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여행>
해외 여행이 일반화 된 지금 베트남 여행은 이야깃 거리도 되지 않지만 몇 가지 특이한 것은
1. 한국관광객이 엄청 많다는 것이다. 중국, 일본을 제치고... 당연히 베트남에 운항하는 항공편수도 제일 많다. 하루 40편이 베트남 중부지역 다낭 국제공항에 운항한다. 대구 공항도 2회 출발, 왕복 80편, 남부 호치민, 북부 하노이 보다 항공 편수가 더 많은 이유를 모르것다. 중부에 관광지역이 더 많은가...한국인의 베트남 여행이 많은 원인은 중국여행이 대폭 줄어들고 그 수요가 동남아 쪽으로 몰리는 것 같다. 관광지에는 한국어 방송도 해주는데 많다. 중국어, 일어는 안해 주지만..
2. 묘지 문화는 일본 닮아서 도로변, 주택가 인근에 공동묘지 많음.
3. 오토바이가 엄청 많은 거는 시내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이 미비된 것이 원인이다. 오토바이는 동남아의 대중교통수단이다. 중소도시 시내버스는 미비된 정도가 아니라 아주 없는 것 같다. 최대도시 호치민시에도 지하철이 없는데, 삼성 등 외국기업 들어가고 투자 분위기가 살아나, 지금 4개 노선 동시 건설중이라고 한다. 현재 상태에서 승용차를 무작정 늘리는 거은 도로가 포화상태라서 곤란하고, 점차 도로부터 개량해야 승용차가 많이 늘어날 듯.... 그래서 승용차에 관세를 200% 물려 수입차의 가격이 엄청 비싸다고 한다.
4. 절, 왕궁에는 한자 문화가 남아 있는데 정작 베트남 인은 뜻이나 발음을 이해 못하는듯..
5. 연 7프로 경제성장의 역동성. 이대로 가면 30년 뒤에는 2프로 성장의 우리와 국민소득이 비슷하게 된다...
6. 중국에 대한 반감이 깊고, 프랑스, 한국, 미국 과는 우호적인 분위기.
7. 한국의 월남전 참전에 대한 반감은 미미하고, 자신들은 미국, 프랑스, 중국하고 싸워 이겼지 한국하고 싸운 것이 아니라 함. 한국은 미국의 용병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음. 대단한 자부심이 있다. 우리만 짝미안하고 있다.
8. 우리는 통일 베트남을 그리워하고, 베트남은 우리를 따라하고, 남의 떡이 커 보이는지...
9. 지금의 베트남 생활형태는 배급제 공산주의가 아니고, 정치제도만 일당지배하는 사회주의 체제. 관광지 등 각종 입장료가 한국 보다 더 많은 곳에 징수되고, 팁 등 이윤추구가 일반화 되어 있음.
10.화폐단위 '동'은 너무 가치가 없어 22,000동이 1 달러. 베트남을 출국하면서 남은 베트남 잔돈 15,000동으로 껌 1통을 사려 해도 모자람. 20동이 1원. 우리나라 보다 화폐단위의 환율이 높은 나라는 베네주엘라, 짐바브웨 등 몇나라 안되는데 베트남도 이에 해당,,,,
11. 신호등 있는 네거리가 드물고, 중앙선 등 차선위반이 일상화되고 횡단보도는 있으나 마나. 교통지옥이다. 네거리에 차량, 오토바이, 자전거, 씨클로(세발 자전거), 보행자가 뒤엉키는데도 잘도 비켜간다. 베트남인의 손재주는 오토바이, 자전거 운전기술에서 나오는 것 같다.
12. 베트남의 역사 : 기원전 111년부터 기원후 938년까지 1000년간은 중국이 직접 통치하는 식민지였고, 938년부터 1802년까지 대월국이 있었지만 북부를 거점으로 하여 딘왕조, 레왕조, 쩐왕조, 호왕조, 떠이썬 왕조 등 여러 왕조가 부침해 왔고, 남부지역은 인도네시아계 인종, 힌두교 계열의 참파왕국이 있어서 베트남이 통일왕국이라고 보기는 어려웠다. 베트남 왕국과 참파왕국이 전쟁을 하면 대개 베트남 왕국이 이겼다. 1802년 응우옌 왕조에서 최초로 통일왕국이 되었고, 1945년 2차대전 종전과 동시에 왕조는 막을 내리게 된다. 그러고 보면 통일 베트남의 역사는 오래되지 않았고, 미국의 역사보다 짧다. 그 이전까지 거슬러 올라가면 북베트맘과 남베트남은 인종, 종교, 문화적 여려 면에서 이질적 요소가 많았고, 북베트남이 1975년 남베트남을 공사화시킨 것은 역사적인 관점에서 힘의 우위에 있었던 북의 승리가 예상되었바 대로다. 남부 지식인들이 좌파생각에 젖어 사이공 정권에 협조하지 않은 것은 차치하고서라도 남부지역이 북부 지역에 이길수 없는 역사적 배경이 있다.
다낭시 전경
바구니 배 체험, 한국 유행가 신나게 틀어줘요.
직접 부르는 리더도 있어요.
호이안 조그만 강변의 야경
다낭 대성당
신흥종교 내부. 5대 성인을 다 모심
바나산 케이블 카. 바닥에서 1487미터 정상까지 연결
바나산 정상
바나산 중심 광장, 유럽 사람도 많아요
민속 축제
후에 왕궁
텐무 사원
카이딘 왕릉, 1924년 조성된 묘. 프랑스 식민지 시절.
동양최대 부처상, 높이 68미터. 해수관음상
첫댓글 유교 불교 식민지 경험을 우리와 공뮤하니 동병상련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