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중점 1:통합교육의 여건조성 통합교육의 활성화와 교육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분위기 조성과 장애학생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였다.
1.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환경 조성 및 분위기 형성 1) 특수학급 명칭 변경 1-15, 2-15반(학습 도움실)으로 하고 아울러 모든 학생을 위한 공간으로 열어 놓고 어느 누구나 이곳을 이용하도록 융통성 있게 운영하였다.
2) 통합반 환경 조성 가) 도우미 제도를 실시 - 통합학급 일반학생들의 도움을 받아서 사회적응력을 신장하기 위하여 각 학급의 또래 도우미 제도를 실시하였다. 나) 좌석배치 시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장애학생의 자리를 배치하여 수업을 하고 한 달에 한번 짝과 자리를 바꾸어 가며 상호작용의 기회로 활용 하였다. 다) 장애학생에게 1인 1역할 부여하기 - 장애학생이 통합학급에서 역할분담 활동에 참여하였다.(문단속하기, 쓰레기 분리배출 하기 등)
3) 학교 홈페이지를 통한 특수교육 홍보 교사, 학생, 학부모에게 장애이해 자료를 제공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하고, 통합교육 활동내용과 사진을 공유함으로써 통합교육의 활성화에 노력하였다.
2.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연수 실시 교직원, 학부모, 비장애 학생의 통합교육 및 장애이해를 위하여 다음 <표2>와 같이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였다.

운영중점 2:특수학급에서의 교육과정 운영 1. 교육과정 편성 운영 기본 사항 ● 교육과정은 교과교육(일반교과, 직업교육), 치료교육, 특별활동, 재량활동으로 편성한다. ● 교과교육은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과 선택중심 교육과정이수 시간을 준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직업 및 체험학습은 선택교과 시간과 진로와 직업 시간, 특별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실시하되 개별화교육위원회를 통해 결정하고 학부모와 학생의 동의를 얻어 실시한다. ● 평가 ⅰ) 특수학급 입급자의 평가관리는 학생의 개별적 학습수준 및 능력에 따른 목표설정과 도달상황의 파과 같은 개별적인 평가가 이루어짐을 원칙으로 한다. ⅱ) 일반학급 학생과의 상대평가(생활기록부 성적 평가 기록) - 분리교과와 통합교과 모두 일반학급의 시험을 치르고, 전 과목 일반학급 시험에 의한 평가를 원칙으로 한다. - 통합학급으로 환급할 때는 개별지도 수준을 알려주는 것이 좋으나, 특수학급에서의 지도기록은 참고할 뿐 총괄평가 시(생활기록부 기록 시) 반영되어서는 안 된다. 또한 학생을 보는 편견이 생기기 쉬우며 그 낙인이 남도록 해서는 안 된다. - 행동발달상황 및 특별활동상황은 원적학급 담임이 평가하되 상호 협조한다.
2. 편성의 실제
 ※ 학생의 장애 상태와 학업 수준에 따라 수준별 통합 수업을 지향하며, 학생 수준에 따라 전일제 시간제로 운영할 수 있다. ※ 분리교과 : 영어,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특별활동(3), 선택교과 중 제 2외국어 시간으로 하며, 교과 진도와 내용, 장애학생의 수준에 따라 부분적으로 통합하여 운영 할 수 있다. ※ 통합교과 : 국어, 도덕, 윤리, 사회, 체육, 국사, 한문, 미술, 음악, 기술·가정, 재량활동, 특별활동
운영중점 3:각 교과별 교육과정 수정 1. 교과통합교사와 특수교사와 협의하여 교육과정 수정 ● 교육과정 적용 대상학생에 대한 정보교환 ● 교수 환경 수정 ● 교수적 집단화 수정 ● 교수 목표 수정 ● 교수 내용 수정 ● 교수 방법 수정 ● 교수 자료 수정 ● 교육 평가 수정
2. 특수교사가 교과통합교사에게 장애학생에게 적합한 자료 제공
3.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 교수 학습지도안, 학습지, 포트폴리오 등을 이용하여 형성평가
4. 통합교과 수업장면 비디오 촬영 3개(국어, 국사, 기술)의 교과를 선정하여 한 달에 한 번 비디오 촬영을 함으로써 통합교과에서의 장애학생의 의미 있는 학습 참여도와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
운영중점 4:특별활동을 통한 통합교육 1. 학교행사를 통한 통합교육 실시 특별활동을 통한 통합교육의 실시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표3과 같다.
2. 계발활동을 통한 통합교육실시 계발활동 조직 시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이 함께하는 교실을 개설(퀼트부, 테디베어부, 한별단, 마술부)하여 계발활동 통합반을 구성하고 일반교사 1명과 특수교사 1명이 협력하여 실시하였다. 일반교사와 특수교사는 협력 수업을 하면서 서로 보안해 주고 다양한 수업 방법을 모색함으로써 일반학생과 장애학생 모두에게 효과적인 수업이 될 수 있도록 협력교수학습 지도안을 작성하여 지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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