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 종류에는 초록빛을 띠는 풋고추, 고춧가루에 이용되는 홍고추, 매운맛으로 유명한 청양고추, 표면이 꽈리처럼 쪼글쪼글한 꽈리고추, 풋고추와 피망을 교잡한 오이고추 등이 있다.
그중 제철을 맞은 풋고추는 비타민을 다량 함유하며 많이 맵지 않아 여름철 생으로 먹으면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적당히 매운 맛이 교감신경을 자극해 정신이 번쩍 들고 기운 나게 만든다. 풋고추는 베타카로틴 함량이 높고, 비타민 C, 비타민 B₁, 비타민 B₂, 비타민 E, 칼슘, 필수지방산, 식이 섬유가 들어 있으며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캡사이신이 풍부하다.
비타민 C는 채소 중 으뜸이라 할 수 있을 만큼 풍부하여 풋고추 2~3개만 먹으면 하루 권장량에 해당하는 비타민 C를 섭취하는 데 무리가 없다.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비타민 A의 전구체로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에 윤기를 주며 암 예방과 세포 노화를 늦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강력한 안티에이징 식품이라 할 수 있다.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캡사이신은 매운맛을 내는 성분으로 암세포를 죽여 발암을 억제하는 항암 효과가 있다. 또한 체지방을 연소시키고 체내 열 발생을 증가해 에너지 소모를 늘린다. 수분과 식이 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