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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사우디, 소화불량 치료제시장은 청신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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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6-23 | 국가 | 사우디아라비아 | 작성자 | 이성길(리야드무역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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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소화불량 치료제시장은 청신호 - 2014년 6% 성장해 7600만 달러를 기록 - - 건강하지 못한 식단이 시장의 성장 이끌어 -
□ 사우디아라비아 소화불량 치료제품 시장현황
○ 2014년 소화불량 치료제품 시장은 전년과 거의 같거나 약간 성장한 모습을 보이며 6%의 성장을 기록 - 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증가는 기름지고 고지방이었던 식단을 건강한 식단으로 바꾸게 해 소화불량을 감소시킴. - 하지만 다양한 매체를 통한 광고와 하이퍼마켓, 식료품점 등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게됨에 따라 판매량이 증가 - 이에 2014년 소화불량 치료제품은 긍정적인 지표를 보임.
○ 소화불량 분야와 속쓰림 분야는 상대적으로 작은 카테고리이지만 2014년 15%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가장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줌. - 기름진 패스트푸드와 스낵의 소비 증가는 소아 복통과 소화불량을 일으켜 해당 분야 성장의 주요한 원인
○ 소아 소화불량 카테고리에 속하는 소아 설사 치료 분야 또한 9%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130만 달러의 매출을 보임. - 이러한 결과는 모유수유 대신 분유를 선택하는 가정이 늘었기 때문임. - 고지방 식단같이 건강하지 못한 식단으로 인한 로타바이러스와 식품 알러지같은 계절성 전염병은 유아 설사의 숫자를 증가시키는 주요한 원인
○ 과거 몇 년간의 추세를 보았을 때 대부분의 소비자는 소화제를 구입하는데 있어서 약국의 추천이나 위성 TV광고로 정보를 얻어 구매 - 합리적인 가격과 하이퍼마켓, 슈퍼마켓 등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유통채널의 확장은 전반적인 시장의 규모를 성장시킴.
○ 과민성 대장 증후군(irritable bowel syndrome, IBS) 치료에 대한 인식이 사우디아라비아에 거주하는 사우디인과 외국인 사이에서 빠르게 퍼짐. - 이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인식을 확산시키기 위한 광고 캠페인으로 인한 것 - 이 캠페인에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바빠진 라이프스타일과 직장과 학교에서 얻는 스트레스로 인해 생긴다는 것을 알게됨. - 그 결과 2014년 해당 분야는 8%의 성장과 15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
2009~2014년 소화불량 치료제품 시장가치 성장 동향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Euromonitors
□ 경쟁 동향
○ 2014년 Julphar Gulf Pharmaceuticals가 소화불량 치료제품 시장을 선도 - 글로벌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다국적기업과 경제적인 가격을 가지고 있는 국내 기업의 가격 경쟁은 심화되고 있지만 다국적기업의 점유율은 14% - Julphar Gulf Pharmaceuticals는 소아 소화불량, 설사, 과민성 대장 증후군, 속쓰림 등의 분야에서 강한 입지를 보이며 시장을 선도
○ 지난 몇 년간 보건부 주도하에 완화된 의료광고 규제로 인해 다국적 기업들이 해당 분야에서 점유율을 늘림. - 다국적기업이 가진 상품의 다양성은 많은 고객으로 하여금 국내 기업에서 다국적기업으로 눈을 돌리게 함. - 막강한 자본력을 활용한 다국적기업의 광고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늘리는 결정적인 역할
○ 2014년 소화불량 제품시장 대부분의 분야에서 다국적기업이 시장을 선도 - 하지만 Tabuk Pharmaceutical Mfg co.는 몇몇 카테고리에서 존재감을 보이며 해당 분야에서 세 번째 브랜드로 자리매김함.
20013~2018년 소화불량 제품 판매 성장 예상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Euromonitors
□ 전망
○ 비록 상류층, 중산층에서 건강에 대한 인식이 증대됐지만 저소득 계층은 여전히 패스트푸드와 기름진 고지방 식단을 유지 - 소화불량 치료제품 시장은 완만한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됨.
○ 바빠진 라이프스타일과 건강하지 못한 식단, 주기적인 위 관련 질환은 소화불량 치료제품 시장을 더욱 빠르게 성장시킬 것 - 라마단 사우디인은 금식 종료 후 저녁 식사에서 튀긴 음식이나 단 음식을 먹고, 하지 기간 기름진 고기음식 등을 즐겨먹음. - 이러한 식단으로 인해 해당 기간에 소화불량제품의 수요는 정점에 이름.
○ 현재 소비자들은 합리적인 가격과 높은 품질의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에 Tabuk Pharmaceuticals Mfg Co.같은 국내 기업이 선호됨. - 하지만 Reckitt Benckiser, GlaxoSmithKline같은 다국적기업의 점유율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바 Tabuk Pharmaceuticals Mfg Co.같은 내수기업의 성장은 제한적일 것
자료원: KOTRA 리야드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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