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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메이드 커피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 -
- 지난 5년간 커피시장 29.1% 확대, 커피 캡슐시장은 750.6% 확대 -
□ 헝가리 커피시장
ㅇ 헝가리인들의 커피 사랑
- 1930년대 이탈리아에서부터 전해진 커피는 헝가리인들에게 매우 사랑받는 기호식품으로 자리 잡았으며, 상당수 헝가리인들은 하루를 커피와 함께 시작하는 것으로 알려짐.
- 전통적으로 헝가리인들은 야외 카페에 앉아서 느긋이 즐기는 커피를 좋아함. 이에 헝가리 부다페스트 시내 곳곳에는 제르보, 뉴욕카페, 센트럴카페 등 100년 이상 카페가 다수 있을 정도임. 여전히 전통적인 커피문화는 인기가 높고, 유럽 전역에서도 이를 인지하고 있음.
- 특히 헝가리 Szinapszis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헝가리인들의 58%가 매일 커피를 마시고 있으며 이는 경제활동 인구층을 고려했을 때 상당히 큰 비중임.
ㅇ 고품질 커피 인기
- 헝가리에서 1년에 소비되는 커피 규모는 약 5045만 달러 상당으로, 지난 5년간 총 29.1%가량 소비량이 늘어남. 연평균 7%대 성장률을 기록하며 수요량이 고속 성장하고 있음.
- Euromonitor 등 현지 분석 자료에 따르면, 최근 소득 증대가 고품질 커피 및 고품질 커피를 취급하는 카페에 대한 수요를 부추겼고, 최근 발표된 커피가 건강에 좋다는 연구 결과들이 커피 소비 상승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임.
헝가리 커피시장 규모 변화
2010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
만 달러 | 3900 | 4294 | 4580 | 4508 | 4723 | 5045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헝가리 커피시장의 변화 조짐
ㅇ 미국식 고품질 카페 인기
- 지난 2010년 미국계 커피 프랜차이즈인 스타벅스(Starbucks)가 첫 매장을 오픈한 후 현지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2016년 현재 부다페스트 주요 쇼핑몰 및 관광지를 중심으로 10개 매장을 성황리에 운영 중임.
- 또한, 영국계 코스타커피(Costa Coffee) 및 캘리포니아 커피컴퍼니(California Coffee Company) 역시 각각 10개, 4개 매장을 부다페스트 시내에 오픈하고 현지인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는 등, 전통적인 격식이 있는 카페 문화보다는 캐주얼한 미국식 스탠딩 카페문화가 현지에 점차 보급되고 있음.
ㅇ 가정에서의 커피문화도 변화
- 최근 헝가리에서는 가정에서 즐길 수 있는 고품질 홈 커피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었으며, 그 방안의 하나로 캡슐형 커피가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헝가리 캡슐형 커피 시장은 지난 5년간 776.9% 성장이라는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이는 전체 커피시장이 29.1% 상승한 것에 비교했을 때 매우 고무적인 수치임. 한국에서도 캡슐커피 시장은 2015년 기준 2조5000억 규모로 연평균 20%대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음.
- 또한 커피빈 시장은 61.2%, 인스턴트 커피 시장은 29.3%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커피 종류별 매출액
(단위: 만 달러, %)
2010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연평균성장률 2010~2015 | |
일반커피 | 153.3 | 179.7 | 200.6 | 178.2 | 185.7 | 197.8 | 29.0 |
- 커피빈 | 4.9 | 5.3 | 5.6 | 6.0 | 6.8 | 7.9 | 61.2 |
- 캡슐커피 | 1.3 | 2.7 | 4.4 | 6.5 | 8.8 | 11.4 | 776.9 |
- 기타 | 147.0 | 171.7 | 190.7 | 165.7 | 170.0 | 178.4 | 21.4 |
인스턴트커피 | 237.4 | 250.1 | 260.3 | 273.6 | 288.3 | 306.9 | 29.3 |
합계 | 390.8 | 429.8 | 461.0 | 451.8 | 474.1 | 504.7 | 29.1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캡슐형 커피 시장에 주목하라
ㅇ 가정용 커피 시장 지속 확대
- 최근 Euromonitor International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헝가리 전체 커피시장은 2020년까지 14.3%의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캡슐형 커피는 204.4%로 그 성장 기조를 이어나갈 전망임.
- 이는 커피빈 시장 46.2%, 인스탄트 커피 15.4%와 비교했을 때와도 확연히 차이가 나는 수치임.
- 향후 시장 확대 가능성 및 고품질 커피에 대한 수요를 고려, 캡슐형 커피 시장에 대한 현지마켓 진출 가능성 검토가 필요한 시점임.
커피 종류별 매출액
(단위: 백만 포린트,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연평균성장률 | |
일반커피 | 197.8 | 202.2 | 207.2 | 213.7 | 219.2 | 226.2 | 14.4 |
- 커피빈 | 8.0 | 8.7 | 9.4 | 10.0 | 10.9 | 11.7 | 46.2 |
- 캡슐커피 | 11.4 | 14.8 | 19.0 | 23.7 | 29.0 | 34.7 | 204.4 |
- 기타 | 178.4 | 178.8 | 178.8 | 180.0 | 179.3 | 179.7 | 0.7 |
인스턴트 커피 | 306.9 | 315.2 | 321.7 | 332.2 | 341.0 | 354.1 | 15.4 |
합계 | 504.7 | 517.4 | 528.9 | 546.0 | 560.2 | 580.3 | 15.0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가정용 커피 캡슐을 주목하라
- 헝가리 내 커피시장에서 28.7% 점유율로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1위 기업 네슬레의 경우, 네스프레소 및 네스카페 돌체구스토 브랜드 등의 라인업을 바탕으로 캡슐시장 내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음.
- 이에 대항해 저가형 슈퍼마켓 체인인 Aldi와 Lidl에서는 헝가리인들이 가격에 민감한 고객임을 분석, 낮은 가격을 바탕으로 네스프레소 브랜드의 약진에 대항하고 있음.
- 특히 각 기계별로 이용할 수 있는 캡슐형태가 달라, 각 메이커별로 자사 캡슐커피 기계를 저가(약 80~110달러대)에 제공하고 추후 캡슐커피 구매를 통해 이익을 발생시키는 형태의 마케팅이 활성화돼 있음.
- 헝가리 시장 1위 기업인 네스프레소에서는 기계 구매 시, 기계 가격에 따라 8000~1만8000포린트(30~60달러) 상당의 프로모션 캡슐 제공을 하는 마케팅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데 성공했음.
ㅇ 현지 유통 주요 커피캡슐 및 기계 가격
- 커피캡슐
커피캡슐별 가격
브랜드 | 판매처 | 사진 | 가격(달러/개) |
네스프레소 (Nespresso) | 네스프레소 (Nespresso) | 0.4~0.5 | |
벨라롬커피 (Bellarom Coffee) | 리들 (Lidl) | 0.25 | |
크레메쏘 (Cremesso) | 미디어마켓 (Mediamarkt) | 0.38 | |
카페쏘 (Cafesso) | 미디어마켓 (Mediamarkt) | 0.36 | |
돌체구스토 (Dolce Gusto) | 미디어마켓 (Mediamarkt) | 0.36 | |
고르메쏘 (Gourmesso) | 미디어마켓 (Mediamarkt) | 0.36 | |
타시모 (Tassimo) | 미디어마켓 (Mediamarkt) | 0.47 |
자료원: 네스프레소, Aldi, Lidl, Mediamarkt 홈페이지,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종합
- 캡슐커피 기계
캡슐커피 기계 가격
브랜드 | 사진 | 가격(달러) |
네스프레소(Nespresso) | 107~662 | |
디롱(De-Longhi) | 90 | |
크룹스(Krups) | 89.5 | |
보시(Bosch) | 82.3 | |
필립스(Philips) | 89.5 |
자료원: 네스프레소, Mediamarkt 홈페이지,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종합
□ 시사점
ㅇ 캡슐 커피시장 진입, 지금이 적기
- 헝가리 경제의 안정적인 성장이 예고된 가운데, 최근 정부의 최저임금 상승 노력과 실업률 5%대 진입으로 헝가리인들의 실질적인 구매력이 높아지고 있음.
- 웰빙 및 고품질의 식음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캡슐커피는 새로운 커피문화로 현지에서 인지도를 얻고 있고 수요가 고속으로 성장하고 있음.
- 캡슐커피 시장의 경우, 어느 브랜드 기계를 구매하느냐가 추가적인 캡슐 구매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만큼 시장이 형성되고 활성화되는 현 시점에서 빠른 시장진입 노력이 필요함.
ㅇ 제품규격에 유의
-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네스프레소와 호환성이 높은 캡슐커피 출시 및 이미 보급돼 있는 기계를 중심으로 시장성 확대 노력 필요
- 또한, 헝가리 Aldi, Lidl, Mediamarkt 등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과의 꼼꼼한 맛과 향, 가격경쟁력 비교를 통해 현지인들의 취향에 맞춘 차별성 높은 제품 출시 노력이 필요함.
- 유럽 전역에서 헝가리인들의 커피문화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만큼, 헝가리를 교두보로 삼아 주변 유럽국가 진입의 물꼬를 틀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Budapest Business Journal, Euromonitor International, 네스프레소, Aldi, Lidl, Mediamarkt 홈페이지 및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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