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제위원 이용교 교수가 강의한 ‘사회복지사 1급 시험에 합격하는 공부방법’
안녕하십니까?
사회복지사가 되는 방법- 강의 영상을 보고 소감을 주신 분이 많았습니다.
이에 사회복지사,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지도사 등 국가시험과 공무원 시험을 출제한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복지사 1급 시험에 합격하는 공부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참고하여 열심히 공부하고, 꼭 합격하기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jfbeIJQVNx4&t=324s
[첨부] 사회복지학을 공부하는 한 대학원생이 이 강의를 보고 쓴 요약문입니다.
사회복지사 1급 시험에 합격하는 공부방법
1. 반드시 시험에 반드시 합격해야 한다는 간절함이 있어야 한다
현재는 합격률이 ⅓ 수준이므로 시험을 볼 때마다 응시자에 비해 합격률이 다르기 때문에 시험에 응시하는 본인이 얼마나 간절하게 공부하고 열심히 준비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어떤 시험이나 본인의 노력여하에 따라 합격 여부는 중요한 변수인 것은 더 말해서 무엇하리요.
2. 출제자의 마음으로 공부하라
시험 출제자는 논란이 날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하지 않는다. 신뢰도나 타당도에 알맞은 문제를 출제하게 된다. 대체로 해당 단원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을 중점으로 공부하고 가급적 지명도를 따져서 해당 분야를 대표하는 서적 중심으로 공부한다.
3. 기본기를 탄탄히 하라
기본적인 교재를 충실히 공부한 뒤 기출문제나 예상문제를 풀어보고 요약본으로 자신의 실력을 점검하고 계속 반복하여 공부한다.
4. 공부할 시간이 부족할 때는 족집게 강의를 이용한다
해당 분야를 잘 가르치는 강사를 택하여 족집게 동영상 강의를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다. 포기하는 것보다는 차라리 이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낫다. 출제자는 출제 유형이 비슷하기 때문에 누가 물어도 같은 답이 나올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한다. 그래서 자주 출제 되는 문제가 또 출제되기 때문이다.
5. 오답은 매력적인 오답을 넣을 수 있다
처음 고른 답이 정답일 확률이 높다.
6. 시험에 지원을 했다면 반드시 응시를 하기 바란다
혹시 불합격을 하였더라도 공부했던 만큼은 이미 알고 있기 때문에 다음 시험 준비 때 공부해야 할 시간이 절약되기 때문이다.
7. 시험 시간을 잘 지키도록 한다
예상 문제를 풀어 보면서 시험 시간 관리를 철저히 한다. 한 문제당 1분을 넘기지 않도록 한다. 대략 70점 이상이 나오면 합격 가능하다. 그러나 점수가 덜 나온다면 열심히 더욱 분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