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SO 9001 변천사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의 목적은 국제표준화를 통해 지적, 학문적, 기술적, 경제적 교유와 발전을 촉진시키는데 있습니다.
1906년 런던에서 전기관련 국제표준회의로 시작되었습니다,
그 뒤 ASA, SEA, AISI, ASTM 및 2차 세계대전 중 군수품 품질관리 기준 등 각 나라별로 다양한 기준이 생겨났다가 1987년 국가별 표준에 따라 발생하는 무역상의 장벽을 해소하기 위해 미국의 ANSI, 영국의 BS, 캐나다의 CSA 를 근거로 하여 ISO 9000 번 대 규격이 개발되었습니다.
- ISO 9001 이란?
품질경영시스템(Quality Management System, QMS)이란, 최고경영자가 중심이 되어서 고객요구사항 및 고객만족, 품질확보를 통해 기획, 설계, 구매, 생산, 납품, 서비스 등 경영활동에 전반에 걸쳐 모든 조직 구성원이 참여하는 전사적 경영관리시스템 입니다. 국가별, 산업별로 다르게 정해져 있는 품질시스템 요구사항을 ISO 국제표준화기구 에서 국제적 통상활동을 원활히 하기위해 1987년도에 제정된 품질경영에 관한 국제표준규격입니다. 1994년 1차 개정, 2000년 2차 개정, 2008년 3차 개정, 2015년 4차 개정이 되었습니다. ISO 9001은 품질에 영향을 주는 프로세스를 표준화하고, 문서화된 정보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ISO 9001 인증은 제품 및 용역(서비스)에 대한 품질 인증이 아니며, 제품 및 용역을 생산하고, 제공하는데 있어서 품질경영시스템을 평가하여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 ISO 9001 요구사항
4. 조직상황
4.1 조직과 조직상황의 이해
4.2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
4.3 품질경영시스템 적용범위 결정
4.4 품질경영시스템과 그 프로세스
5. 리더십
5.1 리더십과 의지표명
5.2 방침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6. 기획
6.1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
6.2 품질목표와 품질목표 달성 기획
6.3 변경의 기획
7. 지원
7.1 자원
7.2 역량/적격성
7.3 인식
7.4 의사소통
7.5 문서화된 정보
8. 운용
8.1 운영 기획 및 관리
8.2 제품 및 서비스의 요구사항
8.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개발
8.4 외부에서 제공되는 프로세스, 제품 및 서비스의 관리
8.5 생산 및 서비스의 제공
8.6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출시
8.7 부적합 출력/산출물의 관리
9. 성과평가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2 내부심사
9.3 경영검토/경영평가
10. 개선
10.1 일반사항
10.2 부적합 및 시정조치
10.3 지속적 개선
- ISO 9001 인증효과
조직 성과의 지속적인 개선 및 성과 측정의 도구로 활용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최적의 품질시스템 구축
조직의 품질 경영 의지 입증
품질경영 및 품질보증 시스템 정착
품질경영시스템(QMS)의 국제화 추세에 능동적으로 대응
- 국내 ISO 인증기관 찾아보기
KSA 한국표준협회
국제표준경영원
한국품질재단
한국경영인증원
한국품질보증원
한국생산성본부인증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