사자 접대)은 -다른길로 나가게 한 일-이라며 의로운 일이라 말해주었습니다
약 2:25 또 이와 같이 기생 라합이 사자를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여리고 백성의 눈으로 보면 라합은 민족을 배신한것이 되겠지만 자기가 속한 민족,여리고의 타락을 보았을겁니다.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일을 알아본 라합은 그의 가족들과 구원에 이르고 다윗의 족보, 예슈아의 족보에 오르게 됩니다.
지금도 하나님의 관점으로 보고 행해야합니다.
은혜의 때인지.
회개를 해야 할때인지.
내가 속한 곳이 여리고인지 모르면 하나님의 계획을 모르고...
안전하다.
평안하다.
은혜롭다.
감사하라.
축복한다.
를 외치는 거짓에 묻혀 당신을 찾아가는 정탐꾼을 몰라 볼수 있습니다.
렘6:14 그들은 내 백성들의 상처를 건성으로 고쳐 주며 평안이 없는데도 ‘평안하다, 평안하다’라고 말했다.
15 가증한 일을 한 것을 그들이 부끄러워했느냐? 그들은 전혀 부끄러워하지 않았다. 그들은 얼굴을 붉히지도 않았다. 그러므로 그들은 넘어지는 사람들 가운데서 넘어질 것이다. 내가 그들을 처벌할 때 그들이 거꾸러질 것이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
첫댓글
시편 89:10의 구절은 하나님의 강력한 능력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라합"은 고대 신화에서 혼란과 혼돈을 상징하는 바다 괴물로, 하나님께서 이 라합을 살육 당한 자처럼 파쇄하셨다는 것은 하나님이 혼돈과 대적하는 세력을 제압하신다는 의미입니다
이 구절을 여호수아에 나오는 기생 라합에 대한 예언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이사야 51장
여호와의 팔이여 깨소서 깨소서 능력을 베푸소서 옛날 옛시대에 깨신 것 같이 하소서 <<라합>>을 저미시고 용을 찌르신 이가 어찌 주가 아니시며
바다를, 넓고 깊은 물을 말리시고 바다 깊은 곳에 길을 내어 구속 받은 자들을 건너게 하신 이가 어찌 주가 아니시니이까
욥기 26:12
그는 능력으로 바다를 잔잔하게 하시며
지혜로 <<라합>>을 깨뜨리시며
라합은 원래 라하브 :자랑하다라는뜻임,
시 89:10 주께서 라합을 살륙 당한 자 같이 파쇄하시고 주의 원수를 주의 능력의 팔로 흩으셨나이다
살육당하는 자들 속에서 살아남았으니 자랑할만하겠지요.
@TeaTime
라하브가 자랑하다라는 히브리어를 알면 그것도 이해 할수 있겠지요.
한국말로 사람이름 라합으로만 알아서 그런겁니다.
@jwha
시편 89:10의 구절은 하나님께서 대적자를 심판하심을 찬양한 시입니다.
기생 라합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행함으로 성경에서 칭찬을 받는 사람이지요.
@TeaTime
라합이 속했던 여리고를 봐야지요.
라합이 대적자 편에 섰습니까?
대적자에서 하나님편으로 돌아섰음을 말하는 겁니다.
@jwha
맞습니다. 하나님 편으로 돌아 섰지요.
그래서 시편 89:10 구절은
기생 라합에 대한 예언이 될 수 없습니다.
문맥을 보지 않고 ""라합""이라는 이름만 보고 같은 것으로 생각하면 안됩니다.
욥기 26:12
그는 능력으로 바다를 잔잔하게 하시며
지혜로 <<라합>>을 깨뜨리시며~
욥기의 라합도
기생 라합과는 완전히 다른 것입니다.
@TeaTime
여리고성 함락 전체를 대표하는 라헙으로 통틀어서 말한거라고요 .
짜집기 전문 목사가 왜 그러시는지?
성경구절하나로 자신들의 의지를 표방하는게 일상인 목사가 꼬투리 잡으려 노력하시네...
욥기하고 다르다 했습니다.
내말이 어려운가?
@jwha
여리고성은 멸망이 예정된 이 타락한 세상.
기생 라합은 그 멸망 가운데에서도 은혜로 구원받는 자는 하나님 뜻대로 행하는 자임을 말합니다.
의견은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님의 소견에 옳은 대로 믿고 사세요.
@TeaTime
시편에서는 라합이 배신을 통해 목숨을 건진것이 아니라, 살육 당한 자라 말합니다
하지만 그 살육은 -주의 능력의 팔로 하신 일-이라 말해주며 라합의 죽음은 의의 죽임이었다고 말해주었습니다.
제대로 좀 읽으시오.
이해력이 딸리는자가 어찌 목사일꼬?
병이요~
목사만 옳다 병!
@TeaTime
잘난 티타임~~
행5
[9] 그러나 베드로가 그녀에게 돌아와 말했습니다. "그러면 당신들은 왜 주님의 영을 시험하려고 꾀했습니까? 들어보세요! 당신의 남편을 묻은 사람들이 문 앞에 있습니다. 그들이 당신도 끌어낼 것입니다!"
윗 글은 어떻게 생각하시는가?
하나님을 시험해서 죽은 아나니아와 사비라...
베드로는 시험당해서 죽었다고 말하는데...
말해보시게.
@jwha 독일어로보면 그뜻이좀다를때가있어요
맞습니다.
죽음에 두 종류가 있습니다.
영멸과 죽고, 부활.
누구든 사망의 생명(너희 아비는 마귀라는 그 근본 생명 마귀의 생명)은 죽고 예수의 새 생명으로 다시 태어나야 하기에
라합 역시 마찬가지로 주님을 구하고 기다리다 염탐꾼을 영접한거죠.
우리에게 염탐꾼은 항시 기회를 주고 찾아 오고 있으나 그 자체도 모르는 자들을 소경 귀머거리라 하지요.
머라쥐끼쌋노
동명인도 모르능가 !! 성경에 '마리아' '마리아'가 숫하게 나오듯 앞뒤를 죰 봐가며
이바구해야제 앙그런가마리야
지금의 세상에도 마리아라 부르는 일흠이 천지삐까리제
요한도 세례요한과 사도요한이 있었고 유다라는 일흠도 두개나 있었제
라합이라 칭하는 이름은 지금도 중동지방에 셀 수 읎시 엄버지기 많어야 알았스요?
져거 누가 쓴 글인지 몰겠지만 말짱 헛공사해삣네이 ㅍㅎㅎㅎ
댁바리가 안돌아가면 죰 상셰희 자셰히 공부를하고 와야되는겨 긍께
킁킁
원 세상에 ᆢ
어떻게 그렇게 성경을 풉니까?
여리고에 사는 라합과
애급으로 상징되는 라합을 뒤죽박죽해서 해석하면
심히나 혼란스럽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목사들은 그렇게 말 안하니 목사말만들은 님은 혼란스러울겁니다.
그런 혼란은 잘 잡아내시네요.
그럼 .......
행2장
9 베드로가 그녀에게 말했습니다. “너희가 어째서 서로 짜고 주의 영을 시험하려고 하느냐? 보아라. 네 남편을 묻은 사람들이 문 앞에 있으니 이번에는 너를 메고 나갈 것이다.”
여기서 아나니아와 삽니라가 하나님을 시험해서 죽었다는 베드로의 말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내임금님도 공부좀 하세요!
코람데오님께서 아주~~잘 설명하셨네요.
(수 2:1)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싯딤에서 두 사람을 정탐꾼으로 보내며 이르되 가서 그 땅과 여리고를 엿보라 하매 그들이 가서 라합(히 라하브 Rachab H7343 넓은 풍부한)이라 하는 기생의 집에 들어가 거기서 유숙하더니
(시 89:10) 주께서 라합(히 라하브 rahab H7293 폭풍우, 거만, 교만, 동사 H7292 라하브 난폭하게 행동하다.거만하게 행동하다에서 유래됨. )을 죽임 당한 자 같이 깨뜨리시고 주의 원수를 주의 능력의 팔로 흩으셨나이다
한글표기로는 같지만, 히브리어로는 철자와 뜻이 전혀 다른 단어입니다.
ㅎㅎㅎ
답글 감사합니다
짧게 제 생각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기생라합 이야기는 복음입니다
기생라합처럼 죄인이었던 우리들이 하나님의 심판에서 구원받는 내용입니다
기생라합이 행한것의 핵심이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빨간 줄 매 단것이 핵심입니다
약속의 줄입니다
빨간줄이 무엇을 상징하겠습니까?
주님의 보혈을 상징합니다.
십자가의 구속의 복음이 담겨져 있습니다.
시간이 없어 간단하게 말씀 드립니다
그렇지요.
그 빨간줄을 메달수 있었던 과정이 있었다는 겁니다.
정탐꾼을 적으로 보는게 아니라 자신과 가족을 구원할자로 알아볼수 있는 눈...
우린 지금 그게 필요합니다.
아무리 줄이 있어도 못알아 보고 죽였던 제사장을 보세요.
19 인자는 와서 먹고 마시매 말하기를 보라 먹기를 탐하고 포도주를 즐기는 사람이요 세리와 죄인의 친구로다 하니 지혜는 그 행한 일로 인하여 옳다 함을 얻느니라(마11장)
@수산항
마태복음 11장
[19] 인자가 와서 마음껏 먹고 포도주를 마시니, 그들이 이르되, 아하! 탐식하고 술 취하는 자요, 세리와 죄인의 친구로다! 글쎄요, 지혜의 증거는 그것이 행하는 일에 있습니다.”
비슷하지만...
다르군요.
(수 2:1)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싯딤에서 두 사람을 정탐꾼으로 보내며 이르되 가서 그 땅과 여리고를 엿보라 하매 그들이 가서 라합(히 라하브 Rachab H7343 넓은 풍부한)이라 하는 기생의 집에 들어가 거기서 유숙하더니
(시 89:10) 주께서 라합(히 라하브 rahab H7293 폭풍우, 거만, 교만, 동사 H7292 라하브 난폭하게 행동하다.거만하게 행동하다에서 유래됨. )을 죽임 당한 자 같이 깨뜨리시고 주의 원수를 주의 능력의 팔로 흩으셨나이다
한글표기로는 같지만, 히브리어로는 철자와 뜻이 전혀 다른 단어입니다.
네...
맞습니다.
더 많은 뜻이 있음을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런것을 알려고 하지 않고 자기들이 모르면 틀렸다고 말합니다.
@jwha 받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말씀을 배워가는 중입니다. 다양한 번역과 다양한 영문 번역, 그리고 히브리어 헬라어 원어를 찾아보면서 겸손히 성령의 도우심을 구하면 더욱 주님께 가까이 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님은 자신의 얼굴을 구하는 자녀를 사랑하시고 성령의 기름을 부어주셔서 더욱 가까이 이끄십니다. 주님의 은총이 함께 하시기를...
@coramdeo
제가 감사하지요.
말씀을 제대로 알려고 하는데 늘.. 부족합니다.
이렇게 진리를 배우려고 왔습니다.
많이 알려주십시요.
*알려주신 부분은 메모해 놨습니다
평안하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