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9001(품질경영시스템)
Ⅰ. ISO 개요
1. 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nal Organization for Standization)
- “서로 대등하다”는 의미의 그리스어 ‘ISOS'에서 유래
- 비정부 기구(NGO)로 스위스 제네바에 사무국이 위치
- 2010년 12월말 기준 회원국 수 163개국으로 대부분의 국가가 회원국으로 가입
- ISO는 전기분야를 제외한 모든 분야의 표준화를 추진하는 비정부간 국제기관으로 우리
나라는 1963년 6월 당시 공업진흥청 표준국이 정회원국으로 가입
□ 설립목적
- 제품 및 서비스의 국제적 교환을 촉진하기 위한 국제 표준의 제정 및 보급
- 기술발전을 위한 정보/지식의 국제교류 촉진
□ 배경
- 기존의 품질보증제도는 국가별로 자국의 경쟁력향상과 소비자보호를 위하여 독자적으로
운영되어 왔으나, 이는 국가간의 서로 다른 요건들을 적용하는데서 오는 문제들로 인하여
국제적인 통상활동에 장애가 발생
- 유럽통합과 국제무역이 증가되는 시점에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통합된 품질
보증표준의 필요성이 대두
- 1979년 ‘영국표준협회’는 국제표준화기구로 하여금 품질보증에 관한 새로운 기술위원회를
설치하여 국제적으로 통일된 품질보증표준을 제정할 것을 제안
- 국제표준화기구 기술위원회 TC176 설치
- ISO 9000 시리즈의 국제표준초안을 작성
2. ISO 9001
- ISO9001은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제정하여 배포한 국제규격으로‘품질경영시스템’입니다.
- 세계대전 당시 군수품의 생산과정에서 품질체계의 미비로 인해 많은 사고가 발생하였
고, 이로 인해 품질을 보증할 수 있는 ‘시스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그래서
1959년 미 국방부에서 'MIL-Q-9858A'라는 최초의 정형화된 품질시스템을 제정하였고,
이것이 지속적으로 개선/발전되어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으로 발전하게 된 것입니
다.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의 모델[개념도]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그림은 복잡해 보이나, 간단히 표현하면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회사에서는 체계화된 품질시스템에 의해 고객이 만족할만한 제품을 만들어 고객 만족을 도모하겠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해당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ISO 9000 Family 규격
우리는 보통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요구사항) 규격만 들어서 알고 있지만, 이와 관련된
Family 규격이란 것이 있습니다.
ISO 9000
품질경영시스템 - 기본사항 및 용어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 요구사항
ISO 9004
품질경영시스템 - 성과개선 지침
ISO 19011
품질경영시스템 및 환경경영시스템 - 심사지침
이상 4개 규격을 ISO 9000 Family 규격이라고 표현하는데요.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9000은 사용되는 기본사항 및 용어들이 정의 되어있습니다. 19011은 심사원들이 기업 심사를 하는 지침이 명기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9004(성과개선 지침)이 있는데요. 이것에 대해서 조금 설명드리겠습니다.
현재 많은 기업들이 ISO 인증을 받아서 인증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ISO인증을 받음으로써 어떠한 성과를 얻었냐?고 물어본다면 대답할 수 있는 기업은 아마도 거의 없을거 같습니다. ISO는 기본적으로 회사에대한 요구사항을 전달하고 요구사항을 지켰는가에 대한 심사를 수행하기 때문에. 회사의 성과에는 관심이 없었기 때문이죠. 이러한 부분을 고려해서 만들어진것이 9004 인데요. 품질경영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회사에서 어떠한 성과를 볼 수 있도록 관여를 하겠다는 거죠. 하지만 아직도 9004는 우리나라에 적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올해 초 9004를 주제로 일본의 전문가들이 한국의 품질관리기술사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했습니다. 9004를 한국에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에 대한 교육반 도움요청 반이었습니다.
그 뒤로 별 소식이 없어서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아직까지는 우리나라에 도입이 안되고 있는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 이번에는 ISO 9001 규격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앞에서 설명드렸듯이 ISO 9001 규격은 기업에 대한 각 요구사항들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기업의 품질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할때 이러이러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도록 하시오.' 라는 의미로 보면 될거 같습니다. 세부 요구사항은 나중으로 미루고 요구사항들이 어떠한 항목으로 나누어져 있는지만 보겠습니다.
위에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같이 크게 8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1~3번까지는 일반적인 내용이고 4~8번까지가 실제 기업이 품질경영시스템을 구축할 때 참고하셔야 하는 항목입니다.
하나만 예를 들면, 8.3항의 부적합 제품의 관리를 보시면 그 내용이 ‘회사에서 부적합품이 발생하면 어떻게 처리하고 그 식별은 어떻게 하고, 그 조치는 어떻게 할 건지에 대한 책임을 명확히 하고, 업무 절차를 문서화해라‘ 대충 모 이런식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만족하기 위해 회사에서는 ’부적합품 처리절차‘라는 절차서를 만들어 회사에서 발생하는 부적합품들이 어떻게 처리되고 관리될건지 보증을 하게 되는 겁니다.
잠시 다른 이야기를 하자면, 회사에는 수많은 업무들이 존재합니다. 보통 Process라고 표현하나 이에 대한 설명이 별도 필요한 관계로 우선 그냥'업무'라고 표현하겠습니다. 인사업무, 경리업무, 회계업무, 생산업무, 교육업무, 검사업무 등등등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수천 수만가지의 업무로 구성이 되어있는데요.. 품질경영시스템은 이런 수천 수만가지 업무들 중에 품질에 중요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업무들만 고르고 골라 내어 명확한 절차를 수립하라고 요구하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이해하기 좀더 수월하시리라 생각합니다.
품질경영시스템의 구축 및 매뉴얼/절차서/지침서의 작성 부분은 나중에 사내표준화 관련 포스팅때 좀더 자세히 작성을 하겠습니다. ;; 양이 많아서요 ㅎ
이쯤에서 우리나라 ISO 인증 현황을 한번 보실까요.
위의 국내인증현황은 한국인정원[KAB]에서 공고하는 자료입니다. 한국인정원은 지식경제부로부터 인정업무를 위탁 받아 우리나라 인증기관을 지정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입니다.
그리고 아래의 자료는 국제표준화기구 홈페이지에 게시된 자료인데요. 두 자료의 차이를 아시겠습니까?
2010년 기준으로 봤을 때 한국인정원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면 ISO9001 인증 유지기업이 16408EA 인데 국제표준화기구에서 발표한 자료에는 한국에 24778EA의 인증서가 발행되었다고 나오네요.
이 차이를 설명드리자면, 한국에서 한국인정원에 등록하여 사업중인 20여개의 인증기관이 있습니다. 이 인증기관들은 한국인정원에서 관리를 받고 있는데요. 국제표준의 특성인지 외국인증기관도 한국에 많이 들어와 있습니다. 이런 인증기관들은 한국인정원이 아닌 자기 나라의 기관을 통해 관리를 받고 있기 때문에 실제 한국에 발행된 인증서의 수와 한국인정원에서 발표한 수가 다르게 나오는 것입니다.
문제는 한국의 인증기관들은 ISO 인증서 발행을 위해 기업체 심사를 할 때, 규정에 따라야 하고 이는 한국인정원에서 관리를 하고 있는데요. 외국인증기관의 경우 타국에 나와있기 때문에 거의 감사의 사각지대에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보니 심사의 질이 떨어질 수 밖에 없겠죠. 이 내용은 이쯤에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ISO9001(품질경영시스템)은 품질과 관련된 회사의 업무를 체계화하고 절차화한 아주 훌륭한 품질보증체계입니다. 하지만 많은 수의 기업이 실제 업무 따로 ISO따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될까요. 바로 회사에서 이루어지는 수많은 업무(프로세스) 중 핵심프로세스를 도출하여, 철저한 프로세스 분석을 통해 구축한, 회사에 딱 맞는 시스템이 아닌 시간과 돈을 절약하기 위해 다른 회사에서 이미 만들어둔 시스템을 사와서 이름만 바꿔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힘들게 시스템을 구축했어도 지속적인 유지관리(Audit/개정)가 안되거나 회사의 대표가 조직체계를 바음대로 바꿈으로써 ISO체계가 한순간에 무너져 버리는 경우도 봤습니다.
ISO는 누구한명의 지식과 의지로는 성공이 불가능하고 대표 및 임원, 전 직원의 공감대가 형성되어야만 성공할 수 있습니다. 성공만 한다면 엄청난 업무효율이 따르리라 확신합니다. 지속적인 프로세스 분석/개선을 통해 낭비제거를 통한 업무 생산성 향상 또한 이룰 수 있습니다.
ISO 9001 - 품질 경영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은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을 개선하고 고객의 기대치를 지속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인증을 취득하는 것을 통해 기업의 일관된, 지속가능한 개선, 고객 만족 등에 대한 의지를 대외적으로 입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성과를 마련하는데 실직적인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ISO 9001 표준은 품질 경영 시스템에 대하여 특정한 요구사항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시스템은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 및 법적 요구사항에 맞춰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ISO 9001 표준은 법적 및 규제적 요구사항뿐만 아니라 고객을 만족시키는 제품과 서비스를 일관되게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특정 요구사항을 제공합니다.
ISO 9001 란?
ISO 9001은 품질 프로세스의 효율성에 초점을 맞춘 품질경영시스템으로, 보다 효율적으로 작업하고 제품 고장을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이 표준은 프로세스 접근 방법을 채택하여, 요구사항에 대한 강조, 부가가치, 프로세서의 성과 및 효과성 그리고 목표 평가를 통한 지속적인 개선을 중요하게 고려합니다.
최신 버전은 모든 ISO 표준의 기반이 되는 10개 조항 집합인 ISO의 HLS(High Level Structure)를 기반으로 합니다. 모든 경영시스템 표준과 동일한 구조를 가지므로 환경, 산업 보건 및 안전, 정보 보안 등과 같은 다양한 시스템 분야와의 통합을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ISO 9001 인증 획득의 이점
시스템이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독립적인 제3자에 의한 ISO 9001 인증은 귀사의 경영시스템이 어떻게 수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조직 내에서 효과적인 품질 경영 원칙을 적용하기 위한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입증합니다. 그 결과 아래와 같은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조직 내에서 효과적인 품질 경영 원칙을 적용하여 내부 및 외부적으로 관리 시스템의 성능에 대한 신뢰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으며 노력을 기해야하는 부분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구조화된 접근방식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신뢰와 만족도를 높이며 이것이 비즈니스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객, 공급업체 및 협력업체 등 비즈니스를 수향하기 위한 모든 경영시스템 인증 요구사항을 충족함으로써 상당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