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포럼장 미라지입니다.
전국 초/중/고등생들은 길고 긴 방학 시즌이 끝나고 새로운 학기를 맞았습니다.
저는 대학생이지만 3월이면 초/중/고생 분들처럼 복학하러 가야겠네요.
1년 동안의 백수 생활 참 행복하고 편했습니다. -_-;
계획했던 자료 중 가장 먼저 1원소 중 블리자드 소서리스 육성법을 올립니다.
제가 소/게 포럼장을 맡은 후 책임을 갖고 올리려 했던 자료이므로 이벤트에 공모하진 않을 생각입니다.
글의 제목은 나름대로 멋지게 지어보려 했는데 효과가 있을런지 모르겠군요.
(極寒은 수학적 개념의 極限이 아닙니다. 그냥 '극도로 추운' 이라는 의미로 사용했습니다)
본문의 내용은 블리자드 소서의 전천후 사냥에 기초한 육성법입니다.
또 8인방의 퀘스트 헬퍼용 / 버스기사용 / 멀티 플레이 사냥 시에도 적합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이 주로 반영되었지만, 헤븐님이 링크해 두신 소서리스 육성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기준을 놓고 볼 때
가장 효율적이고 블리자드 소서에 잘 맞는 방식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채택하여 싱글 모드로 모델링 했습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Part I) 스킬 분배


레벨 99 캐릭터의 스킬 트리입니다. (현재 스킬 9포인트가 남아 있는 상태입니다)
블리자드 소서의 주 공격 스킬은 말 그대로 블리자드이며, 이에 관한 시너지 스킬을 모두 풀업하는 것이 정석입니다.
(블리자드에 시너지 효과를 주는 스킬들: 아이스볼트, 아이스블래스트, 글래이셜 스파이크)
블리자드란 스킬은 랜덤한 타격 형식을 가지고 있는 스킬이기에 주로 대 보스전에 자주 쓰이는 스킬인 아이스 블래스트와
필드용 사냥에 자주 쓰이는 스킬인 글래이셜 스파이크와의 조합을 통한 공격 방식을 택합니다.
* 텔레포트로 공격 위치 선정함 --> 글래이셜 스파이크나 아이스 블래스트로 주변을 얼림 --> 블리자드 시전
아머 부분에서는 위의 스킬 트리와 같이 칠링 아머를 꼭 한개 정도 투자하는 것을 권합니다.
콜마를 풀업하지 않은 이유는 (배틀 커맨드 효과를 포함)
사냥에 효용성 있는 가장 높은 콜마 수치인 195%를 맞추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9스킬이 남게 되므로 레벨 90에 완성될 수 있는 모델이고, 남는 스킬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적절한 분배를 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닝과 파이어 스펠은 필수라고 여겨지는 스킬들만 1개씩 투자한 상태이고
이에 대한 보충 설명은 특별히 필요하지 않을 거 같아 넘어가겠습니다.
Part II) 스탯 분배와 아이템 셋팅
* 아이템 셋팅에 관한 부분은 크게 래더와 비래더로 나누지 않고,
래더 전용 셋팅을 선 보인 후 비래더의 대체 무기를 차용하는 방식으로 설명합니다.
type A) 디펜스 극한형 (개인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모델)
제가 구상한 가장 이상적인 타입입니다. (현재 배틀 커맨드/오더스 효과가 남아 있는 상태의 스샷입니다)
제목의 정(靜)은 고요하다는 뜻입니다. 디펜스의 극대화를 통해 전투 시 가장 평온을 유지하는 체제입니다.
실제 테스트 해본 결과 8인 카우방에서 포션 1개의 사용도 없이 3분만에 사냥 완료가 가능했습니다.
구체적인 아이템 셋팅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아이템은 일부를 제외 모두 최상급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오 브: 데쓰 페이섬 [디멘셔널 샤드]
투 구: 나이트윙의 베일 [스파이어드 헬름] * 투구는 샤코로 대체해도 무방합니다.
갑 옷: 아케인의 밸러 [발록 스킨]
방 패: 스톰쉴드 [모너크]
부 츠: 샌드스톰 트렉 [스캐럽쉘 부츠]
장 갑: 메이지 피스트 [배틀 건틀릿]
벨 트: 버던고의 하티코드 [미스릴 코일]
아뮬렛: 마라의 컬라이더스콥
링1,2 : 스톤 오브 조던
그랜드참: 콜드스펠45피 2개 // 콜드스펠44피 6개 // 콜드스펠패힛 2개
스몰참: 5올레20피 8개 // 5패힛16마나 1개 // 애니힐러스
swap2 : 룬워드 콜투암스, 리들리스 월 [그림실드]
*발록 스킨은 178% 방어 상승에 에테이고 조드룬작을 했습니다.
스캐럽쉘 부츠도 패힛과 스탯 옵션이 있는 착용하기 좋은 부츠로서 자동 내구도 수리 옵션이 있기에 에테인 것을 택했습니다.
모너크엔 Um룬 작을 오브와 헬름에는 데미지 향상을 위해 5/5 콜드 유닉 주얼 작을 했습니다.
추가 캐릭터 정보:
패캐: 40% (10프레임)
패힛: 91%
방패 블럭률: 75%
물리 저항력: 50%
블리자드 데미지: 12000대 (배틀 오더스 효과 포함)
아이스 블래스트: 6500대
* 비래더 캐릭일 경우 디멘셔널 샤드를 오크의 심장으로 바꾸고 메이지 피스트를 프로스트번 교체하는 셋팅이나
오큘러스 + 메이지피스트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둠(Doom)을 무기로 사용할 경우에는 최하 적정 패캐선인 40%을 맞추고
디펜스를 높게 유지할 수 있는 셋팅을 구상해야 합니다.
그리고 둠의 콜드 레지 감소 수치에 따른 콜마 스킬의 배분 포인트도 달라져야 합니다.
다음은 아이템을 착용하지 않은 기본 스탯 배분치입니다.

* 소서가 모너크를 들기 위해 리콰작은 필수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만
이 모델은 모너크에 움룬작을 하기 위해 힘을 넉넉히 배분한 편입니다.
type B) 절충형/중간형

갑옷을 업그레이드 한 소서 교복(디펜스: 1012)으로 바꾼 절충형/중간형 모델입니다.
용병의 디파이언스 오오라의 영향으로 디펜스가 약 13000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패캐는 40% -> 70%으로 1프레임 낮출 수 있는 효과가 있으며, 모너크의 움룬작은 콜드유닉주얼로 바꿀 수 있죠.
패힛은 1프레임이 올라갔습니다. 디펜스와 패힛, 라이프을 잃는 대신 기동성을 조금 더 보유한 형태라 보시면 됩니다.
교복과 모너크에 소케팅한 유닉 주얼 2개의 보충 효과로 스킬 데미지는 type A와 엇비슷합니다.
* 올스킬도 -1 내려갔으므로 콜마에 1 포인트가 더 필요합니다.
type C) 데미지 중심형

A, B 타입에 이은 C입니다.
패캐 조절을 위해 장갑은 프로스트 번으로 바꾼 상태이구요.
올머스의 로브(15%콜드데미지업/+3블리자드)를 착용한 데미지 중심형 타입입니다.
디펜스는 A 타입에 비해 약 절반 가량 내려갔지만, 블리자드 데미지는 2000정도가 더 향상된
14209-14720 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콜마에는 2포인트가 더 필요합니다.
테스트 결과 위의 C 타입으로 위버디아를 약 20초만에 사냥할 수 있었습니다.
type D) 탱크형

마지막으로 탱크형 스타일입니다. 데미지와 디펜스에 치중했던 위의 세 타입과는 달리
무엇보다도 높은 엘레멘탈 저항력 수치를 강점으로 들 수 있습니다.
투구류를 샤코로 교체함으로써 라이프와 마나의 보충 효과도 겸해줍니다.
추가로 가디안 엔젤(팔라 교복)에 있는 블럭률 상승 및 패블럭 상승 효과도 있습니다.
덱스를 더 적게 투자해서 블럭률 75%를 맞출 수 있고, 5프레임 패블럭 수치를 만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부 스탠다드 아이템으로만 구성 되었고 참을 제외하고 비교적 저렴한 셋팅이기도 합니다.
* 참고로 type D 를 생각한다면 Part I 에 언급한 스킬 및 스탯 올리는 방식에서 약간의 수정이 필요합니다.
(콜마 순수 18포인트 필요)
추가 캐릭터 정보:
패캐: 70%(9프레임)
패힛: 86%(그랜드패힛 3개, 스몰패힛 2개, 갑옷에 샤에작)
블리자드 데미지: 7000대
Part III) 용병의 활용
용병 편입니다. 주로 소서리스의 용병은 액트2 용병이 많이 쓰이는 편이죠.
소서리스만이 아니라 전 클래스 모두 액트2 용병을 선호하는 편이라고 하는 것이 더 맞는 설명인 것 같습니다.
액트2 용병을 선호하는 이유는 다들 아시겠지만 용병이 시전하는 오오라 효과에 있습니다.
정 중 극한의 블리자드 소서는 위에도 말씀 드렸다시피 방어력을 최대로 끌어올려 극대화 시킨 스타일입니다.
따라서 액트2 용병 계열 중에서도 디파이언스 오오라를 시전하는 용병을 사용합니다.
착용 아이템 셋팅

무 기: 룬워드 Doom 크립틱 액스 [에테]
갑 옷: 룬워드 Stone 발록 스킨 [에테]
투 구: 그림헬름 (Cham룬 작)
역시 플레이어와 마찬가지로 방어력을 중점적으로 증가시키기 위한 셋팅이고,
둠의 자동 시전 홀리 프리즈 오오라로 인해 적의 행동을 둔화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적의 행동 둔화로 공격 시도율을 낮춤으로서 디펜스 외의 실질적인 방어력을 더 끌어올린 스타일입니다.
그리고 갑옷의 60% 패힛 효과가 디펜스와 더불어 빛을 발합니다.
* 저항력은 레벨이 98에 이르면 모든 원소 계열 및 포이즌 계열이 74%를 유지하게 됩니다.
위와 같은 용병용 셋팅이 항상 블리자드 소서리스에게 정석은 아니란 걸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콜드 스펠 자체가 사냥에 가장 안전한 성격을 띠고 있으므로
용병의 창은 룬워드 '죽음의 숨결' 이나 래더라면 아래의 무기들도 괜찮습니다.
래더 무기들이 여의치 않으면,,, 에테 본 휴(유닉 오우거 액스)나 룬워드 크레센트 문 혹은 패션이 폴암 작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툼 리버는 최대 3소켓을 보유할 수 있고 방어구에 특별한 작업 없이 용병의 저항력을 최대로 맞출 수 있습니다.
소켓 작업 여부에 따라 방어구를 차 후 폭넓게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돋보입니다. 빠른 공속도 또한 장점이라고 볼 수 있군요.
# 사냥 장소 및 그 외의 팁
Act1) 머설리엄
Act2) 잊혀진 도시에 위치한 고대인의 하수도
Act3) 스파이더 동굴, 어래크니드 동굴, 쿠라스트 시, 트라빈컬 카운슬 멤버
Act4) 지옥의 성채 앞마당, 불길의 강
Act5) 프리지드 하이랜드에 위치한 어배던, 홀스 오브 페인
* 콜드 내성 몹들이 출현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 1/3 이하의 낮은 확률을 가진 지역들입니다.
* 고대인의 하수도와 스파이더 동굴, 어래크니드 동굴은 항상 콜드 내성 몹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있다면 콜드 강화 마법을 시전한 유닉몹 한두마리 쯤)
* 고대인의 하수도 / 불길의 강 / 머설리엄 / 홀스 오브 페인 / 어배던은 지역 레벨이 84 이상인 곳으로
고급 엘리트 아이템의 드롭률도 높은 곳입니다.
* 액트5에선 주로 칠링 아머를 시전하고 사냥하는 것이 편합니다.
이로서 미라지의 대략적인 1원소 블리자드 소서리스에 대한 육성 글을 마칠까 합니다.
정식 패치가 발표된 지 시간이 꽤 흘렀으나 그 동안 미진했던 부분을 계속 보완해오며 쌓아뒀던 자료라서
공개가 상당히 늦어진 감이 있습니다.
그래도 전체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있다는 감이 드는군요.
나머지 부분은 아무래도 유저분들께서 실전 플레이 경험을 쌓으면서 스스로 깨달으셔야 할 몫이라고 생각됩니다.
부족한 부분에 대한 피드백과 팁, 애정어린 질타는 달게 받겠습니다. ^^;
모르시는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 질문 주십시오.
위버디아를 잡는 스샷을 올리며 마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위버디아와 처음 만난 순간]

[극한 블리자드 공격에 약 20초만에 사망한 불쌍한 위버디아의 마지막 모습]

첫댓글 캐릭 키우기에 해당하므로 제키자로 옮겨드립니다.
1원소 콜드 계열일 경우..콜드 이뮨몹이 나타나면 도망가는것으로 알고있는데요. 거기에 대한 다른 대처방안이 연구된것이 있을까요? 단지 한두마리는 용병으로 잡겠지만, 떼거지 콜드 이뮨일때가 문제라서요.... 무조건 도망 가기만 해야하는건지..ㅜ,ㅜ
뭐든 1원소 소소들이 쓰는 최상의 방법이있져 ^^..................... 도망치기
좋은 글 퍼가요^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