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연소개
1.가야금산조 서공철류 ...오경희. 박현숙. 이여진
2.판소리 흥보가 ‘첯째 박타는대목 부터~~~’ ... 강길려
3.가야금병창 심청가중에서 ... 박윤선 . 주문희 . 조항아
4.가야금병창 적벽가중에서 ... 서영례
5가야금병창 수궁가중에서 ... 강승연 . 강미선 . 김민정
6.가야금병창 흥보가중에서 ... 문수정
7.가야금병창 춘향가중에서 ...서영례 . 문수정 . 박윤선
8.가야금.해금 이중주 ‘황토길’ ... 가야금 : 박준호 . 해금 : 김지희
9. 신 ‘쑥대머리’ ... 노래: 강정숙. 반주: 실내악단
10.신민요 협주곡
‘ 박꽃핀 내고향, 님그린 회포 , 어부의 노래 ’... 병창:가야금 병창 보존회
반주: 실내악단
강정숙은 1952년 경남 함양출신으로 남원에서 성장했다.
1972년부터 1980년까지 김소희, 강도근, 김영운, 오정숙, 한농선 선생에게 판소리를 사사받고, 서공철 선생에게 가야금 산조를 박귀희 선생에게 가야금병창을 사사 받았다.
현재 국립국악원 민속단 지도위원으로 있으며 연례 정부행사 및 해외공연으로 한국전통음악을 해외로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이어오고 있다. 박귀희류 가야금병창과 서공철 류 산조의 전승과 보존에 힘을 쓰고 있으며 11장의 병창 및 산조 음반을 발매하였다. 중요무형문화재(제23호)보유자로 지정된 [후 (사)가야금병창 보존회 이사장으로서 경연대회 개최와 정기공연등의 활동으로 제자와 후배양성에도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공연내용 해설
-서공철류 가야금 산조: 서공철(1911~1982)은 한숙구(1850~1925)제 가야금산조를 이어받은 가야금산조의 대가였지만 그의 산조를 배운 문하생은 극히 드물었다. 강정숙은 1973년부터 1980년까지 가야금을 배웠고, 현재는 강정숙 및 그의 제자들에 의해 서공철류 가야금선조가 전승되고 있다. 서공철류 가야금산조는 매우 특이한 제로 산조의 특성대로 즉흥성이 강하다. 지금 흔히 연주되고 있는 여느 가야금산조와는 다른 특성을 지닌 매우 꿋꿋하고 장중한 산조이며, 더구나 산조의 창시자로 알려져 있는 김창조 보다 가야금산조를 먼저 내었다는 설이 있는 한숙구제이니 만큼 한국음악사적으로도 상당히 중요한 가치가 있다. 이번에 연주되는 산조의 구성은 가야금 3중주로 화려하게 재구성하였다.
-판소리: 흥보가중 ‘첯째 박타는 대목부터~~~’ 구성한 무대이다.
-가야금병창: 단가나 판소리의 한 대목을 가야금에 얹어 부르는 것이다. 이번에 연주되는 곡들은 판소리 5바탕 중 가야금 병창곡 으로 애창되어온 곡 중 백미음악을 선별하여 판소리 5바탕을 두루 감상하는 무대로 마련하였다.
-황토길: 가야금과 해금 이중주곡으로 김영재 작곡이다.
-신 쑥대머리: 춘양가중 ‘쑥대머리’를 실내악 반주로 재구성 하였다.
-신민요 모음: 애창 되어온 신민요 ‘ 박 꽃핀 내고향 , 님 그린 회포, 어부의 노래’ 등에 실내악협주곡으로 재구성하였다.
□ 제 목 : 가야금 병창으로 듣는 판소리 5마당
□ 일 시 : 2005년 6월 24일 (금) 7시 30분
□ 장 소 :
(삼성동 서울중요무형문화재전수회관)
□ 주 최 : 한국문화재보호재단
□ 관 람 료 : 전 석 초 대
□ 예매문의 : 02)566-7037 (한국문화재보호재단 공연전시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