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마 커피 가루에 뜨거운 물을 부었을 때 느낄 수 있는 향. 신 향(꽃, 과일), 단 향(캐러멜, 초콜릿) 쓴 향(향신료) 중 어떤 아로마가 가장 풍부한지 살펴보자.
산미 커피의 생기, 달콤함, 신선한 과일의 느낌이다. 산미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에겐 시큼하고 발효된 식초 같은 신맛으로 느껴진다.
보디감 커피에서 느껴지는 혀의 질감. 예를 들면 물은 보디가 가볍고 우유는 보디가 무겁다고 할 수 있다.
밸런스 향, 산도, 보디감이 서로 조화롭게 커피 맛을 구성하고 있는 정도를 말한다.
크게 대륙별로 나눴을 때, 밸런스와 보디감을 중요시한다면 중남미 국가의 원두를, 섬세한 아로마와 산미를 중요시한다면 아프리카 국가의 원두를 선택해보자.
중남미 균형 잡힌 밸런스, 중후한 보디감, 깔끔한 산미
아프리카 개성 강한 아로마, 밝은 느낌의 강한 산미
부드러운 보디감, 콜롬비아 마일드 커피의 대명사라고 불릴 만큼 부드럽고 구수한 커피 향이 특징이다. 적절한 산미와 보디감이 균형을 잘 이루고 있다.
강한 보디감, 과테말라 화산재가 많이 함유된 산성토양에서 재배되어 스모키한 향을 가지고 있다. 다크초콜릿 같은 쌉싸름한 향과 묵직한 보디감을 느낄 수 있다.
균형 잡힌 맛, 브라질 특징이 강하진 않지만 부드럽고 구수한 단맛에 산미가 적어 커피를 처음 접하는 이에게 무난하고 블렌딩 원두에 많이 사용한다.
풍부한 신맛, 케냐 아프리카를 대표하는 고급품종으로 베리와 감귤류의 과일 향미와 깨끗하고 산뜻한 와인의 향미가 조화를 이룬다.
강한 신맛, 에티오피아 열대과일의 밝은 산미와 꽃향기가 특징이다. 캐러멜 같은 달콤함이 느껴지기도 한다. 국내에서는 주로 이르가체페(예가체프), 시다모, 하라 지역의 원두가 판매된다.
무거운 단맛, 인도네시아 만델링 신맛이 약하고 보디감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강한 쓴맛 뒤에 찾아오는 단맛을 느낄 수 있다.
로스팅 정도에 따라 맛에 변화가 있나요?
“로스팅은 생두에 열을 가해 각 커피가 가지고 있는 맛과 향을 컨트롤해주는 작업이에요. 볶인 색깔에 따라 구분되고, 볶인 정도에 따라서 맛과 향의 특성이 달라지게 되죠. 연하게 볶인 커피의 경우 신맛이 강하게 느껴지고 농도는 연하다는 특징이 있어요. 반대로 진하게 볶을수록 커피의 농도는 진해지고 중후한 느낌을 받게 되죠. 신맛은 상대적으로 줄고 쌉싸름한 느낌이 커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김세헌(한국커피교육센터 트레이너)
흔히 문제에 답이 있다고들 하듯 이름에 맛이 있다.
커피 이름에 담기는 내용은 크게 생산국가명, 생산지역명, 등급명, 품종 등이다.
예) Ethiopia YirgacheffeG1. 국가명 Ethiopia(에티오피아) / 지역명 Yirgacheffe(이르가체페) 등급명 G1.(1등급)
Light Roasting
밝은 색깔을 띠고 있으며 신맛이 강하고 효소에 의한 향들이 강하게 느껴진다.
Midium Roasting
시중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원두의 색으로 중간 정도의 산미와 보디감을 가지고 있다. 보통 달콤한 계열의 맛을 가지게 된다.
Dark Roasting
산미가 많이 줄어드는 대신 무거운 보디감을 갖게 되며 풍부하면서도 부드러운 초콜릿 향을 느낄 수 있다.
김세헌 트레이너가 추천하는 드립 잘하는 카페
5브루잉 커피
위치 서울시 서대문구 성산로 281 문의 02-322-7197
피어커피로스터스
위치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로54길 58-3 1층
문의 02-474-1464
제베나커피
위치 서울시 종로구 대학로 146 두레빌딩
문의 02-3672-9112
커피 더 쏠
위치 서울시 광진구 능동로 18 이튼타워리버3차
문의 02-461-7461
아스트로노머스 커피
위치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19길 22-30
문의 010-9236-0064
그린마일커피
위치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127길 11 문의 02-517-2404
엘카페 커피로스터스
위치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 114 태복빌딩
문의 8269-0715
여성조선 (http://wom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