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불암회 들려서 투표할 겸 들렀다가 제 근황자료나 소개해 드릴려구요.
고지혈증.지방간에 제주 진귤껍질 '특효'
(제주=연합뉴스) 김승범 기자 = 제주도에서 자라는 재래감귤인 진귤의 껍질을 활용한 고지혈증과 지방간을 개선할 수 있는 기능성 식품이 개발됐다.
제주하이테크산업진흥원과 바이오허브㈜, 이엠라이프 영농조합법인, 제주대 산학협력단은 진귤 껍질에서 추출한 물질이 고지혈증과 지방간 개선, 간 보호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고 캡슐형 시제품을 만들었다고 27일 밝혔다.
산학협력단은 "이 물질은 존스홉킨스대학이 2000년에 비알콜성 지방간에 대한 치료효능을 발견한 메트포민(Metformin)보다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협력단은 특히 "메트포민은 젖산이 혈류내에 쌓여 갑자기 근육통이나 경련을 일으키는 '유산증'의 부작용이 있지만 진귤껍질 추출물은 많은 양을 섭취해야하는 단점은 있지만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연구 총괄책임자인 바이오허브㈜의 이영득 박사는 "이 물질을 더 연구하고 인체시험도 실시해 2010년 이후에는 본격적으로 기능성 식품으로 산업화할 계획"이라며 "대사성 질환이나 신경계 질환치료 효능 연구도 계속해 다양한 생약제제로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지금까지 감귤 가공산업 유형은 생과를 착즙하는 단순 가공위주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했다"며 "재래종 진귤을 활용한 기능성 물질의 산업화가 추진되면 고부가가치 생물산업 육성은 물론 감귤 대체작목 개발에 대단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끝)
==========
하지만, 전 12월 31일자로 바이오허브(주)를 떠나, 이엠라이프(영)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이엠라이프 영농조합법인은 물리 86간사인 이창홍이 이사로 있는 곳으로 사단법인 이엠센타의 자매법인입니다.
이외에도 연구할 것이 참 많더군요. 조만간 단촌선배님을 뵙고, 임계추출을 활용하여 개발할 소재에 대해서 논의도 드리고 싶어요.
이영득
첫댓글 부럽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