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중간고사 학교 성적표 분석으로 본 기말고사 대비책 마련하기>
.
학교마다 상황은 다르겠지만 다음주부터 1학기 기말 고사 기간에 접어들게 될것입니다. 자신의 1학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의 성적으로 1학기의 성적표가 생성 됩니다.
중간고사의 성적표를 보고 자극받거나 만족하거나 또는 포기한 학생들도 있겠지만 는 이 자료의 분석 틀을 보고 특정 교과목에서 향상 시킬 수 있는지 또는 유지해야 하는 과목인지를 자체 판단하여 기말고사를 대비 하면 좋겠습니다.
이 자료는 특정 학교의 2학년 1학기 성적표를 받은 학생의 자료 분석입니다.
표1>>
먼저 자신의 위치가 중간고사 만으로는 어떤 위치 만큼 가 있는지 응시자수 대비 자신의 석차를 나누면 기본적인 등급이 생성 될 것입니다.
그리고 생성된 자신의 등급보다 1등급이라도 향상 시키려면 몇명의 학생간의 차이가 있는지를 산출해 보고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원점수를 얼만큼 향상해야 하는 지와 교과목의 문항수 배점을 고려하여 문항수를 산출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특정 교과목은 향상 가능한 교과목인지 아니면 중간고사의 등급을 유지해야만 하는지 자신만의 노력 대비 예상 결과치를 판단 가능해 질 것입니다.
표2>>
그리고 표2는 동일학교의 전년도 1학기(중간+기말)의 성적 분포표 입니다.
성취도 A의 비율이 얼마인지 그리고 대략적인 원점수 분포도를 평균과 표준편자를 통해 알수 잇을것입니다. 문제는 전년도의 분포도가 무엇이 중요할까? 의문이 생기겠지만 동일학교의 구성은 전년도나 올해 학생이나 선발된 지역과 중학교 분포 그리고 동일학교 선택의 기준은 크게 변동될수 없는 요소입니다. 그리고 출제자가 전년도 교과목 선생님은 아닐지라도 동일학교의 같은 교과목 선생님이며 동일 한 교과서일 개연성도 있기에 특정 교과목의 특성을 감안하여 자신의 중간고사대비 기말고사를 예측라는 자료로는 충분할 것입니다.
전년도 동일한 2학년에서 시행된 성적표를 통해 자신의 중간고사 성적을 그대로 등치시켜 보면 학교의 특성을 알게 될것이며 전년도의 평균과 표준편차 그리고 성취도의 분포도에서 자신의 최고 성취 원점수 대비 자신의 예상 등급을 산정하여 기말고사를 준비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