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 의학
칭짱고원은 인류가 생긴 이래 독특한 방식으로 몸을 보양하고 바이러스에 항거하며 질병을 치료하는 독특한 방법을 생각해 왔다.옛사람들은 "병의 원인이 장에서 시작되어 비등수가 치료할 수 있다"고 말했다.티베트인 지역은 수천 년 전 각종 자연재해와 질병과 싸울 때 오랜 경험을 쌓은 뒤 끓는 물로 위장 계통의 병을 고치고 달여진 참기름으로 지혈하기 시작했다.어떤 사람들은 티베트의학 이론이 서기 7세기 인도의 '아예벤다'와 한지의 한의학에 의해 만들어진 학문이라고 말하는 외지에서 유래되었다고 생각한다.이런 오전을 없애기 위해 이곳에서는 장의의 진정한 기원과 발전에 대해 강의할 필요가 있다.
돈바신요(最早的)는 최초의 장의(藏)이며 상웅(。)은 티베트족 문화의 최초 발원지이자 옹중본교 창시자인 신여여여래 부처님의 탄생지이다.그는 《장의 구현론》과 같은 일부 이론 저서를 썼다.옹중본교의 첫 번째 "의전"은 杰西가 후에 敦바신辛의 의학 계승자가 되었다고 기록하고 敦바신饶의 의학 논저 편찬을 "여러 개의 꿈"이라고 이름지었는데, 이 책이 바로 지금 우리가 쓰는 "《"
또 상웅대장경은 외과수술 후 실밥을 제거하지 않아도 되는 수술방법, 즉 동물의 힘줄을 봉합선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당시에 발명했다고 기록하고 있다.고상웅에게 이런 앞선 수술법이 생겼다고는 상상하기 어렵다.'상웅대장경'의 '감로보장사본목', '근본의전람본목', '양생약전백본목', '치료방화본목', '질병치료본목'장의 체계의 형성은 '상웅대장경'에 전시된 내용과 불가분하다는 설명이다.지금도 티베트어로는 warura(올리브), sletres(고삼) 등의 약명이 상웅이라는 단어를 그대로 사용한다 [2].
중국어 명장의 외문명 Tibetan Medicine 기 원고상웅옹중본교 최초의 장의 돈 바신요
카테고리
1 장의 기원
2 주요 이론
3 진료방법
▪ 진단
▪ 치료
4 장의학
▪ 해석
▪ 4부의전
▪ 중요 저작물
5 장의대사
티베트 의학의 기원
돈바신요
돈바신요
돈바신요는 최초의 장의로, 상웅은 티베트족 문화의 최초 발원지이자 티베트족 원시본교의 발원지였다.상웅은 오늘날 티베트 자치구인 알리 지역 플란현 일대에 위치하고 있다.이 곳은 옹중본교 창시자가 여래 부처님의 탄생을 축하하는 곳이다.본교의 전설에 따르면 그는 만 년 이상 태어났다.그는 어릴 때부터 본교 등 문화 지식을 습득하고 오랜 시간 동안 자연계의 관찰과 연구에 심혈을 기울여왔으며, 이 과정에서 그는 어떤 것에도 4가지 원소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즉 흙, 물, 불, 바람 이 4가지의 가장 작은 분자.그는 세상만사 만물의 변화가 모두 이 4가지 원소의 상호작용에 의한 결과라고 생각한다.나중에 그는 '우주종란생', '장의구현론', '오행역산', '천문역산' 등 이론적인 저서들을 썼다.
옹중본교의 첫 '의전'은 돈바신요가 평생 9개 부족주의 딸을 아내로 맞아들였고, 8명의 자녀를 두었다고 적고 있다.그 중 한 성을 가진 비는 그가 장력목원숭이의 해에 杰초시를 낳았다.▷추시는 나중에 돈바신요의 의학상속인이 되었고 그의 아버지의 의학논저 편찬을 '다양한 꿈의 이동'이라고 명명했다.이 책이 바로 지금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사부의전(中的)》의 종원서(。)
그것의 후기는 젬부추시에서 서기 7세기까지 모든 계승자의 역사를 담고 있다.돈바신요는 '까치약 구현론'을 본교의 주요 후계자인 杰초시에게 물려줬고, 후에 음자헤, 색칠걸강, 동청토청, 。차마马이 차례로 전해내려왔다. [1]
'상웅대장경'에는 외과수술 후 아물면 실밥을 뜯을 필요가 없는 동물의 힘줄을 봉합선으로 사용하는 등 상웅시대에 발달한 수술방법이 발명됐다고 장의학에 관한 내용이 실려 있다. [2] 。
주요 이론
장의 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몸속에는 융(气)(나무 그림에 파란색), '적바'(화)(나무 그림에 빨간색), '베이컨'(토와 물)이 있다.세 가지 요인은 일곱 가지 물질 기반과 세 가지 배설물의 작동 변화를 지배한다.'륭'은 주 기혈, 지체활동, 오관감각, 음식물의 수송분해와 생식기능 등이며, '적바'는 발열에너지, 체온의 색조, 관기증소, 담력의 지혜 등을 담당한다.사람이 병을 앓는 원인으로는 환경기후음식기거의 영향과 체내의 3대 요인의 불균형을 꼽았다.그 진단방법은 또한 망문문절로 사용되어 특히 설태와 아침 첫 소변의 변화를 중시한다.질병을 열증과 한증의 두 종류로 나누고 환자를 융, 적바형, 베이컨형으로 나눈다.약물치료는 내복과 외치 두 종류로 나뉜다.내복 약물은 '열자한지', '한자온지'의 원칙을 취한다.외치에는 뜸 치료, 혈액방출, 캔 뽑기, 뜨거운 기름 지혈, 청록술 조미료에 외상 환부를 붙이는 등이 있습니다.상용약은 여러 종류의 약에 조제된 약으로 모두 1400여 종으로 그중 일부는 칭짱 고원 특산품이다.
진료 방법
진단하다.
티베트 의학의 진단 방법은 한의사와 많은 점에서 동일하지만 자신만의 특색도 있다.중의학의 망문문절장의가 다 있다.그러나, 장의는 소변에 더 신경을 쓰고, 아침에 일어난 첫 번째 소변을 표본으로 수집하고, 소변을 은그릇에 넣어 섞은 다음, 소변의 색깔, 거품, 냄새, 부유물, 침전물, 그리고 그 밖의 다른 물질을 판단 후에 변화를 관찰하도록 요구합니다.
치료하다.
티베트 의사들이 사용하는 치료수단은 투약 외에 혈위방혈, 가시입기 치료복수, 냉난방 침발백내장, 요도, 훈증치료, 유지요법 등 다양하다.이 방법들은 아직까지도 임상 응용 가치가 있다.
치료하다.
장의학
해석하다
장의약은 조국의 의학의 보고의 중요한 구성 부분으로, 3천여 년의 긴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장민족과 중화민족 전체의 번성과 번영에 크게 기여했다.장의학 과학 연구와 교육 작업이 중시되었다.각급 장의학 기관들은 장의과학 문헌, 전문 저서를 100부 가까이 수집하고 정리하며, 선배 장의학자의 실천 경험과 이론의 정수를 바탕으로 장의사, 장의학 문헌, 약학의학을 창안한다.《사부의전》(장한문판) 《푸른유리》《사부의전》 시리즈괘도전집》《장의진단학》《장의신제학》《장의명의학열재전》 등 32부.티베트 장의학원은 그동안 각급 장의약인력 615명을 파견해 왔다.
장의약품이 세계로 뻗어나가 국제 의학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매년 외국 전문가, 학자들이 티베트를 방문해 티베트의학을 연구하고 있으며, 미국과 영국, 독일 등은 티베트의 장약을 도입하고 일부 국가는 유학생을 티베트에 파견하고 있다.시대가 발전하고 진보함에 따라 장의약학이라는 오래된 과학은 발랄하게 생기를 불어넣고 있으며 티베트 사람들의 건강 수준을 높이고 인류를 행복하게 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국 전통의약품의 함의는 비교적 명확하여, 이의가 없다.중화인민공화국 헌법 21조는 현대의약과 우리나라의 전통의약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여기서 전통의약은 중국 역사에서 물려받은 다양한 의학 체계와 의약 지식을 말한다.
4부 의전
장의학의 주요 의전(是)은 '거사(四)'로, 우타(宇)원단곤(元)의 편저(。)로 전해진다.그러나 '옥타운덴곤포'에 따르면 또 이 의전은 번역사 백약잡납이 번역한 작품으로 운덴곤포가 이를 보완하고 주석을 달았다고 한다.현재 보고 있는 몇 가지 버전이 이미 원래 버전이 아닙니다.11세기에는 운덴곤포의 후예 옥타 사마가 '월왕약진'의 알맹이를 흡수해 '사부의전'의 내용을 더욱 충실하게 했다고 전해진다.5세 달라이 라마 시절 저명학자인 제스 산자이차이(部)가 '4부의전'을 교정수정했고, 13세 달라이 라마는 '4부의전'의 글을 수정했다.
'4부의전'은 각종 질병의 분류와 생리병리진단치료약 처방 등 다양하다.세계의 많은 나라들이 장의학을 연구하고 있다.4부 의전과 장의도집은 천하무쌍의 장의문헌이라는 옛 소련 예술가 출판사의 장의도집이 낳은 흥미가 의학의 범위를 훨씬 넘어섰다.
티베트 의학의 원리
티베트 의사는 인체의 생리적 기능을 융(隆)(指), 적바((), 베이컨(점액)의 3대 요소로 요약했다.
융의 인체에서의 기능은 생명 유지, 기혈 운행, 지체 활동, 음식물 분해 등이다.'륭'은 기본적으로 다섯 가지로 나뉜다; 즉, '지명륭', '하설륭', '상행륭', '평주륭'과 '통행륭'이다.
'적바'는 담즙으로 체온을 만들고 조절하며, 혈색을 유지하고, 지혜를 낳고, 소화를 돕는 기능이다.적바는 기본적으로 다섯 가지로 나뉘는데 즉, 적바, 용광적바, 행동적바, 시력적바, 그리고 증색적바를 소화한다.
'베이컨' 즉, 탄신액으로 인체에서의 기능은 영양, 장지방, 피부 조절, 정상 수면 등입니다.베이컨도 뿌리 베이컨, 갈기 베이컨, 맛 베이컨, 족발 베이컨, 접착 베이컨 등 5가지로 나뉜다.
장의학에서는 이 세 가지 요소의 기능이 인체 내에서 균형을 유지하면 정상적인 생리현상이 나타난다고 본다.반대로 각종 질병이 생긴다.
장의는 또한 인체가 음식의 정교함과 피, 고기, 지방, 뼈, 수, 정이라는 일곱 가지 물질로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한다.인체의 오장육부는 고립된 존재물이 아니며 경락을 통해 다른 기관과 연계된다.
중요한 저작
레드옐로우블루 각각 대표
장의 이론 시스템, 완전하고 의학 전적이 많다.이 중 가장 유명한 것은 서기 8세기 우탈 윈단곤포가 지은 '4부의전'이다.기초이론부터 각 과 임상실천까지 4개 부문으로 구성된 이 책은 인체 해부배아발달병리치료원칙임상 각 과방제약진단치료기기 등 다양하다.이후 대장족 의사 수정, 증보, 특히 11세기 우탈의 14세 후손, 신우탈, 운단곤포의 전면 개정을 거쳐 현재 유행하고 있는 판이다.장의학의 건립과 발전에 크게 기여한 우탈운단곤포는 이로 인해 대리 장의와 티베트족 인민 군중의 보편적인 존경을 받아 '토번 9명의 의사'의 으뜸으로 꼽힌다.
장의대사
재랑은 현재 티베트의 장의학원 원장, 중국고급불학원 교수, 중국불교협회 이사, 중국장학연구센터 간사, 중국기공협회 고문, 전국정협 위원, 티베트의학과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지금과 같이, 재랑은 그의 인생 여정에서 70여 개의 춘추를 지나 여전히 장의약학 분야에서 열심히 일하고 있다.예를 들어 재랑은 청소년기에 애써 익힌 장의술로 티베트 동포의 질병 고통 해소에 탁월한 기여를 했다.티베트인들은 그를 티베트 의학의 시조인 옥타-운단곤포의 진정한 전도인이라고 경칭한다!
'수은세련(水"。) '좌대법'은 재랑이 장약에 크게 기여한 공로로 먼저 발굴해 개발했다.당시 이 묘기는 50여 년 동안 실전에 실전되었다.
재랑은 어려서부터 의학을 공부했지만 티베트의 특정한 역사문화가 뒤떨어진 탓에 불학에 대한 연구도 병행했다.최근 몇 년 동안 그가 저술한 '영마교파 사략', '噶바교파 사략', '적룡굵박사 약사', '보리행주소', '보리도등 주석' 등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