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상담
우리는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고 살아가고 있죠. 특히 부모된 입장에서 자녀의 진로에 대한 고민은 자연스럽고도 하나의 숙제처럼도 느껴지기도 해요. 우리의 자녀가 자신이 그 분야에 대해 유능성을 가지고 좋아하는 진로를 선택에 정진해 나간다면 부모로써 얼마나 행복하겠어요. 진로는 개인적으로는 자신의 연령, 성별, 기질, 인종에 따라 생각하는 것이 다를 수 있어요. 그리고 성장해온 배경에서 학습해온 경험에 영향을 받아요. 개인적 그리고 자신의 환경 속에서 자기 효능감을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자기효능감이란 자신이 어떤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는 기대와 신념을 뜻해요. 자신의 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하기 위해 필요한 동기, 생각, 그리고 행동에서 얼마나 잘 발휘할 수 있는가에 대한 자신의 판단이나 신념을 말합니다. 진로를 결정할 때 자기효능감은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조금 용어가 어려울 수 있는데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진로에 대한 자신의 의사를 결정할 때 그 진로에 대한 과업을 잘 할 수 있는 믿음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녀가 진로결정에서 자기효능감이 높다면 얼마나 좋겠어요. 이 자기효능감은 진로에 대한 흥미, 목표, 수행행동에도 많은 영향을 주니 말이에요.
비록 기질적으로 자기효능감이 낮을 수도 있는데요. 다행히 후천적인 경험과 노력에 의해 분명히 개발할 수 있습니다. 진로탐색은 친구, 선생님, 부모님과 같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진로탐색에 대한 활동, 경험을 통해서 진로결정에 대한 자신감이 달라질 수 있고 이로 인해 아이가 자신감을 가질 수 있어요. 이 자신감은 자기주도적으로 동기를 가지고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죠. 이는 학업에 대한 성취를 촉진해 나가 자신의 학습 목표를 획득할 수 있는 발판이 됩니다.
자기주도학습능력은 스스로 문제를 점검, 계획하고 수행하여 성과를 내고 평가하는 과정 속에서 스스로 조절하는 능력를 말합니다.
진로선택을 위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자녀에게 정보적 지지를 해 주세요
자녀는 아직 사회적인 지식, 정보 그리고 경험이 부족해요. 그러기 때문에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해 주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세요. 이런 정보에 대한 부모님과 학교의 지지는 아이가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는 힘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적성과 흥미 그리고 미래 직업에 대한 부모의 가치관과 준비에 대한 여러 가지 대화 속에서 자연스럽게 자신의 진로를 생각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학교나 다른 시설에서의 현장 경험은 자신이 원하는 진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데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또한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을 일으킬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2.부모님의 심리적 지지는 언제나 중요해요
부모와의 안정적인 애착과 심리적 지지관계는 진로에 대한 다각적인 대화보다 진로에 대한 생각을 더 깊고 성숙하게 만들 수 있어요. 부모 자신의 관심보다는 자녀의 관심이 어디에 있는 지에서 부터 인정해 주시고 지지하는 가운데 자녀는 안정감을 가지고 자신의 대해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마음의 힘이 생길 수 있습니다.
3.기질검사와 진로적성검사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사람의 기질은 잘 변하지 않죠. 자신의 기질을 객관적으로 알아차리고 자신의 관심사를 진로적성검사를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사실 내가 뭘 좋아하는지, 뭘 잘 할 수 있는지, 내 길은 어디로 향해 가야하는지에 대해서 혼란스러워하는 아이들이 정말 많죠. 진로적성검사는 진로에 대해 방향을 잡아나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초등 고학년 사회성 증진 집단 프로그램 종결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참고문헌
오석영, 중학생의 관계형성 및 자기효능감이 진로경험 및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진학희망계열 집단 비교를 중심으로, 진로교육연구,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2012,Vol.25,No.3,77-94.
윤태일 외2,중학생의 미디어 및 대인커뮤니케이션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탐색활동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2014,Vol.27,No.4,167-185.
박완성,중∙고등학생의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에 대한 연구,
진로교육연구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2010, Vol. 23, No. 4, 57-73
한국직업정보시스템 https://www.work.go.kr/jobMain.do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