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ISBfOpztUZM?si=CVF7dHwcphz4ro5s
Mahler - Symphony No. 1 "Titan" (Bernstein, VPO)
이 교향곡은 1884년 그가 카셀에서 궁정 극장의 지휘자로 있을 무렵에 착수하여 1888년 라이프치히 시립 가극장의 지휘자로 있을 때 완성 되었습니다. 1889년 부다페스트 왕립 가극장의 지휘자로 있을 때 초연되었다. 이 교향곡은 '거인'이라고도 부르는데, 그는 독일 낭만파의 작가 쟝 파울 리히터의 같은 이름의 '거인'이란 시에 의거해 제명을 붙였습니다. 그러나 이 곡이 직접 그 줄거리를 묘사한 것은 아닙니다.
이것을 초연할 때는 <2개의 부분으로 된 교향시>라고 했는데, 후에 이것을 없애 버렸습니다. 재연할 때는 이것을 이해하기 쉽게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표제를 첨부하였다. 제1부 '젊은이. 아름다운 덕행 결실, 고뇌의 나날에서', 제2부에는 '인간적인 희극'이란 표제를 붙여 정서의 관념을 명확히 하려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이 곡은 인생에 눈뜬 20대의 서정미가 넘치는 청녕들의 일반적인 감정을 지니고 있습니다. 협소한 세상에서 싸우며 왕성한 혈기로 인생에 돌입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오케스트레이션의 편성은 대규모적이지만 그는 모든 악기를 가요풍의 선율로 교묘하게 노래한 점에서 성과를 올렸습니다. 여기서는 주도 동기적인 수법을 볼 수 있고 형식적인 곳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보아 보수적입니다. 대단히 아름답고 힘찬 곡입니다.
1부 청춘의 날들에서, 젊음, 결실, 고뇌 등
1악장 끝없는 봄, 서주는 동틀 무렵 깨어나는 자연을 묘사
(함부르크에서는 겨울잠으로 되어 있었다)
2악장 꽃의 장(章)(안단테)
3악장 돛에 바람을 싣고(스케르초)
2부 인간의 희극
4악장 좌초. 칼로의 서식(書式)(바이마르에 있는 사냥꾼의 장례식')에 의한 장송행진곡.
그 내용의 설명 : 이 부분의 외적 영향은 오스트리아의 어린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옛날 이야기의 그림책에 실려 있는 <사냥꾼의 장례식>이라는 풍자화에서 유래한다. 이 그림에서는 숲의 동물들이 죽은 사냥꾼의 관을 메고, 묘지로 행진하는 것이 묘사되었는데, 토끼가 조기를 들고 앞장을 서고, 보헤미아의 악사들이 따르고, 장례 전체에 음악을 연주하는 고양이, 두꺼비, 까마귀, 그 외, 우스꽝스러운 모습의 사슴, 여우, 네발 달린 동물들, 새들이 뒤따르고 있다. 그러므로 이 부분은 아이러니칼한 명랑함과, 조금 어두운 음울함이 전체를 지배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5악장 : <지옥에서> (Allegro furioso) 상처입은 마음으로부터의 절망이 돌연 폭발
전체 교향곡의 제목은 장 폴 리히터(1763-1825)의 소설에서 따온 '타이탄'이었다. 이 프로그램이 도움이 되었는지 청중들의 반응은 열광적이었다. 1894년의 바이마르 연주회에서도 마지막 악장의 제목이 '지옥으로부터 천국으로'로 조금 바뀐 것을 제외하고는 함부르크 판과 거의 동일한 프로그램이 사용되었다. 그러나 평론가들이나 말러의 친구들은 이 프로그램이 오히려 더 혼동스럽고 성가시다고 생각하였고, 말러 역시 결국은 이 제목들의 부정확함을 인정하고 이런 제목들이 청중들로 하여금 곡을 잘못 이해하도록 만들 위험이 있다고 결론 내렸다.
결국 1896년의 베를린 연주회에서는 모든 제목들과 '불루미네' 악장이 생략되고 '대규모의 오케스트라를 위한 교향곡 D 장조'라고만 불렀다. 악보가 출판될 때에는 관악기를 중심으로 악기가 더 보강되었고, 4악장의 클라이맥스에서는 9명의 호른 주자들이 모두 일어서도록 지시되기도 하였다.
때때로 이 지시가 지켜질 때 그 장관을 목격하실 수 있을 것이다. 재미있는 것은 부다페스트 초연은 문제의 프로그램이 구상되기 전에 이루어졌다고 알려져 있었지만, 최근에 발견된 자필 악보의 표지에 의하면 함부르크 연주회에 사용된 것과 거의 동일한 프로그램이 이미 초연 때부터 구상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역시 말러는 절대음악 보다는 R. 슈트라우스의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라든지 '돈키호테'처럼 여러 악장으로 이루어져 이야기를 담고 있는 큰 규모의 곡을 염두에 두었던 듯 하다.
Mahler, Gustav (1860-1911 Aust.)
근대 독일의 최대, 최후의 낭만파 교향곡의 작곡가이며 저명한 지휘자입니다. 6세 때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하였고, 15세 때 비인 음악 원에 입학하였으며 피아노 연주와 작곡상을 받고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했습니다.
그 무렵, 비인 대학에서 역사와 철학, 음악사의 강의도 겸하여 들었습니다. 그래서 칸트, 쇼팬하우어, 헬름홀쯔, 니이체 등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에게서는 바그너의 영향도 볼 수 있으며 브루크너의 강의에 열중하여 사제 관계를 떠나 우정의 교우 관계를 맺었습니다. 1879년, 할레 가극장의 여름 시이즌의 지휘자를 계기로 1881년 라이바하 시립 가극장, 카셀 시립 가극장, 라이프찌히 시립 가극장, 프라하, 부다페스트, 함부르크 극장의 지휘자 등을 역임하였습니다.
그는 또한 당시 저명한 지휘자 니키시 밑에서 일한 경험을 살려 중진 지휘자가 되었으며 1897년에는 비인 궁정 가극장의 정 지휘자로 활약하였다. 1907년, 47세 때는 뉴욕의 메트로폴리탄 가극장에 초빈되어 다음 해에 바그너의 <트리스탄과 이졸테>를 지휘하여 크게 성공하였습니다. 계속하여 뉴욕 필하모니 교향악단을 지휘하였습니다.
한편 창작면에서는 9개의 교향곡을 비롯하여 오페라와 가곡 등 많은 작품을 작곡하였습니다. 그의 로맨티시즘은 신 독일 악파라고도 하는데, 그의 음악에는 브루크너의 신비적인 경향을 지닌 현세적인 것과 리스트에 의해 개척된 새로운 표제악의 세계가 합류되어 있다고 하겠습니다.
그는 관현악법을 극도로 확대 시켰는데, 그것은 그의 교향곡을 대규모의 연주 형식을 요구하게 하였으며 거기에 부응하도록 구성을 거창하게 만들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교향곡 편성에 성악을 추가시켰습니다. 교향곡은 베토벤을 정점으로 하여 슈베릍트, 슈만에 의해 내림길을 걸었는데, 브루크너, 브라암스로 일단 종결을 본 감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마알러의 9개의 교향곡으로 인해 이 음악에 다시금 꽃을 피우게 된 것입니다.
그는 교향곡이란 절대 음악을 수단으로 하면서도 그의 염세적인 인생관을 철저하게 표현한 것은 그의 독자적인 개성으로서 그런 경우 성악이 그것을 위해 보다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그의 음악에는 인간고의 심각한 번민과 인생에 대한 회의이며 염세관이 담겨 있습니다. 따라서 그는 점차 어려운 생활 환경에 부딪혀 심각한 절망감과 운명적인 슬픔에 현실성을 띤 표현을 하려 하였습니다.
그 표현은 최후의 제9교향곡에서 완전히 순화되어 모든 고뇌와 세속적인 환희를 초월하였습니다. 숭고하고도 초 자연적이며 종교적인 고독의 만족감에 대해 슬픔을 극복하였습니다. 죽음에 대한 공포와 내세의 동경과 같은 그의 덧 없는 인생관은 만년에 더욱 심각해졌습니다. 아무튼 그는 인류를 위해 적지 않은 유산을 남겼습니다.
https://youtu.be/ISBfOpztUZM?si=04pshTgnJvYmunXZ
Mahler - Symphony No. 1 "Titan" (Bernstein, VPO)
글출처: 웹사이트
첫댓글 Mahler: Symphony No. 1 "Titan" - Claudio Abbado - Chicago Symphony Orches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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