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해인 수강강좌명(반드시 적을 것!):
기출분석
수강생의 질문 영역(구체적으로 책의 페이지, 기출 시 기출년도와 문항번호 정확히 알려주세요):
1, 기출인출집(하) 문제편 p.287 57번 2) 동그라미 2번
2. 기출인출집(하) 문제편 p.347 14번
3. 기출인출집(하) 문제편 p.353 21번
4. 기출인출집(하) 문제편 p. 385 53번 3)
5. 기출인출집(하) 문제편 p.577 1) 동그라미 1번
6. 기출인출집(하) 문제편 p.584 19번-20번
7. 기출인출집(하) 문제편 p.591 25번 ㅁ
8. 기출인출집(하) 문제편 p.601 37번
질문 내용:
1. 참여기회 상실이라고 나와 있는데 참여기회 상실은 학생의 독립적 활동을 강조하다보니 정작 수업에 참여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음식 만들기 활동을 하는 동안 민우는 숫자 쓰기 활동을 하는 것에 대해서 저는 답을 활동의 핵심적인 부분에 참여 해야 하는데 숫자쓰기는 활동의 핵심 부분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답을 적었는데 참여기회 상실이 답이면 어느 포인트에서 유추할 수 있을까요? 숫자 쓰기 활동을 독립적인 활동으로 보아야 하는 걸까요?
2. 마음이해 능력에 결함이 있기 때문이다는 답이 안되나요? 그리고 마음이론과 마음이해 능력은 같은 의미인가요?
3. 귀를 막는다고 나와 있어서 청각적 감각자극에 예민한 특성을 보인다고 썼는데 이것도 정답이 되나요?
4. 시각적 일과표와 일일 일정표는 같은 말인가요?
5. 학년등가 점수 관련해서 4.4는 4학년 4째달인데 소수점으로 찍힌 등가점수 해석할 때 그냥 그 숫자대로 해석하면 되나요? 어디서 본게 있는데 학년등가점수 해석 할 때 방학은 제외한다 뭐 이런 내용이어서 해석이 복잡해지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예를 들어서 2.5면 2학년 다섯번째 달 수준 이렇게 보는건가요? 학년등가점수 해석하는게 헷갈려서요ㅠㅠ
6. 19번 문제 ㄴ에서 하위 2퍼센타일은 -1SD와 -2SD사이라고 해석하는데 20번 ㄱ에서는 39점이 하위 16퍼센타일 이하로 해석하더라구요 그런데 해석할 때 19번에서는 왜 SD로 따지고 20번에서는 그 안에 있는 34.14/13.59 이걸로 계산해서 따지는 건가요? 똑같은 2퍼센타일, 16퍼센타일인데 구하는 방법이 다른 것 같아서 질문드립니다
7.ㅁ틀린 이유로 규준 참조검사는 진전도 파악이 어려우므로 준거참조검사로 향상 정도를 파악한다 라고 나와 있는데 이 부분 설명하실 때 CBM은 읽기,쓰기,수학 기초학습기술의 진전도를 측정하는 것이라고 하셔서 그럼 CBM이 진전도 측정은 가능하지만 그 범위가 읽기와 쓰기, 수학에만 한정된다는 의미인가요?
8. 일반 시지각 지수는 -2~-3SD 사이에 위치한다고 적었는데 그 이유로 64점이니까 -2SD는 70이고 -3SD는 55라서 64점이 이 안에 들어가니까 저렇게 답을 적었는데 답에는 -2SD 이하에 위치한다고 나와 있어서 64가 70점 이하니까 그냥 -2SD이하라고만 적는건가요? -3SD는 고려하지 않는 건가요? 같은 의미로 41번 문제 ㄱ도 62점 이니까 -2SD 이하에 해당하는 것인가요?
첫댓글 안녕하세요
1. 수업은 실과 수업입니다. 실과 수업에 학생에게 수학 공부를 시키는 건 독립적 수행활동입니다.
2. 단순히 인지적 특성 명칭을 쓰는 문제가 아닙니다. 관련지어 이유를 쓰는 것입니다. 마음이론, 마음이해는 같은 말입니다.
3. 귀막는것은 적극적 회피 특성이라고 강의때 언급드렸어요~! 어떤 표현이 더 나은 표현일지 고민해보면 예민보다는 더 회피라고 전 생각합니다.
4. 같습니다
5. 4번째 달로 보시면 됩니다. 소숫점 뒤에는 몇 번째 달이란 소리에요
6. 문제에서 요구하는 맥락에서 보면요 학생의 백분위를 묻는 문제면 하위 16퍼센타일로 구할 수 있구요 평균과 비교하는 표준편차로 묻는 문제면 평균에서 떨어진 표준편차로 해석을 합니다.
7. cbm은 읽기, 쓰기, 수학과 관련한 진전도 파악만 가능합니다. 기본이론 내용 다시한번더 확인해주세요
8. 네 70점 이하여서 -2sd이하로 보는 것이에요. -3sd는 55입니다.
넵!!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