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한국의 성장을 뒷받침하는 IT 산업 동향과 전망 | ||
자료분류 | 산업동향 | 국가명 | 대한민국 |
산업분류명 | IT 산업 | ||
언어 | 일어 | 원문자료량 | 28 쪽 |
원문바로가기 | |||
원문자료작성일 | 2013.03 | 자료등록일 | 2013.03.06 |
작성자 | 해외산업3315 | 읽음 | 8 |
자료출처 | 노무라종합연구소 | ||
한국의 성장을 뒷받침하는 IT 산업 동향과 전망 □ 한국 IT 정책의 행방 - 이러한 상황에서 IT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시장 창출이 필요함. 한편에서 지방 산업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지방 주력 산업과 IT를 융합시켜 현지 IT 산업을 성장시키는 것도 과제였음. ○ 2008년 '지역별 IT 산업 정책'의 목적과 성과 - 지식경제부는 2010년 4월에 정책을 가속하는 새로운 IT 산업 정책을 발표함. 'IT 세계 중심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IT 산업 정책 방향(이하, IT 산업 정책 방향)이라 이름지어진 새로운 정책은 (1) 메모리, 디스플레이, 모바일을 3대 주력 산업으로 하고, (2)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설비, 방송설비의 3대 취약 산업을 육성 강화하며, (3) 3D, LED, 2차 전지, 전자 의료기기를 4대 미래 육성 유망 산업으로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함. - 'IT 산업 정책 방향'이 한국의 IT 산업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었는지 판단하기에는 아직 이름. 한편에서 민간을 중심으로 메모리, 디스플레이, 모바일과 같은 3대 주력 산업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고 있어 이 정책이 실행 단계에 들어선 것은 확실함. - 향후 한국이 IT 산업의 균형 잡힌 성장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IT와 산업을 연결할 수 있는 인재 육성 강화 등 남겨진 과제 해결도 필요할 것임. □ 한국 신용카드 회사들의 차세대 시스템 - 한국에서 특징적인 것은 정부가 적극적으로 신용카드 이용 확대 정책을 내놓고 있는 점임. 이것이 신용카드 이용 확대를 뒷받침하고 있음. ○ 고도화되는 시스템 요건 ○ 신용카드 회사들의 시스템 정비 상황 - 차세대 시스템 구축의 목적은 각종 서비스의 빠른 개발, 타사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 확보, 경영 정보 분석의 고도화, 시스템 운용 효율성 향상 등임. □ 한국 모바일 콘텐츠의 새로운 조류 - 애니팡의 성공이 단순히 게임이 히트한 것뿐 아니라 한국이 본격적인 모바일 시대를 맞았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사건이었음. 애니팡은 스마트폰의 서비스 플랫폼을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임. ○ 해외를 지향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 아이폰의 등장으로 시장이 변함. 아이폰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자유도가 높아 중소 개발회사나 개인이 일제히 앱스토어를 향하기 시작함. 앱스토어를 통해 해외 시장이라는 새로운 기회가 나타남으로써 1990년대 1차 기업 붐에 이어 2차 IT 기업 붐이 일어남. - 1차 IT 붐이 PC 기반 포털사이트나 MMORPG가 중심이었다면, 2차 IT 붐은 스마틒ㄴ 기반의 게임 애플리케이션과 생활 애플리케이션 등이 중심임. ○ 모바일 서비스에 나서는 대기업 ○ 모바일 서비스 장래 전망 - 콘텐츠 개발 회사는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를 통해 안정적인 요금 부과 서비스를 전개할 수 있게 됨. 따라서 모바일을 통한 콘텐츠 구입률은 앞으로 높아질 것으로 보임. □ 삼성전자의 B2B IT 사업 전략 - 그러나 삼성전자에서는 세계 B2B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면 2020년에는 매출액의 33% 규모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삼성이 B2B 시장에 집중하는 것은 B2C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낮은 외에 소프트웨어 산업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약하기 때문임. 스마트폰 콘텐츠 플랫폼을 구축한 미국 애플사가 2011년에 약 31%의 영업이익을 기록한데 대해 같은 해 삼성전자는 15%에 머무름. - 따라서 하드웨어 판매만으로는 수익성을 높이기 어렵다는 인식이 삼성전자 내에서 확산되고 있음. - 소프트웨어 산업에 집중하기 어려운 점이 삼성전자의 약점이라고 한다면 B2B 시장에서는 이 약점이 오히려 강점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음. 법인 고객은 개인 고객보다 훨씬 여러 종류의 IT 제품을 사용함. 따라서 삼성전자의 다양한 모바일 전략은 법인을 대상으로 한 통합 비즈니스 파트너로서의 기반이 될 수 있음. ○ B2B 사업의 비전과 전략 -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프린터, 디스플레이, 모바일, 네트워크 각 사업부가 중핵적인 역할을 해야 함. □ 한국 스마트 교육 현황과 과제 ○ 한국의 교육 개혁과 IT 벤더 - 인프라와 하드웨어 도입 정비 분야에서는 한국이나 해외 벤더가 정부기관과 제휴해 서비스와 제품을 투입하려 하고 있음. ○ 일본의 교육 정보화 정책 - 일본의 경우에는 1인 1대의 정보 단말기 배포, 디지털 교과서와 학습 지원을 위한 소프트웨어 정비, 전자칠판 도입, 클라우드 기반 무선 통신망 구축 등이 계획되고 있음. ○ 교육 정보화를 위한 양국 공통의 과제 ○ 정부에 기대되는 역할 - 정부에 대해서는 교육 정보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원함과 동시에 본래 목적인 학습 효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역할이 기대됨. <목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