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부부화가 이야기 원문보기 글쓴이: 피터팬
음악 : 엔리오 모리꼬네 (Once Upon A Time In The West )
잔잔히 흐른 음악을 듣고 있으니 역시 엔리오 모리꼬네 답다는 생각이 듭니다.
누군가는 음악이 흐르자 마자 감정에 북받혀 눈물을 쏟았다고 하는데 서글프게 흐르는 음악이 그럴만도합니다.
한 남자(The Man: 찰스 브론슨 분)가 기차역에 도착하면서 영화는 시작된다. 악당 프랭크(Frank: 헨리 폰다 분)는 약속을 지키는 대신 세 명의 총잡이 부하를 보내는데, 모두 그 '남자'의 총에 쓰러진다. 한편 프랭크와 그의 부하들은 스위트워터의 사막에서 신부를 기다리고 있던 맥빈이라는 남자의 땅을 빼앗고 그의 아들과 함께 죽여버린다. 그리고는 무법자 케인의 짓인 양 꾸민다.
뉴올리언즈에서 한때 매춘부였던 질(Jill McBain: 클로디아 카디날 분)이 마을에 도착해서 비극적인 사건 소식을 듣게 된다. 그녀는 한달전에 맥빈과 결혼해서 이곳으로 옮겨온 것인데, 맥빈이 남긴 물건 가운데 있는 여러 건물의 축소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녀는 알 수가 없다. 그때 케인이 와서 자신은 남편을 죽인 사실이 없다고 말한다. 그는 조금 떨어진 곳에서 그녀의 집을 지켜보기로 한다. 그 남자가 질의 집에 도착한다. 프랭크와 부하 두 명이 전속력으로 말을 몰아 그들에게 질주하자 남자는 그들이 미처 총을 빼지 전에 프랭크의 부하를 쓰러뜨린다.
철도왕 모튼의 개인용 기차로 프랭크를 찾아가지만, 프랭크에게 잡힌 그 남자는 도대체 자신을 왜 죽이려하는지 궁금해하는 프랭크에게 끝가지 신분을 밝히지 않는다. 프랭크가 부하를 시켜 그를 지키도록 하고 질의 땅을 보스 모튼 앞으로 확보하기 위해 나간 사이 남자는 탈출한다. 프랭크는 질을 죽이지 않기로 맘먹고 그녀를 유혹한다. 자신을 지키기 위해 질은 땅을 공매에 붙이는데 동의하고 프랭크의 부하들은 다른 사람들이 입찰하는 것을 위협한다. 경매에서 프랭크 일당은 얼마 되지 않는 5백 달러를 부르는데 마지막 순간 그 남자가 5천달러를 불러 땅을 산다. 그 돈은 케인을 경찰에 넘긴 보상금이었다. 그 남자는 모튼이 그 땅에서 물이 나기 때문에 손에 넣으려고 했던 것을 알고 있었다. 맥빈은 그곳으로 기차가 통과하리라는 사실을 알고 그곳에 마을 세우려고 했었던 것이다. 남자는 질에게 땅을 돌려준다. 모튼은 프랭크의 부하를 매수하여 자신의 사업을 손에 넣으려했던 프랭크를 죽이려고 한다. 그러나 프랭크를 자신의 손으로 죽이고자 하는 남자는 프랭크를 도와 저격하려던 자를 처치한다. 모튼의 기차로 돌아온 프랭크는 감옥에서 탈출한 케인의 부하들과 그의 부하들이 죽어있는 것을 발견한다. 모튼 역시 죽어있다.
한편 케인이 질의 집에 도착하고 바깥에는 남자와 프랭크의 대결이 벌어진다. 숨막히는 시간이 흐르고 남자는 빠른 총솜씨로 프랭크를 쓰러뜨린다. 그리고 죽어가는 프랭크에게 하모니커를 물어주면서 자신의 신분을 밝힌다. 그 옛날 자신이 그 남자의 형을 매달고는 어린 그 남자의 어깨 위에 올려놓다가, 지쳐 쓰러질 때 죽도록 하게 한 그 참혹한 기억을 떠올리고는 숨진다. 케인과 남자는 아쉬워하는 질을 남긴 채 떠난다. 그녀는 그곳에 남아 마을이 발전하는 모습을 지켜보며 철도 노동자들을 지휘하게 될 것이다. 두 남자가 언덕에 이르렇을 때 모튼이 기차를 습격할 때 당한 심한 부상으로 케인이 쓰러진다. 남자는 죽은 케인을 태운 그의 말을 끌며 길을 떠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