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 2주 셀 모임 안내서
▶아이스브레이크: 최근 내 마음에 은혜와 평강을 주는 찬양을 나누어봅시다.
▶찬양과 경배: 찬 301장
▶한주간의 삶 나누기: 힘들었던 것, 좋았던 일, 자신이 직면한 문제, 은혜(응답)받은 사건들
▶지난 주 말씀 묵상
항상 기뻐할 수 밖에 없는 이유 (빌립보서 1:1~2)
우리 인생의 가장 값진 선물이 있다면 우리가 은혜라는 선물을 받은 것입니다. 그리고 기독교를 세상종교와 구별하는 한 단어가 있다면 그것 또한 “은혜”입니다. 세상 모든 종교는 행위와 공로의 종교이지만, 기독교만큼은 은혜의 종교입니다. 내 힘, 내 의지, 내 결단, 내 노력이 아닌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하나님의 은혜에 의하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가 믿음으로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 천국 백성 된 것입니다.
신약 성경 27권 가운데 사도 바울이 기록한 성경은 13권입니다. 그런데 바울이 쓴 모든 서신에서 바울은 “은혜와 평강”을 선포합니다. 편지를 쓸때마다 바울은 항상 은혜와 평강 은혜와 평강을 먼저 이야기 합니다. 매번 쓰는 말이니 그냥 통상적이고 의례적인 인사말로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사도 바울이 13권의 서신을 기록한 목적을 한마디로 요약하라면 “은혜와 평강이 있을지어다”일 정도로 중요한 말입니다. 바울은 은혜와 평강이 초대교회를 지키는 능력이라는 것을 알았던 것입니다.
은혜라는 단어와 동의어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예수님이고, 속죄함이고, 구원이고, 천국입니다. 우리의 죄를 사하고 우리를 죄로부터 구원한 하나님의 사랑이 은혜입니다. 우리가 항상 기뻐할 수 있는 힘, 그 근원이 은혜입니다. 구원받았으니 우리는 기뻐하는 것입니다. 천국 백성이 되었으니 천국의 기쁨을 이 땅에서 간직하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이 은혜는 값없이 받았습니다. 값이 싸서 그런 것이 아니라 세상을 주고도 살 수 없을만큼 너무 값진것이기 때문에 값없이 받았습니다. 진정한 은혜는 이것입니다. 죄가 많아도 때로는 실수를 해도 예수 믿는 것이 분명하면 우리가 하늘나라에서 눈을 뜬다는 것, 이것이 은혜입니다. 우리가 받은 구원이 값없이 받았기 때문에 아무렇게나 구원을 관리해도 된다는게 아닙니다. 이게 너무너무 소중해서, 이 세상의 모든 걸 다 잃어버려도 내 목숨이 천번만번 쪼개져도, 내 피를 만번 쏟아도 절대로 빼앗길 수 없는 게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하나님께서 은혜받은 사람에게 주시는 그다음 선물이 평강입니다. 성경에 은혜와 평강이 기록된 곳에는 언제나 은혜가 먼저 나오고 평강이 따라 옵니다. 우선순위가 분명합니다. 먼저 은혜받아야 평강이 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입니다. “평강”은 구약의 “샬롬”과 같은 말입니다. 내가 하나님의 은혜로 죄 문제가 해결되고 죽음 문제가 해결되면 오늘이 내 인생의 마지막 날이라도 평안할 수 있는 것 그것이 참된 평강입니다. 진정한 은혜와 평강은 종말론적인 것입니다. 진정한 은혜와 평강을 누리는 사람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입니다. 살던지 죽던지 우리는 은혜와 평강이어야 합니다. 이 세상에 살아갈 때 온갖 근심, 걱정, 염려, 되는 일이 하나님의 은혜와 평강으로 덮어져서 야훼 샬롬! 참 평강이 여러분에게 있기를 소망합니다.
바울은 13권의 모든 책에서 “은혜와 평강이 있을지어다”라고 말합니다. 영적 권위를 가지고 축복을 선포 합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으면 “있을지어다”의 능력이 있는 겁니다. 그것을 축복권이라고 합니다. 여러분에게 기쁨을 빼앗아가는 마음에 근심, 걱정, 환경, 사람과의 관계 온갖 연약함, 여러분 자신을 향하여 있을지어다 축복권을 행사하십시오. 여러분의 가정을 분열시키고 찢고 불안하게 만드는 온갖 환경으로부터 축복권을 행사 하십시오. 여러분의 셀 식구들의 근심 걱정 염려 온갖 질병으로 신음하거들랑 축복권을 행사 하십시오. 여러분의 일터에 사람들을 갈라치기하고 우리를 근심 걱정 염려로 몰아가는 험악한 세상 속에서 축복권을 행하십시오.
□ 나눔과 토의
1) 오늘 말씀을 통해 받은 은혜를 나누어 봅시다.
2) 진정한 은혜를 누렸던 경험을 나누어 봅시다.
3) 은혜를 통해 진정한 평강을 누렸던 경험 또는 바램을 나누어 봅시다.
비전나누기 : 한 주간 동안의 나의 비전과 오이코스소개 합심기도(기도제목 나눔, 오이코스를 위하여)/ 헌금(찬 413장)/ 광고/ 주기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