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22일 수요일
급식관리지원센터 - 편식 줄이 GO! 키 쑥쑥 늘리GO!
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다정한지역아동센터 학생들에게 영양소를 골고루 음식을 섭취하고 올바른 식습관을 위한 교육을 해주십니다.
편식이란 음식을 골고루 먹지 않고 좋아하는 음식만 먹는 것이며 편식이 계속되면 키는 안 크고 살만 찌게 된 상황을 설명해 주십니다.
살은 찌고 키가 안 크게 된 이유로, 초등학교 학생이 저학년 때는 올바르고 골고루 음식을 섭취하고 있었는데, 고학년에 올라오며 자극적인 패스트푸드, 예를 들어 마라탕, 탕후루를 섭취하며 살이 찌게 되었다고 설명을 하십니다.
편식의 문제점은 면역력 저하, 키가 크지 않음, 체증 증가 등이 있다고 소개해 주십니다.
식품구성 자전거를 균형 잡힌 영양소와 운동을 통해 건강한 몸을 만드는 것을 뜻한다고 합니다.
식품군 별 영양소 역할을 설명하시고 텔레비전 화면에 각 식품군들을 보여주시며 학생들에게 어떠한 식품들이 포함되는지 그림으로 보여주고 학생들이 어떠한 음식인지 말하고, 선생님께서는 한 가지 종류의 식품을 부족하게 섭취하였을 때, 한 가지 종류의 식품을 많이 섭취하였을 때 어떠한 일이 일어나는지 그림과 함께 설명해 주시고 식품을 가장 건강하게 섭취하는 방법을 소개해 주십니다.
식품구성 자전거, 식품군별 영양소를 배운 후 올바른 식습관 실천하기로 응용을 해봅니다. 올바른 식습관 실천하기로 식판을 구성하는데, 탄수화물에 떡볶이와 쌀밥이 있으면 쌀밥을 선택하고, 젤리와 사과가 있으면 사과를 선택하며 건강한 밥상 구성을 함께 해봅니다.
두 번째 활동으로 나만의 그림 봉투 화분 만들기를 해봅니다.
그림 봉투 화분에 봉지를 열어 서리태, 깃발, 흙, 종이화분을 준비하고, 오늘 수업 시간에 참여한 모든 학생들이 종이화분을 색연필로 꾸며봅니다.
학생들이 각각 자신이 크게 자란 미래의 모습을 상상하며 종이화분을 꾸며봅니다. 깃발도 색연필로 함께 꾸미며 학생들의 상상력을 마음껏 나타내 봅니다.
그림 봉투 화분과 깃발을 모두 꾸민 학생들은 각자의 개성으로 꾸민 화분 봉투를 절취선에 맞추어 자른 후 흙을 부어주고, 물을 줍니다.
서리태 씨앗을 흙 속에 넣어주고 물을 부어준 후 흙이 촉촉해지도록 물을 줍니다.
각자의 꾸밈으로 개성 있는 화분 봉투 안 서리태가 미래에 자라는 모습을 보며 학생들의 미래 모습을 그림으로 바라보며 꿈꾸는 활동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골고루 먹기로 급식관리지원센터 선생님과 약속하고 수업을 마무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