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아미타파 (광명의 물결)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선지식 법문 돈오점수 비판----이 시대의 불교를 논해야 한다.
正牧 추천 7 조회 463 14.12.04 11:21 댓글 41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4.12.04 13:35

    첫댓글 성철스님의글을 정리한 하도경님의 글, 말만 무성합니다, 언어는 있는되 뜻이 없는것 같습니다, 돈오점수 점수가 모여져서 돈도돈수가 되는것 아닌가 의심이 갑니다 , 돈오하면 행이 부처행이 나와야 하고, 상대를 화신으로 봐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돈오가 얼음이 물이란 사실을 아는것이라면, 물의 작용을 부릴수 알고, 물에 광명을 생각하는것은 점수가 아닌가 합니다, 단박에 물이 얼음이며, 물로, 청소를 하고, 식물을 키우고, 온도를 유지하고, 하는 등등 안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수행하면서 아는것 아닌가요 /돈오돈수는 언어와 말은 있으되, 뜻과 작용이 없는 공허한 메아리라고 생각합니다 아미타불

  • 14.12.06 06:33

    하도경님! "정오" 와 "해오" 차이점 알랑가요?????
    "정오" 는 엄청난종교적 경계체험에 의한 확실한 대의를 발견하여야합니다.!!!
    감사합니다.아미타한국!!!

  • 14.12.05 23:27

    성철큰스님 100일법문(상하) 2권 구입후 책장이안넘어갔었습니다.

  • 14.12.04 14:50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스님,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14.12.04 14:50

    이치를 바르게 이해하고 바르게 정진하는 사람이 많은 가운데 크게 깨치는 사람이 나올 것이다.

    우선은 발을 땅에 딛고 서는법부터 배워야 할거 같습니다.
    서지도 못하는 애한테 나는 법을 가르치는 모양입니다.
    바르게 인도하시는 은혜에 감사합니다.일심 광명 화신 나무아미타불()()()

  • 14.12.04 14:54

    서지도 못하는 애같은 스님, 수행자에게 돈오돈수 말도 안되죠, 즉 장남감 자동차 모는 아이에게, 있지도 않는 윔홀비행선(사차원 넘는 비행기)조작법 가르치는것과 똑같죠 아미타불

  • 14.12.04 16:54

    우리는 위의 성철스님의 법문정리하신것을 정목스님이 지적하신 말씀처럼만 알아차려도
    대단한 근기에 있는 아미타 불자들입니다...아미타 한국이 지향해야 할 방향이 뚜렷이 드러나는
    이런 글들을 비교 분석하여 더욱 체계적인 수행법으로 다듬어 나가야 할 때 인것 같습니다...나무아미타불_()()()_

  • 14.12.05 08:38

    @정행 윔홀비행선! 멋집니다. 어떻게 이런것도 아셨어요? 우리도 조만간 ...
    감사합니다. 일심 광명 화신 나무아미타불()()()

  • 14.12.04 15:50

    일심.광명.화신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 14.12.04 15:59

    감사합니다.
    일심 광명 화신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

  • 14.12.04 16:13

    성철스님의 입장에서 할 수 있는 이야기를 하도겸님이 정리하면서 하신 이야기 같습니다. 정목스님의 입장에서 보면 또 백 번 지당한 말씀이구요. 정목스님과 하도겸님의 글은 입장과 방법론에 대한 이야기라 사료되며, 현실론적인 입장에서 볼 때 성철스님의 생각은 자기 중심성이 강하며, 하도겸님의 정리글 또한 현실과의 거리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불교의 현실을 볼 때 아쉬움이 느껴지지만 비난할 글은 아닌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정목스님도 답답함에서 소개하는 글인 것 같습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14.12.04 16:48

    진실을 향하여 바르게 나아가는 과정을 높이 평가해야 하며,
    근기에 따라 여러 가지 길이 있음을 전하고,
    그 길을 닦는 과정에서 지혜와 복덕이 증장함을 구체적으로 전해야 할 시대이다
    지금은 불자들에게 불교를 구체적이고 바르고 쉽게 이해시켜
    불자로서의 자긍심을 갖도록 하는 것이 시급하다...

    아미타 한국이 이 시대 불교 수행의 난맥을 바로 잡아 위의 글과 같은 훌륭한 선각자가
    많이 나올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나무아미타불_()()()_

  • 14.12.04 17:13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_()()()_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14.12.05 11:43

    동감입니다.-()()()-

  • 14.12.04 19:29

    감사합니다
    일심광명화신아미타아미타아미타()()()

  • 14.12.04 19:29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_()()()_

  • 14.12.04 20:51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

  • 14.12.04 22:36

    감사합니다.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14.12.04 23:05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14.12.04 23:23

    일심 광명 화신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14.12.04 23:41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14.12.05 00:12

    해오. 선오후수. 돈오점수. 목우행(보림)은 같은 말로 들립니다.
    선오는 부처님의 지혜를 바로 아는 것이다.
    선종정맥의 언어를 모든 종파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려면
    돈오하여 교학적으로 더 공부하고 연구하여 사전적 언어로 통일해야 합니다.
    초보불자와 해오하신분의 언어가 같을 수는 없지만
    초등생의 언어와 대학생의 언어는 폭과 깊이가 다를 뿐 근본은 같듯이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14.12.05 01:19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 아미타_()()()_

  • 14.12.05 02:02

    돈오돈수가 본각에 바로 가는길이라면 ,
    돈오점수는 해오를 통해 시각에 이르러 결국은 본각에 도착함이 아닐까요.

    무릇 종교라는것은 특정집단의 특권이 되어서도 안되며,집단의 이기적 배타심을 내려 놓아야합니다,
    고대부터 삼국시대를 거치면서 불교는 일종의 특권이였고 집단이기였음은 분명합니다,
    거기서 유사한 발전이 참선수행이고 묘관찰지를 깨닫고 시작하니,돈오돈수가 가능할수도 있었지만,
    변화를 거듭하는 인간 삶의 형태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수행법 역시 다양해야하고 살아가는 형태와 최소한의
    괴리감으로 함께 해야합니다,
    그침(止)과 봄(觀) 을 동시에 가능하게 하는 수행법이 현대인에게는 아주 제격입니다

  • 14.12.05 03:52

    감사드립니다
    일심 광명 화신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 14.12.05 07:49

    감사합니다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 14.12.05 08:09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 14.12.05 08:35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14.12.05 08:45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 14.12.05 09:06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 14.12.05 09:22

    감사합니다.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

  • 14.12.05 10:23

    감사합니다.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14.12.05 14:38

    감사합니다
    일심 광명 화신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불()()()

  • 14.12.05 16:52

    경전이 팔만사천이나 되는 까닭이 근기와 시대에 맞추어 대기로 응병여약하고 시기상응하셨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방편품에서 일승일심법을 펴시고자 했으나 삼승법을 먼저 펼 수밖에 없었다 하셨고 약초유품에서는 모든 초목이 모두 법우를 받아 성장하여 일심일승이 될 수 있도록 대자비를 베푸셨다고 하셨습니다. 위의 글을 보면서 부처님의 가르침이 더 친근한 이유는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 경이 있고 율이 있고 론이 있는 까닭을 생각해봅니다. 근기에 따라 처절히 결정신심하려는 정진 또한 매우 가치 높은 것이며 그러기에 그 중요성이 배제되어서는 안된다고 봅니다. 그냥 저절로 되는 것은 없다는 말이 떠오릅니다. 나무아미타()

  • 14.12.05 21:13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 아미타파

  • 14.12.05 21:40

    일심.광명.화신.
    감사드립니다.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_()()()_

  • 14.12.05 22:21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14.12.06 00:14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14.12.06 05:55

    아미타파 회원님들의 실력이무궁합니다
    한국의 불교가 우주광명으로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감사합니다

  • 14.12.06 08:30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 14.12.06 10:10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