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lstoi's On Life /A Confession 톨스토이의 인생론. 참회록
톨스토이 저 박 병 덕 옮김 육 문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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톨스토이가 58세 되는 1886년 가을 ~ 1887 여름에 (인생론)을 쓴 노작이다.
(전쟁과 평화 )--1863~1869 (안나 카레니나)--1873- 1877 을 쓰고 (부활) 1899을
쓰기전 톨스토이의 "위기"라고 불리던 때의 작품이다.그는 (참회록)에서 나의 생활은
정지 되었다. 나는 숨을 쉬고 먹고 마시고 잠을 자지만 그곳에는 참된 생활이 없다.
왜냐하면 그것은 나를 충족 시키는 합리적인 욕구가 아니었기 때문이다.인생에 대한
철저한 회의는 톨스토이주의라 부르는 확고한 신념으로 (인생론)에 나타난다.
(인생론)을 집필한 1886년 8월 어떤 가난한 과부를 위해 건초를 운반하다가 마차에
다리를 다쳤는데 상처가 심각하여 40도의 고열과 구토로 고통을 받았고 하마터면
생명을 잃을 정도 위중했다.
그 무렵 친구의 부인이 이것을 알고 톨스토이에 위로의 편지를 보내왔고 그것은
단순한 위로의 편지가 아니라 그녀 자신의 인생관,생사관을 쓴 긴 편지였다.
톨스토이는 이에 답장 편지들을 보내고 이러한 편지가 가필을 거듭하여 독립된
논문이 되어 불후의 명작인 (인생론)이 되었다 한다.톨스토이는 이 작품에서 인생이란
행복하게 되려는 욕구이며 그러한 노력 속에 인생의 의의가 있다고 전제하고 동물적
개인의 행복은 실현 불가능하며 참된 행복을 설명하고 있다.
참된 행복 즉 참된 생명은 동물적 자아를 이성적 의식에 종속 시키는 활동 즉 사랑의
활동으로 얻어질 수 있다고 설명한다.인간의 참된 생명은 죽음에 의해 소멸되지 않음을
증명해 보인다. 그리고 고통은 인간을 참된 생활로 인도하기 위해 없어서는 안될
요소라고 설명한다.인생의 목적을 어떻게하면 달성할 수 있는가. 톨스토이는 사랑에
의해 가능하다.이 사랑은 이성의 활동이며 인간은 이 이성, 즉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하나님의 활동인 사랑으로 선한 목적을 향해 노력하는 삶이 인생이라
말하고 있다.1888년 말 (인생론)이 발간되나 러시아 검열위원회는 "이 책은 신의 말이
없고 인간의 이성을 강조하여 교회와 교의의 불신을 일으키므로 판매금지"라는 결론을
내리고 제정 러시아 정교회 최고 기관에서 발행 중지와 인쇄된 600부를 몰수 폐기했다.
(참회록)은 1882년 집필했고 (인생론)은 1887년으로 참회록의 2부로 발간한 것이다.
참회록은 톨스토이가 51세 되던 해부터 54세 사이에 쓴 작품으로 많은 다른 사상가,
철인들의 참회록,중에서 대표적 작품이다.톨스토이의 위기라 부르는 1870년 후반에
오직 자살 이외에는 다른 길이 없었던 그의 내적 고뇌가 나타나 있다.그는 이상 세계와
현실 세계 사이의 수많은 모순에 부딪쳤으며 때로는 심각한 의혹의 심연에 빠지기도 했다.
방종과 혼란의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악전고투하는 감정의 봉쇄를 위해 코카사스의
원시적 대자연의 품속에서 영혼의 활기를 띠기 시작했고 진리의 욕구,인생의 근본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갈망이 나타났다.그는 일기에서 "삶의 변화가 있어야 한다
그 변화는 외적 조건의 소산이 아니라 영혼의 소산이어야 한다"라고 기록하며 삶의
전환점으로 삼았다. ----- 끝 ---
2022. 9 .24 金 鍾 漢
첫댓글 자료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