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 연결하면, 옴! 금강의 문이여 열려 지이다. 삼매에 두루 들어가 모든 때를 씻어내 청정하게 하리라.
지혜의 문을 열어 법계와 하나 되는 삼매에 두루 들어가 일체 더러운 것을 정화하여 청정케 하고자 하는 진언이다.
법요식을 위해 『천수경』을 독송하는 동안에 우리들의 삼업(三業)이 청정하여 지고, 삼업이 청정하여 지면
지혜로운 마음이 불단, 지장단, 신중단, 영단의 문을 열어 단을 차례로 청정하게 한 후 부처님, 지장보살님, 신중님 및 영가님들을 차례로 안좌(安坐)하시게 하여
그들과 하나 되어 삼매에 들어가 너와 내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닌 부처님 세계와 완전히 하나 된 새로운 세계에 들어가라는 진언이다.
건단진언(建壇眞言)
옴 난다난다 나지나지 난다바리 사바하
옴 난다난다 나지나지 난다바리 사바하
옴 난다난다 나지나지 난다바리 사바하
건단진언은 ‘제단을 세우는 진언’으로 풀이해 보면,
난다: 환희의 신 / 나지: 건단 무녀신 / 난다바리: 희열의 낙원을 가지고 오다 / 사바하: 그렇게 이루게 하여 주소서 /
모두 합치면, ‘환희신이여, 환희신이여, 단을 세우는 무녀신이여, 단을 세우는 무녀신이여, 희열의 낙원을 펼쳐 주소서, 모든 일이 이와 같이 성취되게 하소서’라고 해석할 수 있다.
부처님과 완전히 하나 된 새로운 세계에서 제단을 건립하여 환희신이 희열의 낙원을 이루어 모든 일이 성취되게 하여 줄 것을 기원하는 진언이다.
정법계진언(淨法界眞言)
라자색선백(羅字色鮮白) 공점이엄지(空點以嚴之)
여피계명주(如彼髻明珠) 치지어정상(置之於頂上)
진언동법계(眞言同法界) 무량중죄제(無量重罪除)
일체촉예처(一切觸穢處) 당가차자문(當加此字門)
「나무 사만다 못다남 남」(3번)
정법계진언(淨法界眞言)
정법계진언은 앞에서 한번 나온 것으로 반복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
라자색선백(羅字色鮮白) 공점이엄지(空點以嚴之)
라자색선백(羅字色鮮白)의 라자(羅字)는 “옴 람” 중 람의 ‘라’이다. ‘<라(羅)>의 글자는 색이 곱고 흰데, 공점이엄지(空點以嚴之) 공에 점으로 장엄했다인데 둥근 점으로 장엄했다고 해석한다.
‘옴 람’이라고 입으로 발성하는 소리의 파장은 우주의 근본 파장과 같은 사이클(cycle)이므로 우주의 진여(眞如)와 마음의 진여가 만나 즉시 하나로 합쳐지는 삼매에 들 수 있는 소리이다. 이러한 뜻을 가진 ‘옴 람’이란 소리를 ‘라(羅)’라는 글자로 색이 선명하고 희게 보이게 했다는 뜻이다.
이 ‘옴 람’의 소리는 부처님의 말씀 중에 원음(圓音)에 속하는 것으로, 부처님께서 원음으로 말씀하시면 어떠한 말을 상용어로 쓰는 사람이나, 어떠한 소리로 의사소통을 하는 중생도 언어의 형상을 초월하여 다 알아 듣고 환희심을 내고 깨달음을 얻은 중생도 있었다 한다.
이와 같은 뜻을 가진 부처님의 원음인 ‘옴 람’을 외워 공(空)한 마음에 점(點)으로 장엄한 것과 같다는 말씀이다. ‘옴 람’을 외울 때마다 태허(太虛)같이 빈 마음에 ‘옴 람’이란 화대(火大)의 종자가 심어진다고 생각하면 그 종자가 공한 가운데 점으로 장엄하는 것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공한 점을 이해하기 쉽지 않음으로 여기에서 ‘둥근 점’이라 했다.
그리고 ‘람’은 화대(火大)의 종자로 모든 번뇌 망상을 소멸하고 청정한 지혜를 솟게 하는 종자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여피계명주(如彼髻明珠) 치지어정상(置之於頂上)
‘람’의 공한 점을 마치 상투를 밝은 구슬로 장식하는 계명주(髻明珠)와 같이 가장 높은 정상(頂上)에 안치(安置)하여 받들 것이니라. 라는 뜻이다.
소리를 잡을 수는 없는 것이지만 마음 속에 새겨진 점을 머리보다도 더 높은 상투를 밝은 구슬로 장식하듯이 가장 귀중하게 모시고 받들려고 하는 마음에 공덕이 있고 복이 온다는 의미이다.
진언동법계(眞言同法界) 무량중죄제(無量重罪除)
진언은 법계와 같아서 무량한 중죄를 모두 제거한다.
‘옴 람’이란 진언(眞言)의 ‘옴’은 우주의 핵심이고, ‘람’은 화대(火大)의 종자로
모든 번뇌 망상뿐만이 아니라 일체 중한 죄업을 소멸하고 청정한 지혜를 샘솟게 하는 종자이니 내 마음이 청정해지면 법계와 하나가 된다는 진언이다.
일체촉예처(一切觸穢處) 당가차자문(當加此字門)
촉(觸)은 닿다, 부딪치다의 뜻이고, 예처(穢處)는 더러운 곳이니 어려움이나 괴로움이 있는 곳이라는 뜻이다. 가(加)는 더하다, 입다, 몸에 붙이다의 뜻이 있으니 두 구절을 합하면 일체 괴로운 일에 부딪쳤을 때 응당 이 글자(옴 람)를 그 곳의 문에 붙이라고 했으니 ‘옴 람’을 외우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어려움이 있을 때 반드시 ‘옴 람’을 외우면 관세음보살님이나 신장님께서 반드시 도와주실 것이라는 의미이다.
나무 사만다 못다남 남
나무 사만다 못다남 남
나무 사만다 못다남 남
끝으로 「나무 사만다 못다남 남」의 <남>은 보리문(菩提門)인 ‘불(火)의 종자’라는 뜻이다.
‘널리 두루 계시는 부처님과 그 제자들에게 귀의하여 받드오니
일체 더러운 것을 화대(火大)의 종자로 녹여버리고 깨달음의 길로 가게 하여 주소서’라고 해석할 수 있다.
『천수경』의 결론은 우리의 삶의 모든 현장에서 어둠과 두려움과 부정적인 것들이 모두 사라져
늘 기쁨과 희망, 안녕과 행복, 그리고 평화가 깃들어지도록 함에 있다.
단순히 경전을 해석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그 속에 숨은 뜻이 우리의 인생사 속에서 하나가 되어 삶에 유익한 보탬이 되기 위해 지극정성으로 대비주(大悲呪) 기도를 하여
『천수경』이 담고 있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비밀스런 경지와 일체(一體)가 되도록 하면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방편문(方便門)이 열리어 자유와 평화를 누릴 수 있다고 하고 있다.
『천수경』을 통해서 관세음보살님의 자비를 바로 이해하고 실천하는 그런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천수경』을 공부한 이 인연으로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의 삶의 현장이 관세음보살님의 자비가 흘러넘치는 아름다운 불국토가 되기를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