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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왼손이 위로 가도록 두 손을 맞잡고 선다.(평상시에는 오른손을 위로 하여 잡는다.)
ⓑ 맞잡은 손을 눈 높이까지 올린다.
ⓒ 무릎을 꿇고 앉는다.
ⓓ 몸을 깊이 숙여 절한다.
ⓔ ⓒ,ⓑ와 같이 일어선 다음 다시 ⓒ,ⓓ,ⓒ,ⓑ,ⓐ의 순서로 절한 다음 목례를하면서 뒤로 물러난다.
☞ 평상시에는 다시 앉아야 하지만 영전에서는 그대로 물러난다.
일반적인 조문예절에 대해서 아래 내용을 올려볼테니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문상(조문)시 지켜야 할 예법
영정 앞에 절할 때는 남자는 오른손, 여자는 왼손을 위로
경사와 달리 애사 때는 자리가 자리인 만큼 최대한 격식을 차려야 한다.
상가집에 가면 빈소에 들어가 먼저 상주와 목례를 한 다음, 영정 앞에 무릎을 꿇고 성냥이나
라이터로 향불을 붙이고 손바닥으로 바람을 일으켜 불을 끈 후 향로에 꽂는다.
간혹 입으로 불을 끄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실례이다.
향로에 향을 꽂은 후에는 영정을 향해 두 번 절을 해야 하는데 남자는 오른손이,
여자는 왼손이 올라가도록 해야 한다(참고로 세배할 때는 정반대로, 남자는 왼손을,
여자는 오른손을 위로 한다). 절을 할 때 여자는 원래 음양의 원리에 따라 4배를 해야 하지만
최근에는 성별에 관계없이 * 재배로 바뀌고 있다.
고인에게 예를 다했다면 상주와 맞절을 한 번 하고 "삼가 고인을 명복을 빕니다",
"얼마나 애통하십니까?" 라고 애도의 뜻을 전한다.
고인이 편하게 떠났거나 천수를 누렸다고 해도 "호상이라 다행입니다" 라고
말하는 것은 문상객의 자세가 아니다.
* 재 배
▽선절(남녀)=한걸음 물러서 45도이상 깊숙이 숙이고 7초 정도 머무른다.
▽앉은절 △남:한걸음 물러서 재배한다. △여:4배가 원칙이지만 재배도 무방하다.
상가의 문상예절을 따르는게 예의
상가의 종교가 자신의 종교와 달라 난처할 때가 있다.
종교마다 문상예절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때는 자신의 종교보다는 상가의 종교에 맞는 예법을
따르는 게 좋다. 예컨대 영정 앞에 향 대신 흰 국화가 놓여 있다면 꽃을 제단 위에 놓고 묵념이나
기도를 올리면 된다. 사람들이 가장 혼란스러운 것이 바로 꽃의 방향.
문상은 떠나간 고인에게 예를 다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받는 사람이 물건을 받기 편하게 드린다는
생각으로, 꽃의 줄기가 고인을 향하게 해야 한다.
여러 명이 문상을 할 때, 분향은 대표 한 사람만
문상을 여럿이 갔을 때 모든 사람이 다 분향해야 하는지, 아니면 한 사람만 해야 되는 것인지 몰라
우왕좌왕할 때가 있다. 두세 명 정도라면 한 사람 한 사람 분향해도 되지만, 그 이상의 숫자일 때는
대표 한 사람만 분향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것이 한국고전번역원의 조언이다.
또 여럿이 한꺼번에 고인이나 상주에게 절을 할 때 고개를 언제 들어야 할지 눈치를 보는 수가 있다.
먼저 고개를 들었다가 다른 사람이 아직 들지 않은 것을 보고 다시 고개를 숙이는 것이 그런 경우이다.
이것은 꼭 통일해야 할 필요는 없고 자연스럽게 하면 된다.
다만 상주와 맞절을 할 때는 상주보다 먼저 고개를 들어 주는 것이 좋다.
향불은 세 개를 피우는 것이 원칙
향은 원래 세 개를 분향하는 것이 원칙이다.
세 개의 향불은 천신과 지신, 그리고 조상에게 고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한 개를 붙여도 예의에 벗어나지 않는다는 의견이 많다.
다만 홀수가 길한 숫자를 뜻하기 때문에 반드시 한 개나 세 개를 해야 한다.
영정 앞에서 올리는 절은, 한 번은 천신에게 잘 받아 달라는 의미,
두 번째는 지신에게 잘 떠나게 해 달라는 의미이다.
# 음양사상에 따르면 1은 양, 2는 음을 뜻한다. 즉 살아 있는 사람이 양이고 죽은 사람은 음이기
때문에 고인에게는 절을 2번 한다.
상주와 하는 맞절은 상주의 조상들에게 상주를 잘 보살펴 달라는 뜻을 담고 있다.
조의금 봉투엔 '賻儀'
조의금은 봉투 겉에 '賻儀'(부의)로 쓰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며
謹弔(근조), 弔儀(조의), 香燭臺(향촉대),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등도 무난하다.
문 상 예 절
문상1 |
문상2 | |
①외투는 대문 밖에서 벗어 든다. ②상제에게 목례 ③영정 앞에 무릎꿇고 분향한다 (향을 한개나 세개를 집어 성냥불이나 촛불에 붙인 다음 손가락으로 가만히 잡아서 끄던가 왼손을 가볍게 흔들어 끈 다음 두손으로 향로에 꽂는다-절대로 입으로 끄지 말 것). | ||
문상3 |
문상4 | |
④영정에 재배하고 한 걸음 물러선다. ⑤상제에게 절을 하며, 인사말을 한다. 상제의 부모인 경우 : "상사에 얼마나 애통하십니까" 상제의 아내인 경우 : "위로할 말씀이 없습니다" 상제의 형제인 경우 : "상을 당하셔서 얼 마나 비감하십니까" |
조문(弔問)과 조상(弔喪)
상가에서 가서 상주에게 인사하고 유족을 위로하는 것을 '조문'이라 하고, 반면 죽은 이에게
예를 올리는 것을 '조상'이라고 한다.
'문상'은 조문과 조상을 합한 말이다. 그러나 요즘은 이 말들을 구분하지 않고 쓰고 있다.
- 가까운 친지가 상을 당하였을 경우
가까운 친척, 친지 가운데서 상을 당한 연락이 오면 가급적 빨리 상가에 가서 상제를 도와
장의준비를 함께 하는 것이 좋다.
상가에 가면 우선 상제들을 위로하고 장의 절차, 예산관계 등을 상의하고 할 일을 서로 분담하여
책임감있게 수행해 준다. 그러나 내용도 잘 모르면서 이일 저일에 참견하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못하다. 또
한 아무리 가까운 사이라도 복장을 바르게 하고 영위에 분향재배하며,
상주에게 정중한 태도로 예절을 잊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조문객의 옷차림(남성)
검정색 양복이 원칙이다. 갑자기 통지를 받았거나 미처 검정색 양복이 준비되지 못한 경우
감색이나 회색도 실례가 되지 않는다. 와이셔츠는 반드시 흰색으로 하고
넥타이, 양말, 구두는 검정색으로 한다..
- 조문객의 옷차림(여성)
검정색 상의에 검정색 스커트를 입는 것이 가장 무난하다.
주름치마는 폭이 넓어서 앉아도 신경이 쓰이지 않아 편리하다.
검정색 구두에 무늬가 없는 검정색 스타킹이 좋다.
그밖에 장갑이나 핸드백도 검정색으로 통일시키고, 또한 되도록 색채화장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조문절차
(1) 외투는 대문 밖에서 벗어 든다.
(2) 상제에게 목례
(3) 영정 앞에 무릎꿇고 분향
(4) 향나무를 깎은 나무향이면 왼손을 오른손목에 바치고 오른손 엄지와 검지로 향을 집어 향로불 위에 놓는다.
(5) 만수향과 같이 만들어진 향(선향 : 線香)이면 한개, 세개 집어 성냥불이나 촛불에 붙인 다음
손가락으로 가만히 잡아서 끄던가 왼손을 가볍게 흔들어 끈 다음 두손으로 향로에 꽂는다.
(입으로 불어 끄지 않도록 한다.) 선향은 하나로 충분하며, 여러개일 경우 모아서 불을 끄더라도
꽂을 때는 하나씩 꽂아야 한다.
(6) 영정에 재배하고 한 걸음 물러서서 상제에게 절을 하며, 인사말을 한다.
(7) 인사말
고인에게 재배하고, 상주에게 절한 후 아무말도 하지 않고 물러나오는 것이 일반적이며 또는 예의에 맞다.
상을 당한 사람을 가장 극진히 위로해야 할 자리이지만, 그 어떤말도 상을 당한 사람에게는
위로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오히려 아무 말도 안하는 것이 더욱 더 깊은 조의를 표하는 것이 된다.
그러나 굳이 말을 해야 할 상황이라면, '삼가조의를 표합니다.', '얼마나 슬프십니까?'
또는 '뭐 라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정도로 간략하게 하는 것이 좋다.
(8) 조장(弔狀)·조전(弔電)
불가피한 사정으로 문상을 갈 수 없을 때에는 편지(弔狀)나 조전(弔電)을 보낸다.
부고(訃告)를 냈는데도 문상을 오지 않았거나 조장 또는
대면도 하지 않는 것이 예전의 풍습이다.
(9) 조위금(弔慰金) 전달
- 조위금 봉투에는 초상의 경우 '부의(賻儀)'라 쓰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며
'전의(奠儀)', '향촉대(香燭臺)'라고 쓰기도 한다.
단자란 부조하는 물건의 수량이나 이름을 적은 종이를 말한다.
세로로 세 번 정도 접고 아래에 1cm정도를 가로로 접어 올리며
가능하면 조의(弔儀) 문구나 이름 등이 접히지 않도록 한다.
- 부조하는 물품이 돈일 경우에는 단자에 '금 ○○원'이라 쓴다. 영수증을 쓰듯이
부조하는 사람의 이름 뒤에는 아무것도 쓰지 않아도 되지만
'근정(謹呈), 또는 '근상(謹上)'이라고 쓰기도 한다.
단자의 마지막 부분에 '○○댁(宅) 호상소 입납(護喪所入納)'이나
'○상가(喪家) 호상소 귀중'과 같이 쓰기도 하나 요즘은 호상소가 없는 경우가
(10) 자기가 집안 풍습이나 신봉하는 종교가 다르더라도
조상을 갔을 경우 해당 상가의 가풍에 따라 주는 것이 좋다.
(11) 망인이 연로하셔서 돌아가셨을 때 일반에서는 호상(好喪)이라 하여
웃고 떠드는 일이 있으나 이는 예의가 아니며,돌아가신 분을 앞에 두고 호상이란 있을 수 없다.
* 상주 서는 위치
신위 쪽에서 볼 때 왼편으로 상주가 늘어선다. 안상주들은 오른편으로 서는데 장소가 좁다면
상주의 뒤쪽에 서 있어도 무방하다.
* 조문 받는 예절
상주들 사이에 종교 때문에 논란을 벌이는 일이 있는데 고인 중심으로 생각한다.
공수(拱手·손을 앞으로 모으는 것)는 흉사이므로 남자는 오른손이,
여자는 왼손이 위로 가도록 포개 잡는다. 상주는 조문객이 하는 절차에 맞춰 응접한다.
맞절할 때 조문객이 자신보다 윗사람이면 먼저 고개를 숙이고 나중에 고개를 든다.
조문객의 인사말에는 ‘고맙습니다’나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고 답한다.
* 호상소에서
자신이 누구인지 밝히거나 조객록에 서명한다. 휴대전화를 끄고 재배할 때
담뱃갑이나 펜이 떨어지지 않도록 살핀다.
* 분향
상주에게 목례하고 영정 앞으로 가 무릎을 꿇고 분향한다. 나무향이면
오른손의 엄지와 검지로 향을 집어 향로 속에 세 번 넣는다. 긴 향은 한두 개 집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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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갈때마다 손위치가~~~
정말 좋은정보네요....항상 문상가면 어떻게하나 고민하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