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은 시스템》🌏
댄 놋 지음 | 오현주 옮김 | 이기진 감수
278쪽 / 153*226mm
값 20,000원 / 979-11-92444-43-7 (03500)
과학> 과학 일반 / 발행 2023년 4월 28일
원서명 Hidden Systems
우리는 숨은 시스템을 쉽게 알아채지 못한다.
그것이 완전히 멈춰버릴 때까지는!
일상에 숨은 시스템에 대한
가장 쉽고 흥미로운 고찰
미국 아마존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
2022년 10월, SK C&C 판교 데이터 센터에 화재가 발생하면서 카카오 서비스 먹통 사태가 발생한 적이 있었다. 이 사건은 우리 삶에 매끄럽게 자리 잡고 있다고 생각한 시스템이 한순간에 무너질 수 있다는 불안감을 주면서 우리 사회를 지탱하는 시스템들의 안정성 문제를 수면 위로 끌어올렸다. 이러한 숨은 시스템은 완전히 멈추는 일이 발생하기 전까지는 제대로 드러나지 않는다.
이번에 출간된 《숨은 시스템 Hidden Systems》은 우리 생활의 기반이 되는 인터넷, 전기, 물과 같은 주요 시스템들의 작동 원리를 흥미롭게 밝히고, 그것의 역사와 사회적 역할, 그리고 그 안에 담긴 불평등을 역사적 관점에서 짚어준다. 더불어 이를 극복하기 위한 미래 가능성에 대한 이야기를 명료하고 간결하게 담아냈다.
어떻게 모두가 쓸 수 있을 만큼 충분한 물이 항상 나올까? 한 사람이 매일 얼마나 많은 물을 사용하고 있을까? 빛을 만들어내는 것은 무엇일까? 인터넷을 통해 보낸 첫 번째 메시지는 무엇일까?
이 책은 자칫 지나칠 수 있는 일상적인 궁금증에 주목하면서 시작되었다. 저자는 방대한 자료 조사를 통해 과학의 역사를 치밀하게 되짚었고, 초기 기술을 발명하고 구축하면서 내린 사람들의 결정이 오늘날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세심히 고찰했다. 국내에서는 숨겨진 복잡한 시스템 속에 담긴 과학적 내용과 역사적 고증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물리학자 이기전 교수의 꼼꼼한 감수를 거쳤다.
주요 시스템에 대해 잘 알지 못했던 부분을 짚어내고 이에 대한 진중한 고찰을 담은 이 책은 청소년부터 성인까지 모두 흥미롭게 볼 수 있는 독보적인 그래픽 논픽션으로, 미국에서 출간 즉시 아마존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물·전기·인터넷, 세상을 움직이는 보이지 않는 시스템을 재구성하다
과학, 역사, 기술, 생태학, 사회문제까지 담아낸 그래픽 논픽션의 수작
저자는 말한다. "숨은 시스템은 공학 이상의 것으로 우리의 삶과 사고를 만든다. 이런 시스템은 모두 한때는 놀라움이었으나 이제는 우리가 하려는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 하지만 그 대가를 치러야 한다. 타인에게도 지구에게도 말이다."
클라우드,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 기술의 급격한 발달은 우리 생활을 한층 더 편하게 했지만 그 기술을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기후 변화와 같은 예상치 못한 문제들이 불거졌다.
우리는 흔히 우리를 둘러싼 것들의 표면만을 보지만 시스템들을 더 깊게 이해함으로써 시스템의 과거와 미래에 대한 질문을 할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누구에게 도움이 될까?" "누구에게 해가 될까?" "누가 소외되었나?" "누가 이것을 소유하는가?" "어떤 지혜가 모였을까?" "어떻게 더 나아지게 할 수 있을까?" 이러한 질문은 시스템을 바로잡게 될 것이고 지구와 더욱 균형을 이루는 세상을 창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결론을 내린다.
이 책의 강점은 다각도로 접근한 충실한 내용과 그 내용을 따뜻하고 살아 있는 디테일로 묘사한 그림체에 있다. 45억 년 전 지구의 과거를 생생하게 둘러볼 수 있는가 하면, 공상과학 영화에서 볼 수 있는 듯한 미래가 시원한 그림으로 펼쳐지기도 한다. 복잡하게 얽혀 있는 도시의 모습은 지금의 우리를 되돌아보게 한다.
책의 후미에 위치한 저자의 스케치북과 스케치 발상이 보이는 카드, 이 책을 쓰기 위해 저자가 조사한 장소와 저자의 작업실에 대한 일러스트를 참고하면 저자의 이야기에 좀 더 생동감 있게 빠져들 수 있다.
저자 소개
지은이_댄 놋Dan Nott
만화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 그리고 만화를 가르치는 교육자다. 매사추세츠대학교 애머스트 캠퍼스에서 정치학, 언론학, 미술을 공부했으며 미국 만화 연구 센터CCS에서 MFA 학위를 받고 졸업했다.
이 책은 저자가 미국 만화 연구 센터에서 쓴 논문 프로젝트에서 시작되었다. 물, 전기, 인터넷 즉, 일상에서 우리가 쉽게 접하지만 완전히 멈춰지기 전까지는 제대로 알지 못하는 시스템들의 작동 원리와 그 안에 담긴 역사와 불평등, 미래 가능성에 대한 진중한 통찰을 담아냈다. 현재 정치 만화 트위터 더 닙e Nib, 미국 공영 라디오 NPR 뉴스 스테이션 트위터 WBUR, 주간지 《스포트라이트 펜실베이니아》 등의 언론조직에서 취재기자로서 만화를 그리며 삽화가로 일하고 있다. 또한 만화 연구센터에서 만화 창작과 더불어 만화작법 및 만화의 역사에 관한 수업을 진행하기도 한다.
옮긴이_오현주
한국외국어대학교 포르투갈어과를 졸업했다. 현재 번역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앨런 튜링과 함께하는 초등 두뇌 게임》, 《앨런 튜링과 함께하는 초등 수학 게임》, 《눈 폭풍이 휘몰아친다》, 《우리는 조금씩 결함이 있어요》 등이 있다.
감수자_이기진
서강대학교 물리학과 교수이자 예술가로 활동하고 있다. 일본, 프랑스, 아르메니아공화국에서 유학했으며 현재 마이크로파 물리학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자신의 책에 그림을 그리는 것은 물론, 여러 갤러리에서 전시를 요청받는 화가이기도 하다. 주요 저서로 《보통날의 물리학》, 《제대로 노는 물리 법칙》, 《이기진 교수의 만만한 물리학》, 《20 up 투애니업》, 《꼴라쥬 파리》, 《우주 말고 파리로 간 물리학자》 등이 있다.
🍀더숲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theforestbook/
🍀더숲 블로그 : https://blog.naver.com/thesoupp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