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 공예 홍산문화 요하문명 홍산문명에서 출현 하였다 .
소스: 동북아문물역사연구원
1983년부터 1992년 홍산문화 고고학 유적지 몽골에서 걸쳐 진행됐다.옥결, 비수기형 등이 도끼와 자귀 등 석기 및 토기 옥기들이 출토된 것을 보면 싱룽 와, 옥기가 주목 받는 것은 분명 옥의 결은 가공의 흔적이 당시, 이미, 대 드릴 파이프 라인을 뚫고, 가죽 끈, 구의 절단 등 광택 기술을 성숙한 이들은 옥 팔천년 전에 이미 완전하게 갖추어진 정황을 포착한 기술력과 옥 공예제품 이다
1,. 드릴이나 드릴 파이프 줄기
사람들이 만든 옥기사용 중 도구는 바로 드릴. 주요 축이 두가지와 드릴 파이프다.
드릴은 속이 차야 할 정, 관. 드릴속이 빈 것은, 일종의 도구로 제출한 튜브는 옥기 과정에서 옥제가 사용한 크기의 구경 파이프는 드릴에 가깝고, 사이즈도 다 비슷비슷하다. 그러니 옥 결중공의 크기도 거의 비슷했는데, 홍산옥기를 만드는 공법에서 이 두 도구는 주로 옥돌을 빻는 중공이었습니다.
자루 드릴로 구멍을 뚫으려는 의도
튜브 구멍 뚫어 의도도 표시
문화 유형에 따른 시험옛 데이터를 보면, 홍산 사람도 짐승의 뼈를 간단하게 다듬어 각종 뼈 도구를 잘 만들어 사용하는 것 이 장식품 역시 단단한 뼈를 뼈 도구로 만들었는데, 물론 일상 수렵용 화살촉과 봉제 옷의 앙증맞은 골침(骨,)을 꼼꼼히 갈아서 만든 것이다.때로는 골동품 시장에서도 홍산문화 시절의 골도구를 간혹 볼 수 있었고, 또 만나본 많은 옥돌의 제작공법에서도 알 수 있듯이 홍산 사람들은 8000여 년 전에 이미 뼈관이나 뼈막대(바늘)의 구멍을 뚫는 기술을 익혔으며, 유연함으로 강함을 이길 수 있다는 것을 이미 잘 알고 있었다는 사실만으로도 먼 옛날 홍산 사람들의 지혜는 우리를 놀라게 했다.
골침
홍콩 중문대학교 교수 덩총소저서 《마카오 흑사옥석공방》이라는 책을 편찬하였다.티벳 라싸 드릴의 일종은, 사실 관성의 원시적인 손 드릴로, 그것의 핵심 부품은 관성륜으로서, 원리와 같다.팽이처럼 반복적으로 회전하는 라싸 드릴이 원시 자루 드릴의 전승이자 잔존일 것이다.
한쪽에서는 단지 의도를 시시한다.
이것은 자루 다이아몬드 맷돌 과정의 아래 그림의 옥돌은 전형적인 자루턱을 자루로 빻아서 모양을 하고 있다.자루턱은 자루턱을 굴리는 과정에서 해옥사(解玉沙)를 묻혀서 완성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하고, 그 과정에서 매우 느리기도 합니다.그래서 공도의 안쪽에는 또렷하고 한줄기 나선형의 자국이 남아있습니다.또한 느린 속도로 회전하며 구멍을 뚫는 과정도 사실 공도를 연마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공도 안의 광택과 겉면의 광택이 오차가 있을 때가 있습니다.
한쪽 편 시추에 생긴 나선 자국
우리가 당시 생존한 대로환경 및 상황 추정 및 분석, 홍산인의 삶보존 환경도 매우 단순하고 때문에, 그들은 공구, 심지어 옥석 재료까지 당시 상황에 맞는 것이다.생존조건은 편리하고 직접적인 것이어서 가까운 곳에서 채취할 가능성이 높다.당시만 해도 홍산 사람들이 자루와 파이프 드릴을 골라 쓰는 재질이 동물의 뼈일 가능성이 높았다.왜냐하면 이 재료를 도구로 선택하였기 때문에 하나는 취재하기 편하고 또한 매우 적합하다.또한 동물의 뼈와 치아의 경도도 사실 매우 높다. 과학적인 측정을 거친 결과 건강한 동물의 뼈는 매우 단단하다. 그것의 밀도는 3.1 정도에 이를 수 있고 경도도 5도 정도에 이를 수 있다. 이러한 경도는 연옥의 경도와 비슷.뼈는 그 자체로 유연성이 뛰어나다.만약 이렇게 경도에 이를 수 있는 수골 골관을 나무 막대의 한쪽 끝에 고정시키면, 꼭대기는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다. 회전축은 이렇게 형성된다.하나의 완전한 관이 뚫렸다.
파이프 시추 의도
저희도 홍산옥기 제작 실험을 하였는데, 실험 중에 이 파이프 드릴을 발견하였다.금속 드릴의 성능은 절대 떨어지지 않으며 드릴 소재의 마모 정도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지만,시추의 전체 운동 과정 중의 효능에 영향을 줄 수 있다.홍산 사람들은 이미 짐승의 뼈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지름의 파이프 드릴과 자루 드릴을 만들었을 가능성이 높으며, 당시 홍산 사람들은 단단하고 적합한 뼈 드릴을 만들 수 있었다면, 그들은 전체를 다듬고 옥을 만드는 과정에서 훨씬 쉬워 보였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구석기 드릴
홍산 문화의 초기 옥구로부터 중공.공예 중에, 또 한 면의 단일 드릴과 양면 대 드릴을 발견하였다.흔적에 따라 한 면씩 뚫는 공법의 특징은 구멍의 벽이 수직이고, 구멍 안에 나선무늬가 뚜렷하게 나타나며, 이 구멍들의 지름들이 나타나는 것입니다.자루턱에 옥사를 묻혀 천천히 돌린 결과도 아주 가늘어 보인다.이러한 펀칭공법으로 만들어진 옥돌은 대부분 홍산문화 초기와 중기의 옥돌 제작 특성에 부합한다.그런데 관을 뚫으면 양쪽을 맞닿는 위치의 편차가 나타나기 때문에 양쪽을 맞닿는 과정에서 가운데를 맞닿는 부위에 계단형, 어긋난 대흔이 형성되고, 양쪽을 맞대고 뚫은 옥돌중공의 경우 한쪽을 뚫은 것보다 구멍이 더 커지는데, 이는 관을 뚫는 것이 자루턱보다 더 굵고, 양쪽을 맞닿은 후에는 어긋난다는 것을 알려주는 타공술이다.
홍산문화 초창기.
양면 시추 의도(A)
양면 시추 의도(B)
아래 그림은 바로 튜브 드릴 양면 대 드릴의 표시이다.파이프 드릴 가운데가 비어 있기 때문에, 드릴을 마주하는 과정에서 관 안에 있는 옥심이 남아있는데, 많은 출토된 옥심이 바로 대굴암에서 가장 잘 남아 있는 실증이기도 합니다.우하량 3호총 N2Z3에서 출토된 옥심 2점은 옥심 양끝이 평평하고 기둥이 북을 치면서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다.두 점의 옥심은 백색옥과 먹색옥으로 한 점의 높이는 0.9~1.05㎝, 한 점의 높이는 3.2~3.6㎝이다.이 옥돌의 중공 안에는 파이프 드릴을 맞댈 때 생긴 어긋난 대자국이 뚜렷하게 남아 있다.
양쪽이 마주보고 파고들 때 생기는 어긋남
양면이 마주 파고들 때 남는 옥심지.
홍산문화의 옥기 구멍을 뚫는 공구는 자루와 관 두 종류가 있다.드릴. 또한 자루 드릴과 파이프 드릴은 옥사해제를 위한 회전속도가 느릴수록 흔적은 더욱 두드러져 우리 현대적으로 빠른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단단한 도구와 모방할 수 없는 하나의 공예적 특징.
둘, 둥근 머리 자루 드릴
홍산옥기를 만들면서비교적 중요한 도구가 하나 있는데, 그것은 바로 둥근 자루 자루이다.드릴. 이 둥근 자루 드릴의 둥근 머리는 굵고, 속이 꽉 찬 것이어야 하며, 또 둥글고 무딘 것이어야 합니다. 그 기능은 주로 회마용입니다.옥돌의 공벽 부분.자루턱의 머리는 둥글고 둔하기 때문에 중공의 양쪽 끝을 천천히 돌리면서 중공의 사방을 더듬어 안쪽으로 기울어진 경사면(状的,面)을 나타내는데, 이 비탈면이 뚜렷하지 않아 연연이라 하고, 연벽(璧壁)에 둔탁한 드릴이 완속돌면서 다듬은 흔적이 남아 있는데, 이는 홍산문화옥기(紅山文化玉器) 특유의 또 다른 공예적 특성을 판단한 것이다.랴오닝(海寧)성 차하이(海海) 유적에서 출토된 '돌 드릴'은 둥근 머리 드릴로 추정되는데, 적어도 둥근 머리 자루 드릴의 특징에 맞는 모양이다.
둥근 자루 자루 회전 연마 의도A
둥근 자루 자루 회전 연마 의도 B
3、가죽줄선구
금속도구가 없던 상고시대우리는 원시인들이 마노를 많이 썼다는 것을 자주 보게 될 것이다.석수 등 단단한 돌멩이로 만든 스크래치는 이 단단한 돌멩이를 당시 옥을 만드는 도구로 보는 사람이 많습니다. 출토 데이터와 문헌을 많이 찾아보니 잘못된 인식과 판단일 가능성이 높다.당시만 해도 이들 단단한 세석기는 어획부족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이며, 동물의 살갗을 자르고 일상적으로 어획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이거나 화살촉과 같은 수렵무기였을 가능성이 높다.
훙산 문화 시대의 마노 화살표
일본인 하마다 사쿠와 미즈노 기요이치1935년 홍산 전후의 들판 조사그리고 발굴
1938년에 발표된 《적봉홍산후(赤红紅山後)》의 고고학 보고서는 특히 화살표가 남성의 무덤에서 많이 출토되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발굴된 여성 무덤에서는 발견되지 않았고, 이 석질과 뼈는 남성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것으로 보인다.예를 들어 고인은 사냥꾼이나 무사였을 것이다.또 경도가 높은 옥을 가공할 경우 이 단단한 돌은 큰 효과가 없고 사용하기 불편하기 때문에 오히려 경도가 낮지만 끈기가 좋은 재료, 예를 들어 동물의 가죽으로 만든 가죽끈이나 식물섬유를 합친 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갖가지 모양의 세석기
홍산문화옥기 제작과정의 또 다른 주요 도구인 가죽끈선구(皮而線具)가 있다.아직까지 절단도구와 유사한 출토 증거가 발견되지 않아 당시 이들이 사용하던 도구의 재질은 확인되지 않고 우리 현대인들의 과학적 실험분석과 추정이 이루어지고 있다.만약 우리가 홍산사람들이 처한 주변환경에 따라서 가장 간단한 선택방식을 적용한다면 동물의 가죽으로 만든 가죽끈을 가장 많이 선택 사용할 가능성이 높은데, 이런 재질을 도구로 삼아 옥을 자르는 것도 일리가 있고 과학적인 추정에 부합하기 때문에 실험과정에서 특별히 몇 가닥의 소가죽줄을 사용하여 옥을 자르는 것은 매우 질기고 쉽게 끊어지지 않습니다. 물론 실험전 과정에서 옥사 같은 매질을 해독하는 데 도움을 준다면 더욱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가죽끈의 끈은 당김으로써 의도를 나타낸다.
홍산문화 옥구의 제작과정에서 홍산 사람들이 선택하고 사용하는 가죽끈의 선구는 마땅히 손에 넣어야 할 뿐만 아니라 유연하고 조작이 자유롭다. 만약 우리가 얕은 물리학 원리를 안다면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 그림에서 가죽끈은 당기는 간단한 구동작용을 할 수 있다. 옥사의 경도를 푸는 것이야말로 절단을 완성하는 주요 원인이다. 옥구의 중공과 아가리의 연마 가공은 사실 모두 같은 동역학원리이다. 파이프 드릴이든 가죽끈이든 모두 옥사를 풀어서 작업을 보조해야 한다.그렇다면 홍산 사람들이 수천 년 전에 이미 '이유극강(以克刚强)'의 원리를 터득했더라면 홍산 옛사람들의 총명한 지혜도 충분히 알 수 있었을 것이다.
옥구슬의 갈고 닦는 과정에서는 옥구슬을 한쪽 끝에 고정시킨 다음 가죽끈을 가운데로 꿰어 양손에 각각 가죽끈의 한쪽 끝을 잡고 자기 방향으로 좌우로 힘껏 당기기 시작하지만, 옥구슬의 양손에 힘이 가해지는 불균일함, 그리고 옥질 자체의 조밀 불균일함 등으로 인해 당기는 과정에서 가죽끈의 선구가 상하로 요동치는 불균일함, 이렇게 되면 바깥쪽으로 당기는 선은 마치 요구의 당김면에 울퉁불퉁하고 파도모양이며 위아래로 대응되는 일종의 당김 흔적이 나타나는데, 이는 선처럼 구부러지는 것이다.
홍산 사람들은 비범한 수공예 솜씨를 중시하여 한 손으로 위대한 옥조물을 만들었다. 우리는 홍산문화라는 아름다운 작품에 경탄하면서도 홍산문화 속의 작고 정교한 고대 예술품인 옥돌을 기억해야 한다.왜냐하면 홍산문화시대에는 아주 작은 옥돌 하나만으로도 이미 고옥의 그런 소박한 제작특징을 철저히 살렸고, 이미 먼 옛날 옥기를 다듬은 소박한 아름다움을 돋보이게 하고 표현하였기 때문이다.또한 홍산문화 초기의 옥조(玉,)가 화하심미(華夏美的美)의 초원이 되었음을 증명하고 국옥의 시조라고 하는데, 국옥의 시작은 전혀 지나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각각의 홍산문화옥기가 남아 있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가장 성숙한 공예를 보여주고 있다. 즉 가장 기술력이 높은 부분은 홍산문화옥기의 중공부분과 옥구슬의 개구공법일 것이다. 옥기 한 점이 어느 시기와 잘 맞는지를 판단하려면 그 외형을 먼저 연구하는 것 말고도 그 중공과 요구공법에서 충분한 정보를 찾을 수 있다.물론 이러한 정보에는 제작과정에서 사용된 도구의 제작에 따른 흔적과 제작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공정의 흔적, 옥돌의 장기간 사용과정에서 발생한 마찰의 흔적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처럼 홍산문화옥기는 제작과정에서 공법이 소박하고 천혜의 자연미를 지니지만 가공과정에서 정교함이 얼마나 뛰어난지를 보여 주기 때문에 홍산문화에서 초기에 제작된 옥기는 네모반듯하고 가장자리가 매끈하며 기하학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홍산 사람들은 경목, 골기 등을 사용할 가능성이 있고, 무엇보다 연한 도구들이 옥사해제를 위해 함께 만들어지기 때문에 홍산문화옥기 가장자리에 둔한 날이 남아 있는 것이 특징이다.홍산 사람들이 이런 원시적인 도구를 사용하여 옥기를 다듬는 것은 인류의 초기 사용 도구에 대한 발명품일 뿐만 아니라, 홍산 사람들의 총명함과 창조력도 충분히 보여 주는 성숙한 제옥 기술도 현대인들은 상상하지 못했던 것이다.게다가, 이 공예들은 홍산 문화를 판별하기 위한 것이다.진위는 과학적인 근거를 남겼다.
사단법인 유니코문화교류협회 동북아문물연구원는 한국 상고사가 중국 동북공정으로 동이 한민족 역사의 시원이 있는 홍산문화 지역이 중국 역사에 편입이 되었다는 사실에 홍산문화 고조선지역의 역사를 밝혀서 동북지역은 동이 한민족 고조선과 다수의 북방민족의 역사로 규명 하는데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