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 학습전형은 1단계에서 내신성적과 출결로 정원의 일정 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내신성적에 면접점수를 합산하여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게 된다. 외국어고와 국제고의 1단계 전형은 중학교 2, 3학년의 4개 학기 영어성적만을 반영하고, 과학고의 경우는 수학과 과학성적만을 반영한다. 자율형 사립고와 자율학교는 특수한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아니라 전 분야로 나아갈 인재들을 양성하 기 때문에 1단계에서 반영하는 중학교 과목과 비율을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2단계 전형은 입학사정관으로 구성된 입학전형위원회에서 학습계획서, 교사추천서, 학교생활기록부를 바탕으로 면접을 실시하여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면접의 주요 요소는 자기주도 학습계획, 봉사·체험활동, 독서활동 등이다. 자기주도 학습 계획은 전공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와 준비 등 전공의지, 자기주도 학습의 과정과 진학 이후 학습계획 및 진로계획 등을 평가한다.
봉사·체험활동은 양적인 시간보다는 지속적이고 유의미한 활동이었는 지가 중요하게 평가된다.
외국어고와 국제고의 경우, 중학교 영어 과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는 것을 기본으로 하되, 학교장 및 교사 추천서를 잘 받을 수 있도록 학교생활을 모범적으로 하 는 것이 중요하다. 기본적인 요건을 갖춘 경우 학습계획서의 작성이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학습계획서는 ① 지원동기(전공의지), ② 학습과정 및 진로계획, ③ 봉사·체험활동, ④ 독서활동 등 네 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습계획서 작성 시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사항은 첫째, 학생 본인이 직접 작성하여야 하고, 둘째, 학습계획서 작성 시 각 항목별로 본인의 학습계획과 활동 내용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제시된 분량(항목별 600자 이내)에 맞추어 간결하고 명료하게 기술하여야 한다.
셋째, 자신의 경험이나 사례 등을 들어 구체적으로 작성하되, 지원자 본인을 식별할 수 있는 내용은 기재하지 않도록 한다. 넷째, 토플, 텝스 등 각종 인증시험 성적, 경시대회, 수상 실적 등은 기재하지 않아야 한다.
다섯째, 학습계획서 작성 시 허위사실 기재, 대리 작성, 기타 부적절한 사실이 발견되는 경우 불합격, 합격 취소 또는 입학허가 취소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정직하고 정확하게 작성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