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메일
  • |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THIS IS TOTAL WAR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서양사 미서전쟁의 사실상 마무리, 산티아고 해전.
Τιταυιζ 추천 0 조회 1,440 07.10.23 16:03 댓글 14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07.10.23 18:05

    첫댓글 맙소사. x 묻은 개가 x 묻은 개 나무란다더니...그런데 왜 스페인 함대는 상태가 썩 좋지 못했나요?

  • 07.10.23 18:17

    정말 스페인은 이사벨(이자벨?)1세가 콜럼부스를 지원하여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한 것까지는 좋은데... 유태인 쫓아내고 그후 자국 상공업망하고 (*루이14세도 이런 뻘짓을 했다죠) , 남아메리카대륙에서 들어오는 금으로 외국사치품을 사대고 ..그와중에도 국민들은 빈곤에 시달리고..인플레이션 일어나고 ...그래도 꽤 오래동안 강국을 유지했네요... *-스페인 상공업 몰락 출처는 대국굴기... 루이14세는 서양사게시판(왕마귀님 학생님자료였나??...) 입니다.^^

  • 07.10.23 20:45

    스페인 정계를 꽉잡고있는 카톨릭세력도 무시하면 안되죠 ''; 카톨릭 중에서도 꽤나 보수적인 예수회가 스페인카톨릭의 주를 이룬다던데 ㅋ

  • 07.10.24 00:03

    미국은 결정적인 순간에 항상 상대적으로 만만한 상대만 만나는 것 같군요. 역시 초강대국이 될 나라는 다르긴 다릅니다.ㅋ

  • 07.10.30 17:31

    이라크도 만만하기는 한데 지금 별로 미국상황이 좋아보이지는 않는군요

  • 07.10.24 03:11

    솔직히 그 근본은 카톨릭의 수호국임을 자처하고 그러한 정치일변도로 갔기 때문이라고 하더군요.결국 돈냄에세 민감한 신교도식 국가경영윤리에 비해 봉건주의를 옹호하는 국가윤리를 지닌 카톨릭을 고수하던 스페인은 결국 막장테크 타다... ㅡㅡ;;;; 결국 스페인 하면 떠오르는거 투우,피카소 끝.

  • 07.10.24 03:12

    그러고 보니 무력으로 중국에 진출한 서구제국 중에 스페인은 잘 보이질 않았네요.. 흠.

  • 07.10.24 03:50

    왕서방한테 개겼다가 캐발리고 마카오에서 조용히 장사했죠-_-;;;

  • 07.10.24 12:28

    그거는 포르투갈 아닙니까..??

  • 07.10.25 00:30

    네델란드 아니에염? 왕마귀님이 올리신..

  • 작성자 07.10.25 09:59

    자유로운 쏘울님, 꿈틀이마왕님, 쑤레빠님, Venice의 선원님// 당시 스페인의 식민지가 (영양가는 없는 주제에) 원체 전세계에 흩어져있다보니 제대로 방어하기가 힘들었다는 것도 원인중 하나가 되겠지요.. 중세기사님// 당시 스페인 국내에선 "다른 유럽국가들은 모두 제국을 건설하는데, 왜 우리 스페인만은 제국을 상실하는가" 라는 자성;;;의 목소리가 높았다고 합니다. 무장공비님, 중세기사님, Daum Bark님// 일단 포르투갈이 마카오를 건설하긴 했는데, 그후 스페인왕이 포르투갈왕을 겸임한 시절도 있었고, 그후의 스페인도 중국의 유일한 외항으로서 마카오를 애용했으니...^^;;

  • 07.10.26 23:57

    간만에 정말 좋은글이 올라왔네요 ^^;; 산티아고해전으로 인해 듀이제독이 일약 스타덤에...스페인을 보면 돈을 많이 가지고 있어도 어떻게 쓰느냐가 참 중요하단 생각이 드는군요 신대륙에서 주체 못할정도로 쏟아진 금,은을 어느정도만 국내산업육성에 투자했었더라면...

  • 07.10.27 18:36

    듀이제독은 필리핀쪽에서 싸운게 아닌지요?

  • 10.01.09 11:24

    이 전쟁의 승리로 미국도 늦게나마 제국주의 국가 경쟁에 뛰어들게 되었군요..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