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로그] http://blog.naver.com/jhl830617
여성소비자가 뽑은 좋은기업 大賞은? |
여성신문사는 소비자 문화의 질적 향상과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자 사회적·경제적 공헌도와 함께 여성들의 사회참여 확대에 적극적인 우수 기업을 선정, 발표해왔다. 1998년 제정된 '여성소비자가 뽑은 좋은기업 大賞'은 지난 10년간 여성소비자의 시각과 목소리를 충실히 반영함으로써 여타 기업 관련 賞과는 차별화된 것으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여성문화 발전에 지원을 아끼지 않는 기업들이 선정됨으로써 양성 평등한 경영문화 확산에 이바지하고 있다. 소비자와 기업의 신뢰를 받고 있는 이 상은 매년 가정용품·생활용품·식품 등 여성소비자의 생활과 밀접한 부문에서 선정된다. 한편, 양성 평등한 경영문화를 사회에 정착시키고자 지난 2004년 제정한 '좋은기업인賞'은 남다른 경영철학과 함께 여성인력 개발에 공헌한 기업인에게 주어지는 특별상이다. 제1회는 윤석금 웅진그룹 회장이, 2회는 배정충 삼성생명보험 부회장이, 3회는 문국현 전 유한킴벌리 사장이 수상했다. |
女心이 기업의 미래다
'좋은 기업대상'에 뽑힌 기업들의 비결·전략 |
사람이든 기업이든 '진정성'은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는 가장 큰 비결임에 틀림이 없다. '여성소비자들이 뽑은 좋은기업 대상' 수상기업들을 보면, 이윤추구에만 급급하지 않고 사회적 책임을 성실하게 이행하고 있는 기업들이 여성소비자들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외계층 지원 등 다양한 사회사업을 통해 이윤의 일부를 지속적으로 사회에 환원하는 기업, 여성친화 경영을 통해 여성인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기업, 환경운동 지원 등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가능한 경영을 추구하는 기업들이 시장에서도 사랑받고 있는 것이다. 여성신문사가 매년 선정해 발표하는 '여성소비자가 뽑은 좋은기업 대상'은 그런 의미에서 여성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기업들에서 나아가 사회적 책임을 성실하게 실천에 옮기고 있는 이른바 '굿 컴퍼니(Good company)'로 꼽기에 손색이 없는 기업들이라고 할 수 있다. 여성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일찌감치 소비의 주체인 여성들을 공략해 10년 연속'여성소비자가 뽑은 좋은기업 大賞'을 수상한 아모레퍼시픽과 삼성전자는 그간의 세월 만큼이나 여성으로부터 두터운 신뢰를 받고 있다. 미백, 주름개선 등 기능성 화장품 개발에 매진한 아모레퍼시픽은 여성들의 외적인 아름다움은 물론 유방암 예방을 위한 '핑크리본 캠페인', 환경사랑을 위한 '우리들꽃사랑 캠페인'등을 실시, 내적인 아름다움도 동시에 추구했다는 평가다. 여성의 건강을 책임진다 삼성서울병원은 1994년 개원한 뒤 13년이란 비교적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국내 최고의 의료기관으로 인정받고 있다. 개원 당시부터 '환자 중심의 병원'을 모토로 고객 중심의 병원경영이라는 선진국형 모델을 국내에 성공적으로 접목해 주목을 끌었다. 생활 속에 파고든 기업 귀뚜라미보일러는 우리 고유의 전통 온돌난방 문화를 바탕으로 국내 보일러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특히 2006년을 원년으로 보일러 전문업체에서 냉난방 전문기업으로 거듭나면서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가고 있다. 가족의 먹거리를 책임진다 주부들은 무엇보다 가족의 건강을 염려한다. 따라서 가장 신경을 쓰는 부분이 바로 먹거리다. 그런 주부들의 마음을 꿰뚫은 기업으로 ㈜네네치킨을 꼽을 수 있다. 네네치킨의 인기비결은 '속은 촉촉하고 겉은 바삭바삭한 맛'과 '고객의 건강을 생각하는 기업정신'이다. 100% 국내산 최고급 닭고기만을 고집하며, 트랜스지방산으로부터 자유로운 순식물성 튀김유를 사용해 맛과 고객의 건강을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여성과 아이들의 능력을 키운다 9년 연속 '여성소비자가 뽑은 좋은기업 대상'을 수상한 교원그룹은 교원, 공문교육연구원, 교원여행, 교원L&C 등 4개 회사로 구성되어 있다. 교원을 교육기업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하게 만든 것은 학습지 '빨간펜'. 빨간펜의 첨삭 서비스는 "대한민국 주부들은 다 아는데…"로 시작되는 광고 CF에서 표현되었던 것처럼 빨간펜을 대한민국 대표 학습지로 등극시켰다. 차석록 파이낸셜뉴스 산업부 차장 951호 [종합] (2007-10-13) |
2007 좋은기업인賞 영광의 주인공들 |
"아름다운 세상 만들라는 격려의 뜻으로 알고 최선" 여성신문사가 올해로 4회째 수여하는 '2007년 좋은기업인賞' 첫번째 주인공에는 김승호 보령제약그룹 회장이 선정됐다. 김승호 회장은 "이렇게 큰 상을 받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더욱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데 힘쓰라는 격려의 뜻으로 알고, 변함없이 노력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모두가 건강하고 아름답게 더불어 사는 '공존공영'을 실현하기 위해 보령약국을 창업했다는 김 회장. 그는 "1%만 양보하고 나누면 세상은 조금 더 아름다워질 수 있다"는 가치관 아래 반세기 동안 나눔경영을 실천해왔다. '보령의료봉사賞', '보령암학술賞' 등을 제정해 아름다운 의료문화를 정립하고, 여성과 어린이 등 소외계층 지원사업을 최우선 사업으로 펼쳐온 점을 높이 평가받고 있다. 국내 양로원과 고아원은 물론 중국 옌볜 지역과 북한에 이르기까지 의료의 혜택이 닿지 않는 곳에 의약품 지원을 꾸준히 해온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여기에다 ▲저소득층 출산 및 육아지원 ▲입양가족 지원 및 입양문화 활성화 캠페인 실시 ▲결혼이민자가족에 임신출산 가이드북 배포 ▲구순구개열 환아에 특수 젖꼭지 배포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해왔다. 이와 함께 사내에 모유수유실을 설치하고, 매달 '아이맘데이'를 진행하는 등 가족친화적 기업문화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최근 열린 창업 50주년 기념식에서는 50억원의 사재를 출연해 사회복지재단인 보령중보재단을 설립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 약력| 現 보령제약그룹 회장 ▲학교법인 성심학원 재단이사 ▲한국생명공학연구조합 이사장 ▲한국종균협회 회장 및 이사 겸직 "여성·어린이가 참여하는 나눔·환경경영 운동 전개" 올해 '좋은기업인賞'을 수상하는 또 한명의 주인공은 이승한 삼성테스코 홈플러스 대표이사다. 이승한 사장은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했는데 높이 평가해주시니 매우 감사할 따름"이라며 "앞으로도 여성과 어린이가 참여하는 문화, 나눔, 환경경영의 사회공헌 풀뿌리 운동을 전개하는 데 책임을 소홀히 하지 않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지난 1999년부터 삼성테스코의 대표이사를 맡아온 이 사장은 여성전문인력 양성, 전국 55개 문화센터 운영, 초대형 나눔바자회 개최, 국내 최대 규모의 어린이 환경운동 교육 등 여성·문화·나눔·환경에 걸쳐 부문별로 사회적 책임사업을 꾸준히 펼쳐왔다. 삼성테스코 홈플러스의 임직원 중 여성인력 비율은 현재 54%이며, 여성간부 승진비율 또한 18%를 기록하고 있다. 연간 6만5000개의 강좌를 진행하는 전국 55개 문화센터는 여성들의 평생교육의 장이자 문화 습득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매년 아름다운가게와 공동으로 개최하는 대형 바자회는 홈플러스 임직원들의 자원봉사의 장으로도 활용돼 훈훈한 사내 분위기를 지속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아울러 8년간 지속적으로 운영된 어린이 환경실천단 교육은 지금까지 총 1만4896명의 어린이 환경운동가를 배출, 바람직한 기업의 역할 모델로 부족함이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약력| 現 삼성테스코 홈플러스 대표이사 사장 ▲서울시 창의서울포럼 대표 ▲한국체인스토어협회 회장 ▲한국능률협회 전략경영위원회 위원장 |
제10회 여성소비자가 뽑은 좋은기업大賞 32개 부문 수상기업 |
★ 10회 수상 여성화장품 부문|㈜아모레퍼시픽 대표이사.사장 서 경 배 '양손경영'과 혁신으로 화장품산업 선도 한국 화장품산업을 선도해온 ㈜아모레퍼시픽은 국내 1위에 만족하지 않고 2015년 '글로벌 TOP 10 화장품회사'를 목표로 삼고 있다. ★ 2회 수상 한방화장품 부문|㈜아모레퍼시픽 전통한방 이론 접목'설화수' 인기몰이 '올들어 매출액 4470억원, 백화점 내 단일 브랜드 매출 1위.' ★ 5회 수상 종합레저.리조트 부문|㈜보광 휘닉스파크 대표이사 안 명 호 보광 휘닉스파크 이어 휘닉스 아일랜드 국내 최고의 인기 산악휴양지 ㈜보광 휘닉스파크는 전체면적 200만평의 광활한 부지에 호텔, 콘도, 스키장, 골프장, 레저시설 등 최첨단 시설을 갖춘 산악형 종합 휴양 리조트이다. 한류열풍의 시초가 된 미니시리즈 '가을동화'의 메인 촬영지로도 유명한 휘닉스파크는 FIS(국제스키연맹)의 공인을 받은 슬로프 4면을 포함해 총 21면의 슬로프를 가진 스키장과 18홀의 멤버십 골프클럽, '가을동화'의 촬영지인 유로 빌라 콘도, 강원권 최초의 특급 호텔인 보광 휘닉스파크 호텔 등 다양한 시설들을 보유하고 있다. 항공서비스 부문|아시아나항공㈜ 대표이사.사장 강 주 안 투철한 안전의식과 다양한 사회공헌'아름다운 사람들, 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은 '최고의 안전과 서비스를 통한 고객 만족'이라는 경영이념 아래 고객에게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항공사의 가장 중요한 의무라는 투철한 안전의식을 가지고 있다. 그 결과로 설립 20년이 채 안된 2007년 8월 현재 63대의 항공기로 국내 12개 도시를 비롯하여 미주, 동남아, 일본, 중국, 구주, 대양주의 17개국, 63개 도시, 77개 노선을 운항하는 중견항공사로 성장했다. ★ 2회 수상 내비게이션 부문|팅크웨어㈜ 대표이사.사장 김 진 범 '불모지'였던 국내 내비게이션 시장 개척 1997년 설립되어 2000년 국내 최초의 PDA기반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인 '아이나비320'을 개발한 팅크웨어(www.thinkware.co.kr)는 불모지나 다름없었던 국내 내비게이션 시장을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 2회 수상 여행사 부문|㈜하나투어 대표이사.사장 박 상 환 좋은기업 대상 연이어 수상한 '1등 여행사' 1993년 설립돼 2007년 현재 월 10만명 이상의 해외여행객들에게 여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하나투어는 고객들에게 전용호텔, 전용버스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서비스 만족도와 브랜드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있다. 하나투어는 특히 여성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은 기업으로 2007년 1월부터 9월까지 여성소비자의 비율이 57%에 달하고 있다. 이는 여성들을 위한 상품기획,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고객만족교육 실시', 고객을 가족처럼 섬기는 'Family Care 서비스' 등 다양한 고객만족 활동으로 인해 여성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하나투어는 여행기업의 특성을 살린 사회공헌 사업을 실천하고 있다. 전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여행인재 육성을 위한 배낭여행 프로그램 '투어챌린저', 여행의 기회가 부족한 복지시설의 아동이나 청소년들의 여행프로그램 지원을 위한 '하나투어와 함께하는 희망여행기금' 등이 그 일환이다. 하나투어는 매년 30% 이상의 성장을 통해 2010년 글로벌 TOP 10, 2020년 세계 최대 여행종합그룹으로 성장한다는 목표를 세워두고 있으며, 해외 현지 직영법인을 50개까지 늘려 글로벌 여행 비즈니스를 실현할 계획이다. ★ 1회 수상 렌터카서비스 부문|금호렌터카㈜ 대표이사 이 삼 섭 선진시스템 무장… 중국시장 공략 금호렌터카는 1990년부터 세계 최대 렌터카 업체인 허츠(Hertz)와 라이선스를 체결해 선진 렌터카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고객 중심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바탕으로 국내 렌터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현재 금호렌터카는 전국적으로 120여개 영업망을 보유하고 있으며, 9월 말 기준으로 차량인가 대수 3만2000여대를 넘어섰다. 지난 6월 KTX와 독점적으로 렌터카 서비스 협약을 체결하고, KTX 11개 역사에서 본격적인 렌터카 영업을 개시했다. ★ 4회 수상 공기청정기 부문|웅진코웨이㈜ 대 표 홍 준 기 맞춤형 필터 갖춘'케어스'인기 웅진 코웨이는 수질 및 대기 관련 제품인 정수기와 공기청정기, 비데 등을 생산하는 생활환경 기업이다. 1989년 설립된 이래 생활환경 가전업체 최고의 위치를 고수하고 있으며, 업계 최초로 렌털 개념을 도입해 혁신적인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 5회 수상 비데 부문|웅진코웨이㈜ 40% 시장점유율…업계 선도 웅진코웨이가 욕실제품군을 개발하기 위해 2002년 5월부터 선보인 '룰루'는 비데 및 연수기 제품을 중심으로 현재 40%가 넘는 시장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다. 룰루 비데는 웅진만의 독자적인 기술로 국내 최초 와이드 기능을 세정과 비데에 모두 적용하고 공기방울을 첨가해 세정기능을 강화했다. ★ 5회 수상 아파트 부문|롯데건설㈜ 대표이사.사장 이 창 배 고급아파트로 주거문화 향상 1959년 창립된 롯데건설㈜은 도로, 교량, 항만 등의 대규모 토목공사와 빌딩, 호텔, 쇼핑센터 및 고급 아파트를 시공하는 건축공사 등을 통해 국가산업 발전과 주거문화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롯데건설은 75년 중동지역을 시작으로 해외시장에 본격 진출하였으며, 국내 건설회사로서는 최초로 일본 건설시장에 진출해 니가타 월드컵경기장, 뉴시티 히가시도츠카 주상복합 공사 등을 성공적으로 완공하였다. 국내에서도 잠실 롯데월드를 비롯해 전국의 롯데호텔·백화점을 건설하였으며, 현재 서울과 부산의 초고층 제2롯데월드 건설을 진행 중이다. 또 사우디아라비아와 방글라데시의 도로공사, 인천 신공항 고속도로, 방화대교 등을 시공함으로써 국내외에서 뛰어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최근 롯데건설은 2010년 비전으로 '최고의 절대가치를 창조하는 종합건설서비스 회사'를 선포하고, 경영 슬로건을 'Think new! Act ahead!'로 정했다. 롯데건설은 이러한 비전과 핵심가치 실현을 통해 2010년까지 수주 10조원, 매출 6조원 이상을 달성해 업계 최고 수준의 건설업체로 올라서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 2회 수상 여성캐주얼 부문|㈜샤트렌 대표이사.회장 최 병 오 3040 여성브랜드의 강자로 '프렌치 감성캐주얼'을 표방하는 ㈜샤트렌은 당당하면서도 여성스러운 스타일을 추구, 짧은 기간에 30~40대 여성 브랜드의 강자로 떠올랐다. 독창적인 프렌치 감성을 재해석한 감성마케팅을 전개하고, 합리적 가격대를 제시해 신 소비주체로 떠오르고 있는 30~40대 여성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는 것이다. 고품질의 세련되고 여성스러운 상품을 통해 '여성의 아름다움을 완성시킬 수 있게 한다'는 브랜드 소명을 지닌 샤트렌은 사회 기부활동과 문화축제 후원활동 등에도 적극적이다. ★ 7회 수상 김치냉장고 부문|위니아만도㈜ 대표이사 김 일 태 새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New 딤채' 위니아만도㈜의 김치냉장고 '딤채'는 1995년 세계 최초로 탄생했다. '딤채'란 조선 중종 때 불린 김치의 고어(古語)로, 한국의 전통음식인 김치의 맛을 지키려는 위니아만도의 의지를 담고 있다. 국내 최초로 김치연구소를 발족한 위니아만도㈜는 지속적인 김치맛 연구를 통해 매년 한 단계 진보한 신개념의 김치냉장고를 선보이고 있다. ★ 2회 수상 에어컨 부문|위니아만도㈜ 거실에도 설치 가능한 천장형 에어컨 기록적인 무더위를 기록한 1994년 위니아만도는 국내 최초로 에어컨 전문브랜드 'WINIA'를 런칭했다. 'WINIA'는 Wind와 Utopia의 합성어로 '진정한 바람의 이상향을 꿈꾼다'는 브랜드의 비전을 담고 있다. 강한 냉방력이 장점인 위니아는 출시 첫해 업계 3위를 차지하는 등 탁월한 성능으로 소비자에게 인정받았다. ★ 3회 수상 섬유유연제 부문|㈜피죤 대표이사.사장 김 준 영 대기업 추격 뿌리치고 부동의 1위 종합생활용품 전문기업 ㈜피죤은 1978년 국내 최초로 섬유유연제 '피죤'을 출시한 이래 대기업들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부동의 1위를 고수하며 현재까지 섬유유연제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생활식기 부문|한국도자기㈜ 대표이사.사장 김 영 신 세계 최초로 초강 자기 '슈퍼 스트롱'개발 한국도자기는 1943년 설립돼 현재까지 장인정신으로 한 길의 도자기 산업에 전념,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도자기 회사로 성장했다. 73년 동양 최초로 본애쉬가 50% 이상 함유된 정통 '본 차이나'를 개발했으며, 89년에는 세계 도자기업계 최초로 초강자기 '슈퍼 스트롱(Super Strong)' 개발에 성공했다. 도자기의 여왕이라 불릴 정도로 우아하며 아름다운 '본 차이나'는 얇고 가벼우며 보온성이 뛰어나 그 가치를 높게 인정받고 있는 제품으로 국내 청와대는 물론 최고급 호텔 및 레스토랑에서 사용하는 식기다. 또 '슈퍼 스트롱'은 식기세척기는 물론 오븐에까지 사용이 가능한 실용적인 제품으로 일반 도자기보다 3배나 높은 강도를 자랑한다. 한국도자기는 월 평균 350만개를 생산해 국내는 물론 전세계에 수출하고 있다. ★ 10회 수상 가전 부문|삼성전자㈜ 대표이사.부회장 윤 종 용 독립냉각 방식에 프리미엄 전략까지 '지펠'과 '하우젠' 등의 제품군으로 생활가전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삼성전자는 소비자의 가치로 재해석된 감성기술과 디자인을 강조하는 '신가전' 행보를 계속하고 있다. 독일어로 '최고', '정상'을 뜻하는 지펠은 탄생 11주년을 맞아 '지펠 스페셜 에디션'을 출시했다. '지펠 스페셜 에디션'은 고급스러운 흰색 바탕에 부와 명예의 상징인 나비 문양을 은은하게 새겨 우아함과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더해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전략을 이어가고 있다. ★ 7회 수상 가정용보일러 부문|㈜귀뚜라미보일러 대표이사.사장 김 규 원 '거꾸로 타는 보일러' 개발 해외시장 선전 1962년 창업 이래 국내 보일러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귀뚜라미보일러는 2006년을 원년으로 보일러 전문업체에서 냉난방 전문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보일러 난방에 대한 45년간의 첨단기술 축적과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보일러의 경량화, 구조의 단순화 및 편리성, 저비용·고효율의 '거꾸로 타는 보일러'를 개발하여 해외 시장에서도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최근에는 센추리와 범양냉방의 냉방 기술력을 확보하여 냉방기 관련 전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주거공간 설비유통점인 홈시스마트를 통해 보일러, 에어컨, 가구, 벽지 등 집에 관한 모든 제품을 판매하며 견적에서부터 시공 및 보증까지 합리적인 가격으로 원스톱 토털 서비스를 제공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가고 있다. ★ 9회 수상 종합학습지 부문|㈜교원 대표이사.회장 장 평 순 '사람'과 '변화' 중시… 국내최고 교육문화기업 1985년 설립된 교원그룹은 교육·출판사업을 주축으로 한 국내 굴지의 교육문화기업으로 생활·건강·레저 등 신규 사업으로의 진출을 통해 최고의 교육생활문화 기업으로 성장했다. 특히 소비자들이 교원을 교육기업으로 확실히 기억하도록 만든 것은 학습지 '빨간펜' 덕분이다. 2002년 47만 명이라는 독보적인 회원 수로 국내 진도식 학습지의 넘버 원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빨간펜'은 2007년 진도식 학습지 최초로 전과목 학습 진도 관리가 가능한 S플래너 서비스를 새롭게 추가했다. S플래너는 빨간펜 회원들이 스스로 학습 계획을 짜고, 목표를 설정하게 하며, 진도 관리를 해주는 신개념 방문 학습 서비스다. 이처럼 제품과 서비스에 있어 매년 발전적인 변화를 이루는 교원의 경영 철학은 '사람과 변화'다. 이는 사람의 무한한 잠재력을 존중하고 고객의 변화를 미리 감지해 회사가 먼저 변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어린이들과 함께 성장한 기업인 만큼 교원그룹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사회공헌활동에도 적극적이다. 회사의 기부금과 교원 임직원들 급여의 일부를 적립해 '인연을 맺어요, 사랑을 나눠요'라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전국의 사회복지시설 14곳과 결연을 맺어 후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게다가 전사적인 윤리 경영을 통하여 교육기업으로 정도를 걷고자 한다. ★ 3회 수상 방문교육학습지 부문|㈜대교 대표이사 송 희 영 윤리 경영 등 '눈높이 교육철학' 실천 '눈높이'를 교육시장의 대표브랜드로 굳건히 한 ㈜대교는 1976년 창사 이래 31년 동안 교육업계의 선두자리를 지켜오고 있다. ★ 4회 수상 어학원 부문|SDA삼육외국어학원 원 장 김 시 영 '글로벌 리더' 양성하는 명문 어학원 SDA삼육외국어학원은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는 명문 어학원으로서 성인·주니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on-line프로그램 등 다양한 회화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검증된 실력을 갖춘 우수한 강사진과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학사시스템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전국 40여개의 분원에 현재까지 총 등록생 수가 300만명을 훌쩍 뛰어넘어 학원의 실력과 명성을 입증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 시대를 맞아 사이버학원, 최첨단 쌍방향 영어매거진 12steps, 영어 전문학습지 엔쿨, 폰잉글리쉬, 비즈 프로그램, 인터넷 쇼핑몰 등을 함께 운영하여 교육효과를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 4회 수상 사이버대학 부문|서울사이버대학교 총 장 김 수 지 인터넷 통한 학사학위에 오프라인 캠퍼스까지… 최우수 사이버대학 올해로 설립 7년째를 맞이한 서울사이버대학교는 인터넷을 통한 4년제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한 국내 최고의 사이버대학교다. 인간복지학부, 사회과학부, 경상학부, IT학부 등 총 4개 학부 14개 학과로 구성된 서울사이버대학교는 학교법인 신일학원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사이버대학 중 유일하게 대학 캠퍼스를 조성하면서 온라인 대학의 역사를 선도하고 있다. ★ 8회 수상 종합병원 부문|삼성서울병원 병원장 이 종 철 '환자중심'서비스경영 성과 삼성서울병원은 개원 당시부터 '환자 중심의 병원'을 모토로 고객 중심의 병원경영이라는 선진국형 모델을 국내에 접목, 성공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 3회 수상 제약 부문|보령제약㈜ 사 장 김 광 호 인류건강 이바지… 토탈 헬스케어 그룹 '최대가 아닌 최고의 기업'을 추구하는 보령제약은 1957년 보령약국에서 시작해 현재 7개의 계열사를 바탕으로 인류 건강에 이바지하는 '토탈 헬스케어' 그룹을 지향하고 있다. 1963년 창립 이래 지금까지 '용각산'(1967년), '구심'(1969년), '겔포스'(1975년) 등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의약품을 생산해왔다. 최근에는 암환자들의 입맛개선제 메게이스, 혈전치료제 아스트릭스, 고혈압치료제 시나롱 등 우수한 약효의 전문의약품들을 선보이며 국민 건강에 이바지하는 제약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더욱 굳건히 하고 있다. 중국으로는 연간 200만달러의 겔포스를 수출하며 중국 시장 개척에 앞장서고 있으며, 일본, 유럽, 아프리카 등으로 항암제, 항생제, 백신 등을 수출하며 꾸준히 해외시장 개척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또한 보령제약은 '더불어 함께 하는 공존공영의 실현'을 위해 보령의료봉사상, 보령암학술상 등 다양한 사회활동으로 사회적 책임을 실천해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보령의료봉사상은 의료 취약지역에서 인술과 사랑을 베풀며 헌신하고 있는 참의료인을 발굴해 그 뜻을 기리기 위해 1985년 제정된 상으로, 의약계 최고 권위의 상으로 인정받고 있다. ★ 1회 수상 여성특화병원 부문|이화여자대학교의료원 의료원장 서 현 숙 여성전문치료 앞장... 여성의학 발전에 기여 우리나라 최초의 부인병원인 보구여관(保救女館)을 전신으로 하는 이화의료원은 '최상의 연구와 교육'을 통한 '최선의 진료'를 목표로 고객만족 최우선 경영을 전개하고 있다. ★ 3회 수상 피자전문점 부문|㈜미스터피자 대표이사.사장 황 문 구 '여성을 위한 피자'로 여심 사로잡아 뉴욕 맨해튼 45번가 '레이스 피자'의 조리법을 계승, 발전시킨 정통 수타피자 브랜드인 ㈜미스터피자는 현재 약 300개의 가맹점을 지닌 대한민국 대표 피자 브랜드다. 24시간 저온에서 장기 발효, 숙성된 도우만을 사용하고, 기계가 아닌 100% 손으로 만든 '수타피자'로서, 깔끔하고 담백한 맛을 자랑하는 미스터피자는 2004년 8월부터 'Made for Women'이란 브랜드 슬로건을 내걸고 '여성'을 주 타깃 층으로 한 밀착 마케팅을 펼쳐왔다. 2007년에는 'Love for Women'이라는 브랜드 슬로건 변경을 통해 여성 마케팅을 더욱 강화하였다. 기업이윤의 일부를 사회에 환원하는 차원을 넘어 기업이 가지고 있는 전문지식과 경영자원을 필요한 곳에 지원하고자 하는 미스터피자는 고객이 주문하는 피자 한판당 30원의 기금을 적립, 사랑의 피자 배달 및 장학금을 지원하는 '사랑의 피자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1990년 설립된 미스터피자는 2006년 한국프랜차이즈대상 '최우수대상 산업자원부장관 표창', '2006년 여성신문사 선정 여성소비자가 뽑은 좋은기업 대상' 등을 수상한 바 있으며, 2002년 중국에 진출하여 현재 8개의 매장을 운영, 2007년 미국 진출에 성공하는 등 한국 피자의 맛을 세계 속에 널리 알리고 있다. ★ 3회 수상 치킨전문점 부문|㈜네네치킨 대표이사.사장 현 철 호 국내산 닭고기·피자박스 포장으로 차별화 ㈜네네치킨은 1995년 계육 가공업체로 출발해 99년 5월 네네치킨 체인사업본부를 설립, 순수 우리 브랜드인 네네치킨을 런칭했다. ★ 5회 수상 육가공식품 부문|㈜롯데햄 대표이사.사장 이 종 규 롯데비엔나, 로스팜 등 연이은 히트상품 롯데햄은 1978년 우리나라 최초로 육가공 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건강 백년을 위한 약속과 함께 소비자에게 최고의 품질을 제공한다'는 기치 아래 품질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에 대한 실천으로 HACCP(위해요소 중점관리), ISO9001/14001,OHS18001(품질 및 환경 안전보건) 인증을 획득하여 친환경적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 4회 수상 브랜드돼지고기 부문|대상팜스코㈜ 대표이사.사장 조 광 수 국내 최초의 냉장 돈육 브랜드 1967년 양돈사업을 시작한 대상팜스코㈜는 1973년 사료사업을 발판으로 국내 축산업 발전에 기여해왔다. 1999년 대상㈜에서 인적 분할을 통하여 대상사료를 출범시키고 2005년에는 대상농장㈜과의 합병을 통해 종합축산전문회사의 기틀을 마련했다. 축산과학연구소를 통하여 R&D에 대한 투자를 계속하고 있으며, 공장별 HACCP와 ISO9001 인증을 획득하여 품질위생을 비롯해 표준화된 규격을 갖춘 최적의 생산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국내에서 축적된 기술력으로 베트남 현지투자 및 생산기지 구축을 통해 세계적으로 인프라를 갖추는 글로벌 축산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대상팜스코㈜의 성장력에 중추적인 역할을 했던 브랜드인 '하이포크'는 '얼리지 않은 돼지고기'라는 브랜드 슬로건으로 냉동 위주의 육류 식문화를 냉장문화로 개선하는 데 이바지했다. 하이포크는 국내 최초의 냉장돈육 브랜드로서 99년 11월 '수출 삼천만불탑' 대통령상을 수상한 바 있고, 농산물 중 단일품목으로는 최대 수출 실적을 올렸다. 또한 2004년 국내 최초 냉장육 판매 1만톤을 돌파하였고 농림부 주최 2006년 축산물 브랜드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 6회 수상 유아식 부문|일동후디스㈜ 대표이사.회장 이 금 기 친환경 식품으로 평생건강에 기여 1970년 설립된 후, 일동제약의 자회사로서 새롭게 출발한 일동후디스는 국내 최초의 한국형 종합이유식 아기밀을 비롯해 유아식, 건강기능식, 영양보충식 등 다양한 친환경 제품을 개발하는 등 지난 30여 년간 끊임없는 품질개선을 통해 유아식의 선두기업으로 우뚝섰다. ★ 8회 수상 우유 부문|서울우유협동조합 조합장 조 흥 원 국민건강 증진 노력 …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1937년에 설립된 서울우유는 유업계의 태동기에서부터 지금까지 70년간 대한민국 낙농산업의 성장과정을 함께해 온 기업이다. 대한민국 대표 우유브랜드로 자리잡은 서울우유는 건실한 경영을 통해 단일품목으로 연간 매출 1조원을 달성함으로써 기업의 지속적 발전과 사회공헌을 이룩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