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23. 5. 13. (토)
ㅇ날씨; 맑음.
ㅇ홀로 탐방.
2. 교통
ㅇ갈때
*수유역-창동역; 전철 4호선 이용.
*창동역-회룡역; 창동역에서 전철 1호선 환승.
*회룡역-탑석역; 회룡역에서 의정부 경전철 환승.
ㅇ올때
*경전철 의정부중앙역-회룡역; 의정부 경전철 이용.(의정부 중앙역;양주교에서 300m거리 도보 이동)
*회룡역에서 전철 1호선 환승, 갈때의 역순으로 귀가.
3. 진행경과
ㅇ2021. 12. 8.(토) 경기옛길 경흥 1길의 사패산 길(북한산 둘레길, 소풍길과 겹침)을 시작으로 한 "의정부
소풍길"을 오늘 마무리 합니다.
ㅇ의정부시의 이곳저곳을 넘나들며 9개 구간 을 걷다보니 그동안 알지 못했던 의정부의 자연환경과 역사
의 뒤안을 조금더 느낄수 있었습니다.
ㅇ의정부 자연환경
1)의정부시는 사방이 산지로 둘러 싸인 분지입니다.
북쪽은 천보지맥이 뻗어 있고 추가령구조곡이 서부를 남북으로 관통 합니다.
시의 동부에는 용암산(447m) 깃대봉(289m)등이 서부에는사패산(552m) 도봉산(717m)등이 남부에는
수락산(640.5m)이 솟아 있고 북쪽은 천보산(333.5m)이 솟아 있습니다.
2)중랑천이 추가령구조곡을 따라 흐르고 그 지류인 백석천 회룡천 부용천등이 동부와 서부 산지에서 발원
하여 중랑천에 합류 됩니다.
3)이들 산지 사이의 시 중앙부에 100m 내외의 구릉지와 평야가 펼쳐저 있습니다.
시가지는 평야 위의구조곡을 따라 형성되어 있습니다.
ㅇ진행코스
*탑석역-징검다리-벽천분수-송산2교-인도교-오목교-용현보도교-용민교-어룡역(보도교)-어룡교-
민락천합류부-송산수변공원-곤제근린공원(의정부 여성 축구단)-곤제교-고용노동부의정부지청
-정문부장군묘(왕복)-민락천합류부-곤제역-추동교-자일천 합류부-효자역-효자교-의순1교-경기
도청북 부청사역-천보교-의순2교-벽천분수-새말교(새말역)-인도교-새말 인도교-금신교-동오역-
부용교-의정부버스터미널-양주교.
(*동오역과 곤제역은 출입구가 부용천을 횡단(교량형태)하여 설치 되어 있슴)
ㅇ탐방거리
*gps 측정거리; 8.41km. (아래 개념도 참조)
4. 소풍길 소구간 3코스; 맑은 물길
1)물 오리와 징검다리가 동심을 자극하는 맑은 물길로 많은 물고기 떼가 어릴적 더운 여름날 동네
친구들과 멱을 감던 추억의 시절로 돌아 가게 만드는 길입니다.
2)코스;
ㅇ중랑천 합류부-부용천변-탑석역.(의정부 경전철)
ㅇ길이 6.5km.
3)주요정보;
ㅇ곤제근린공원 ㅇ부용천 ㅇ의정부 경전철.(부용천 위로 경전철이 달리고 있슴)
*北關大捷碑(북관 대첩비)
1)북관대첩비
임진왜란(1592-1598)때 북평사 정문부(1565-1624)장군이 의병을 일으켜 함경도 길주 백탑교
등지에서 가토기요마사가 이끄는 왜병을 격파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세워진 승전 비석입니다.
2)정문부를 모함한 무리에 의해 그 전공은 가려지고 오히려 역모 사건에 연루되어 억울하게 돌아
가셨습니다.
3)죽은지 43년후에 모든 것이 밝혀져 85년 뒤 1708년에 그 곳에 부임한 함경도 북평사 "최창대"
(1669-1720)가 글을 짓고 "이명필"이 글을 써 "함경도 길주군 임명"에 고을 주민의 뜻을 모아
"북관 대첩비"를 건립 하였습니다.
4)약 200년후 러일 전쟁(1904-1905)이 일어나자 이 지역 주둔 일본군 이케다 마사스케 소장이
이 비석을 읽고 자기네 조상들의 패전 기록을 알게 되자 이 비석을 뽑아 일본으로 보냈습니다.
5)그 후 이 비석을 일본 황실에서 보관하다 야스쿠니신사로 옮겼습니다.
6)이런 사실을 도쿄에 있던 최서면 선생이 1978년 옛 기록을 검토하다, 1909년 당시 일본 유학생
조소앙(17887-1958)선생이 기고한 글을 읽고,처음 알게 되었으며 이 비석이 야스쿠니 신사에
있슴도 확인 되었습니다.
7)그 후 한국정부와 민간 단체들이 반환에 노력하여 2005. 10. 20. 비석을 반환 받게 되었습니다.
8)이 비석은 임진왜란때 의병활동에 관한 귀중한 역사적 자료인 동시에 남북간의 잃어버린 역사상
을 회복하고 한일간의 불행했던 과거를 청산하는 증거가 될 것으로 기대되는 것입니다.
9)반환 받은 북관대첩비는 남북 협의에 따라 2006. 3. 1. 북한에 인도 되어 원소재지인 함경북도
김책시에 복원 되었으며, 현재 이 비석은 원래의 비석을 그대로 복원하여 경복궁과 독립기념관
2곳에 이어 세번째로 2007. 6. 25.에 세운 복제비석입니다.
▲북관대첩비 (복제품)
*벽천분수란.....
벽에 붙은 수구 또는 조각물의 입등에서 물이 흐르도록 만든 분수 입니다.
도심 미관을 향상하고 여름철 아이들과 지역민의 더위를 날려주는 역할도 합니다.
5. 풍광사진
1)탑석역-민락천 합류 구간의 풍광
▲탑석 역(오늘의 출발 시점)
언덕의 보이는 계단으로 내려와 아래 사진의 징검다리를 건너 진행
▲탑석역 아래 벽천 분수
▲진행 방향의 부용천 모습
▲부용천을 건너는 잘 정비된 인도보도 모습
▲인도 보도의 무장애 시설
▲부용천을 건너는 교량과 징검다리가 많아 걷기에 편리하다.
▲민락천 합류부의 민락천을 건너는 다리
▲다리위에서 잉어들의 산란 을 보려고........잉어 풍년이다.
2)송산 수변공원-곤제근린공원-곤제교 구간의 풍광
▲곤제근린공원 입구의 낙양보도교
▲낙양보도교 위에서 민락천 상류 방향 모습
▲이상, 민락천 합류부의 잉어들의 산란기 유영 모습
▲오리들도 ...........
▲곤제 근린 공원의 축구장, 의정부 여성축구단도 이곳에........
▲공기가 좋아서 인지 이끼가 아주 잘 자랐다
▲곤제교 위에서 민락천 합류부와 지나온 길 조망
▲건너다 본 곤제 근린 공원
3)정문부 장군묘 모습
▲정문부 장군 신도비
▲정문부 장군과 정경부인 합장 묘
▲정문부 장군 묘 전경
▲묘지 오름 길
▲정문부 장군 묘 위 쪽에 조성된, 맨위 증조부 묘, 위 부친 묘, 조부 묘는 이곳에 없다고 함.
4)민락천 합류부-자일천 합류부 구간의 풍광
▲민락천 합류부의 다리, 건너편에서 본 모습
▲의정부 경전철이 부용천을 건너 간다
▲경전철 곤제역
▲부용천의 작은 보
▲만개한 아까시꽃과 천보산
▲휘 돌아가는 경전철과 무성한 들꽃 그리고 효자역사도 조금 보인다
5)자일천 합류부-효자교 구간의 풍광
▲자일천 합류부 쉼터 정자
▲자일천 합류부 다리에서 지나온 길을 돌아 보고
▲자일천 상류 방향 조망
▲효자역에서 두 열차가 서로 반대방향으로 거의 동시에 출발한다
▲보에 고인 잔잔한 물과 효자교가 어울려 보인다
▲어도에 물이 넘치는 보
▲경전철 아래 휘어 도는 효자교
▲부용천 물길과 더불어 경기도북부청역사가 보인다
6)경기도 북부청사역-새말역 인도교 구간의 풍광
▲의순 1교와 경기도북부청 역사
▲이상, 의순 2교와 부용천의 푸른숲 길
▲쉬고 있는 분수대, 6월부터 개장
▲부용천 양쪽 언덕의 숲길도 싱그럽다
▲오늘 두번째 벽천 분수
▲위 사진 인도교아래는 잉어들의 천국이다
▲부용천 걷기길은 양쪽의 고수부지 천변길과 언덕 위 제방길등 양쪽을 오가며
다양하게 길을 택해 걸을 수 있다
7)새말 인도교-동오역 구간의 풍광
▲이상, 새말 인도교
▲의정부 생활체조 광장
▲동오역과 경전철 그리고 부용교가 보인다.
▲천보산 조망
▲동오역
8)부용교-양주교 구간의 풍광
▲경전철 아래로 부용교
▲아래 부용교와 위의 경전철 그리고 오른쪽의 의정부 버스터미널
▲도봉산 줌인
▲양주교에서 능골교등 조망
9)트랭글 궤적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