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시가격 8억짜리 은마아파트의 보유세는? ]
공시가격 8억짜리 은마아파트 보유세가 미국보다 과하다고 입에 거품을 무는 사람이 보인다. 그가 펌한 조선일보에 따르면 공시가격 8억짜리 은마아파트의 보유세는 433만원이다. 다음은 조선일보의 기사내용 중 일부...
올해 공동주택 공시가격은 작년에 비해 평균 22.8% 상승했다. 지난해 인상률(16.4%)보다 훨씬 높은 수치다. 집값이 오르면 세금도 뛸 수밖에 없다. 올해 공시가격이 8억3200만원으로 통보된 서울 대치동 은마아파트 31평의 경우 올해 보유세(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로 433만원을 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작년에 184만8000원을 냈던 세금이 2배 이상 증가한 것이다.
[ 뉴욕시교외의 160만달러짜리 주택의 재산세는 3000만원 ]
1년전인가 2년전인가에 보도되었던 CNN머니 기사에 따르면...
미국의 티모시 가이트너 재무장관은 2004년 뉴욕시 교외 라치몬트에 위치한 5개의 침실을 갖춘 튜더 양식의 저택을 160만1000달러를 주고 구입했었는데 버락 오바마 행정부의 재무장관으로 지명된 직후 집을 내놨지만 안팔리고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월세로 임대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는데, 월세를 받아서는 모기지 대출과 연 2만7000달러에 이르는 재산세를 감당하기도 벅찬 상황이라고 CNN머니가 전했었다.
이 CNN머니 기사에서 내가 주목하는 내용은 재산세다.
160만1000 달러를 주고 구입한 집의 재산세가 연 2만7000달러에 이른다고 한다.
환율을 1150으로 적용할 경우 17억6천짜리 주택의 재산세가 연간 약 3000만원이다.
[ 강남의 재산세를 미국의 변두리와 비교하면 안되지... 뉴욕과 비교해야지... ]
미국은 지역에 따라 재산세가 다르다고 한다. 그래서 위 기사의 재산세 비율을 미국 전역에 일률적으로 적용하기는 힘들다.
뉴욕시 교외에 위치한 주택의 재산세가 17억6천에 3000만원이라고만 알아두면 될 것 같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재산세 상황은 어떤가?
강남의 17억6천짜리 아파트의 재산세와 종부세를 합쳐도 3000만원과는 비교도 안되는 적은 액수에 불과하다.
우리도 미국처럼 지역에 따라 재산세를 달리해 보자고...
강남등 버블세븐은 뉴욕의 재산세와 비슷하게17억6천짜리 아파트에 년간 3천만원씩 내도록 하고...
가난한 사람들이 많이 사는 동네, 집값이 비싸지 않은 동네의 재산세는 확 깍아서 거의 안내도록 하면 어떨까?
(지역에 관계 없이 다주택자의 재산세는 뉴욕처럼 적용하고...)
만약 강남의 재산세를 뉴욕처럼 적용한다면 아마 강남 엑소더스가 일어날걸?
겨우 년간 3천만원밖에 안하는 재산세 낼돈도 없는 거지들이 15억 20억씩
조동아리질을 하고 있는 것이 강남의 현실...
미래설계
첫댓글 적극 동감. 미국은 1% 정도랍니다. 그렇다고 서유럽같이 복지도 좋지 않으면서 말이죠.
제가 사는 캐나다 온태리오. property tax는 공시가격의 1.5%정도됩니다. 공시가격도 단순 땅값이 아니라 집에다 upgrade를 하면 당연히 올라가구요. 그리고 세율은 시에서 일률적으로 정하는 것이라 동네에 따른 차등적용은 어려울 겁니다. 세율보단 실제 납부액이 중요할테니까요. 끝으로 다른 건 모두 미국식을 모방하면서 부동산 보유세만은 따로 가는게 이해가 안됩니다. 지금도 그런지 모르겠는데 부동산 보유세가 자동차세보다 더 적지 않나요? 저희 동네 연간 차등록세 100달러가 안되는데 제 경기도 아파트 보유세의 딱 절반입니다.
맞는얘기입니다. 복지국가 덴마크는 고소득자가 엄청많은 세금을 내는데 불만이 없더군요. 범죄율이 거의 0%래요.
강남의 재산세를 뉴욕처럼 내자고 한다면 아마 조중동 만수 등 좌빨이라고 눈깔 희번덕거리고 입에 거품에 기절을 할걸 쩢같은 세상 한국의 쩔거지 지도자라놈년들
ㅎㅎㅎ 초등학교 무상급식 하자고 하니 그거도 좌빨타령인데요 뭐,,근데 초등학교 교과서,수업료는 무상인데 왜 먹는밥만 좌빨타령인지 원,,,,
4대강에 삽질하는 돈은 펑펑 쓰면서 무상급식은 포퓰리즘이라고 하는게 그놈들입니다. 마음에 안들면 문근영도 좌빨, 무상급식도 좌빨, 그런 놈들을 자기 손으로 국회의원, 대통령, 시도지사를 뽑아주고 집값올려준다니까 헤헤 거리는 우리 자신 또한 제 정신은 아닌 것 같고요. 위 글처럼, 돈이 많은 사람은 세금을 많이 내는 세상. 그런 세상이 언젠가는 오겠죠. ... 좋은글 잘읽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