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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은보험금 찾아주기 성과(‘17.12.18~‘18.11.30일):약 3조 125억원, 240.5만건의 숨은보험금을 찾아드림
ㅇ보험 업권별로생명보험회사가약 2조 7,907억원(222.0만건),손해보험회사가2,218억원(18.5만건)을 지급(생·손보협회)
ㅇ‘18.11월말 현재 여전히약 9.81조원규모의 숨은보험금이 남아있음(생·손보협회, 서민금융진흥원)
■『내보험 찾아줌(Zoom)』 업그레이드(‘18.12.20일 0시): ① 보험회사 온라인 청구 구축·연계, ②‘콜 백 서비스’도입
① 全보험회사가 숨은보험금 PC온라인 청구 시스템을 구축하여『내보험 찾아줌(Zoom)』과 '링크'로 연결
② 보험 수익자가 숨은보험금 조회 후 연락받을 ‘전화번호’를 남기면 해당 보험사 직원 또는 담당 설계사 등이 직접 연락해 상담·안내
■『숨은보험금 찾아드림 캠페인』:‘18.11.30. 기준 숨은보험금 관련 안내우편을‘19.1월 중 보험 수익자 등에 일제 발송 |
1 | ‘숨은보험금 찾아주기’ 성과 |
□‘17.12.18일, 금융위(금감원)와 보험업계는모든 보험가입내역과 숨은보험금 규모를 통합 조회할 수 있는『내보험 찾아줌(Zoom)[http://cont.insure.or.kr]』을 개설
ㅇ또한, 행정안전부와 협력하여숨은보험금이 있는 모든 보험소비자에게 안내우편을 발송(약 322만건)*하고,
*행정안전부의 협조를 받아 보험계약자 등의 주민등록상 최신 주소로 우편물을 발송하고, 사망자 정보확인을 통해피보험자 사망으로 보험금이 발생했음에도 자녀 등 상속인이 이를 알지 못해서 찾아가지 못한 사망보험금도 함께 안내
ㅇ문자·SNS를 통해 지속적으로안내메세지를 전송(약 122만건)하는 『숨은보험금 찾아드림 캠페인』을 실시
□이를 통해 ‘18.11월말까지 소비자가 찾아 간 숨은보험금 규모는약 3조 125억원(240.5만건)(생·손보협회)
ㅇ보험 업권별로는생명보험회사가약 2조 7,907억원(222.0만건), 손해보험회사가2,218억원(18.5만건)을 지급
ㅇ보험금 유형별로는 중도보험금1조 8,550억원,만기보험금7,910억원, 휴면보험금2,211억원,사망보험금1,454억원을 지급
< ‘18.11월말 기준, 숨은보험금 찾아주기 실적(억원) >
| 중도보험금 | 만기보험금 | 사망보험금 | 휴면보험금 | 합계 |
생명보험회사 | 18,356 | 6,880 | 979 | 1,692 | 27,907 |
손해보험회사 | 194 | 1,030 | 475 | 519 | 2,218 |
합계 | 18,550 | 7,910 | 1,454 | 2,211 | 30,125 |
□ 그러나, ‘18.11월말 현재 여전히약 9조 8,130억원규모의 숨은보험금이 남아있음(생·손보협회, 서민금융진흥원)
* ①중도보험금(지급사유 발생후 만기도래 前):약7.45조원②만기보험금(만기도래 후 소멸시효 완성 前):약1.37조원③휴면보험금(소멸시효 완성 後):약 1조원[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된 휴면보험금 잔액 0.56조원]
□금융위(금감원)와 보험업계는모든 보험회사가 숨은보험금 온라인 청구시스템을 구축하여 『내보험 찾아줌(Zoom)』과 연계하고,금년에도 『숨은보험금 찾아드림 캠페인』을 실시
ㅇ소비자가 자신의 숨은보험금을 더욱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개선하여,보험업계 전체의 공동 자산인‘소비자신뢰’ 회복을 추진
2 | 『내보험 찾아줌(Zoom)』과 숨은보험금 청구 연계 |
□(추진배경)『내보험 찾아줌(Zoom)』을 통해숨은보험금은 편리하게 일괄 조회할 수 있게 되었으나,
ㅇ 조회한숨은보험금을 청구하려면 소비자가 개별적으로 해당보험회사홈페이지, 콜센터, 계약 유지·관리 담당 설계사등을 찾아별도로 진행해야 하는 불편이있어 개선 필요
□(온라인 청구시스템)‘18.12.20일 0시부터『내보험 찾아줌(Zoom)』에서 숨은보험금 조회 후각 보험회사 온라인 청구시스템에 바로 접속할 수 있도록 ‘링크’로 연결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위해, ‘18.12.19 22시~24시(2시간) 중 『내보험 찾아줌(Zoom)』 서비스 일시 중단
ㅇ全보험회사(생보 24社, 손보 14社)가만기보험금, 휴면보험금 및중도보험금(사고분할보험금·연금보험금제외*)에 대해PC온라인 청구 시스템(23社는 모바일 청구 시스템도 함께 운영)**을 구축
*사고분할보험금 및 연금보험금은 보험금 규모가 크고, 지급시점에 엄격한 생존확인 등이 불가피하여 일괄 온라인 청구 대상에서 제외
**AXA손보는 현재 모바일 청구만 가능하며 12.28일 PC 온라인 청구시스템 오픈
-주말·공휴일을 포함하여 08시~23시중숨은보험금온라인 청구 접수 가능하도록 개선
*일부 보험회사는 24시간 운영하는 등 운영시간은 회사별 상이하며, 영업시간(보험회사별로 상이) 외에 접수된 보험금의 지급은 다음 영업일에 이루어질 수 있음
ㅇ또한, 각 보험회사의온라인 청구한도를 1천만원 이상*(1천만원~ 10억원, 회사별 상이)으로 확대하여소비자 편의성 제고
*보험회사 보유 숨은보험금 件당 평균 금액(’18.11월말) : 약 191만원
ㅇ『내보험 찾아줌(Zoom)』에서 링크로각 보험회사 청구화면으로이동한 후로그인 등 본인인증을 한 경우에도 메인화면으로 돌아가다시 청구화면을 찾아야 하는 불편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구축
□(콜 백 서비스)온라인 보험금 청구가 불편하거나,유선상담 후보험금을 청구하고 싶은 소비자(예 : 고령 계약자)를 위해『내보험 찾아줌(Zoom)』에콜 백(Call Back)서비스 도입
ㅇ보험 수익자가숨은보험금 조회 후,연락받을 ‘전화번호’를 남기면해당 보험사직원 또는 담당 설계사등이일정기간(접수일+3영업일)이내에직접 연락하여상담·안내한 후,보험금 청구를 지원
* 원활한 시스템 운영을 위하여 콜백(Call Back) 서비스 반복 신청을 제한
ㅇ콜 백 서비스 신청을 위하여 소비자가 보험회사에 제공한전화번호정보는 보험회사의마케팅 용도로 절대 사용되지 않으며, 콜 백 이력관리를 위해 일정 기간 이후 폐기
3 | '18년 『숨은보험금 찾아드림 캠페인』 |
□(안내계획)금년에도 보험계약자 등에게‘18.11.30일 기준 숨은보험금안내우편을 발송하는 『숨은보험금 찾아드림 캠페인』을 추진
ㅇ생·손보협회가 행정안전부(주민등록전산망 정보)의 도움을 받아①숨은보험금 청구권자 등의 최신주소와②피보험자가 사망하여보험금(사망보험금)이 발생했으나 보험금이 미청구된계약을 확인
*‘17.10월까지 사망자 보험금 발생건에 대해서는 ’17.12월에 이미 안내되었고,금번에는 ‘17.11월 이후의 사망보험금 발생 여부를 확인
ㅇ각 보험회사는생·손보협회로부터 해당 정보를 받아모든 보험수익자등에 대해‘19.1월*중 보험금 관련 정보를 우편으로 안내
* 안내우편 발송은 ‘19.1.7∽1.31일 중 이루어질 예정
□(수령거부)금번 『숨은보험금 찾아드림 캠페인』부터는숨은보험금 안내우편 수령을거부할 수 있는 서비스 시행
ㅇ안내우편 수령을 희망하지 않는 경우,보험회사 콜센터(⇒붙임 4 참조)를 통해 사전 신청하면 보험회사에서 숨은보험금 관련 안내우편을 발송하지 않을 계획
□(향후계획)향후에도 『숨은보험금 찾아드림 캠페인』은 매년정례화하여 지속 추진할 예정이며,
ㅇ소비자에게 보다더 신속하고 정확한 숨은보험금 정보 제공이 가능하도록안내방식의 다양화를 검토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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