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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시범학교 운영은 통합교육에 알맞은 여건을 조성하고 통합된 장면에서 교육을 받고 생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장애학생의 사회적응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교에서는 이같은 목표를 위해 다양한 형태의 시범학교를 운영하였다. 이 중 초등부의 사례를 소개한다. |
들어가는 말 |
우리가 추구하는 특수교육의 지향점은 제한된 환경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비록 장애를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비장애학생들과 동등한 조건에서 학습하고 생활하면서 또래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해 줘야 할 책임이 우리 모두에게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 학교에서는 이런 시대적 흐름에 맞춰 시범학교 운영을 다양한 형태로 추진하였는데 지면 관계상 초등부를 중심으로 그 내용을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
운영의 실제 |
운영의 필요성 및 목적 운영과제 설정 대상 및 기간 초등부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
과제의 실행 | ||
통합교육을 위한 여건 조성
통합교육 프로그램 구안·적용 나. 교류통합 프로그램 운영 다. 토요통합교육 활동 라. 장애체험 활동 프로그램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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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의 결과 |
2년 동안의 시범운영 결과를 종합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맺으며 |
세상은 급속히 변하고 있으며, 우리는 그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기 위하여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다. 그러한 세상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인간이 지켜나가야 할 가치가 있는데 그것은 우리 모두가 함께 살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